[지리교육학습지도안] 영남지방 수업학습지도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단원의 개관
(1)단원 소개
(2)소단원의 구조와 학습 내용 체계
c2. 지도 계획
(1) 선수 학습 및 관련 단원
(2)지도상의 유의점
3.학습 지도안

본문내용
.단원의 개관

(1)단원 소개

Ⅲ단원 남부 지방의 생활은 남부 지방의 자연 환경과 주민 생활의 모습, 산업 활동, 개발에 따른 지역 문제를 다루는 단원이다.
대단원 ‘Ⅲ. 남부 지방의 생활’에서는 4개의 소단원으로 나누어 학습 하게 되는데,
‘1.해양 진출의 요지’에서는 남부 지방의 위치․지형․기후의 특색과, 이러한 지리적 현상 속에서 나타나는 주민 생활의 특성을 학습한다.
‘2.농업과 공업이 함께 발달하는 호남 지방’은 호남 지방의 농업과 공업, 수산업의 특색과 이들 사이의 보완 관계 및 갈등 관계를 학습한다.
‘3.임해 공업이 발달한 영남 지방’에서는 영남 지방의 양식업의 발달 요인을 분석하고, 남동 임해 공업 지역의 입지 조건과 문제점을 학습한다.
‘4.관광 산업이 발달한 제주도’에서는 다양한 사진 자료를 통해 제주도 자연 환경의 특색을 알아보고, 관광 안내도 제작을 통해 제주도 관광 산업의 특징을 학습한다.

(2)지도상의 유의점

지역 지리에 대한 학습은 해당 지역의 자연 환경과 주민 생활의 관계를 이해할 때 비로소 의미가 있기 때문에, 단순히 남부 지방의 지리적 현상을 나열하는 내용 중심의 수업보다는 해당 지역의 모습을 상징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사진, 지도, 도표 등을 활용하는 주제 학습으로 진행한다. 또 지역의 특징을 상징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사례 지역이나 도시 탐험 등의 자료를 개발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지도안a. 품행문제아동과 비행아동① 이들은 새롭고 신기한 것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므로 신기하고 기대하지 못했던 강화가 효율적이다. 그러나 강화는 현실적이며 사회적으로 바람직한 것이어야 한다.② 다양한 교수방법을 활용한다.b. 성격장애아동과 미숙아동① 학급의 분위기, 자료, 교수방법 등은 즐거운 자극이 될 수 있어야 한다.② 아동이 부정확한 답을 할 기회를 가능한 한 줄이고 올바르게 답하였을 경우는 즉각적인 강화를 해

  • [교육] 교육 심리학&과정
  • 수업이다.(3)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동기, 태도, 선행학습경험가정환경※ 환경Newmann은 쌍생아의 연구에서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 환경이 다르면 IQ의 차이가 난다고 하였다(4) IQ1916년 Terman: IQ 공식개발 MA over CA TIMES 100100 ± 15Z: 편차 IQ(DIQ)cf) AQ: 성취지수AQ = EQ(교육지수) over IQ(지능지수)= EA over CA over MA over CA= EA over MA TIMES 100∴ 교육연령이 높은 사람일수록 성취동기는 높다(4) 지능의 교육학적 의의일반적으로 50% 정도의

  • [수업지도안] 중학교 3학년 미술교육-5단원 다른 문화, 다양한 축제
  • 지도안 또는 프로그램 개발 등의 문화교육에 대한 관심과 프로그램 개발로 점차 관심의 폭이 넓어지고 있는 추세이다(한국교육과정평가원 교수학습개발센터30); 이수경ㆍ이주연 1995: 17-34; 이주연ㆍ이수경, 1996: 105-123; 김진아, 2005: 175-205; 기김진호, 2006: 82-85; 백령, 2006: 129-156; 조주연, 2006: 121-139). 이 외에 최근 국어과 영역에서도 다문화교육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국어과에서는 다문화가정과 그 자녀를 대상으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교육을 시행해

  • [교육철학]교육제도의 문제점과 대안
  • 교육학 전문 박사학위(Ed.D)과정 개설1.2.5 해외체험연수 및 민간기업체 등 다양한 연수기회 확대1.3 교원의 승진평가제도 개선1.3.1 수석교사제 도입1.3.2 「직무수행기준」 및 「표준수업시수」의 설정1.3.3 교원의 승진평정체제 개선 및 「교원평가위원회」구성 운영1.3.4 교장 연임제 도입 검토2. 자율과 참여를 통한 교육공동체 형성2.1 교육공동체의 참여 및 자율성 강화2.1.1 교원의 교원정책과정 참여 확대2.1.2 학교자율경영 확대2.1.3 학교단위

  • 7차교육과정분석
  • 수업에 얼마나 참여하느냐에 따라 그 수준이 결정되기도 한다. 학습자들이 얼마나 참여하는지, 자신이 생각하는 자신의 참여도는 어느 정도인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이었다. 다행히 전혀 참여하지 않는 학생은 거의 없었고, 대부분이 조금이나마 참여하고 있었다. 그리고 50%가 넘는 학생들이 스스로 잘 참여하고 있다고 생각했다. 5. 수업시간에 주로 참여하는 활동은 무엇인가요?5번 설문 내용반응자수(명)백분율(%)① 모둠학습 4979.0② 학습지활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