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수준별교수] 학습지도안 `나의길, 나의삶`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성취기준
2. 교수․학습의 방향
3. 교수․학습 활동
4. 수준별 교수․학습 활동

본문내용
1. 성취기준
1) 글의 내용에서 새로운 것을 발견하여 말할 수 있다.
2) 읽은 내용을 자신의 삶에 유추하여 적용할 수 있다.
3) 글의 내용을 통하여 의미 있는 깨달음을 얻어내 발표할 수 있다.

2. 교수․학습의 방향
이 글은 참다운 삶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문학, 철학 등을 넘나들며 한평생 인문 과학 전반에 걸쳐 연구와 사색을 계속하여 온 학자로서의 글쓴이가 자신의 삶의 역정(歷程)을 회고함으로써 자신의 삶에 대한 보람을 말하고, 궁극적으로는 삶의 진정한 의의가 어디에 있는가를 살피고 있는 자전적, 인생론적 수필이다.
글을 읽고 내용을 파악한 다음 이를 통하여, 글쓴이의 삶은 어떠하였는가를 살펴 보고 나아가 ‘어떤 삶이 참다운 삶인가?’라는 물음에 대하여 스스로 답해 보고 그에 따라 살아가도록 이끌어야 할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이 단원에서는 가능한 한 어휘나 어구 해석 또는 문장 기교나 표현 기교 등에 집착하는 일은 삼가야겠다.

3. 교수․학습 활동
본문에 대한 기초적인 학습 활동 ― 글의 요약, 주제문, 단락별 중심 문장 파악 등은 전시 수업에서 과제를 주어 본시 학습을 준비하게 한다.
그리고, 본시 학습은 자율적인 발표를 통하여 과제를 확인하는 과정에서 본문 내용을 확실히 파악하게 한다. 그런 다음, 본문 뒤에 있는 「학습 활동」의 과제를 모둠별로 나누어주고, 각 모둠별로 이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다양하고 진지한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자 해득과 문식성 지도 한글교육 필요성
  • 국어과 교육과정에 나타난 수준별 문식성 지도)-6~7(2. 교사의 문식성 지도 양상)-7~8(3. 초등교과서 내의 문자지도의 계열성)-8~9(4. 단원의 구성 및 지도 방안)-9~11학습지도안-11~13별첨자료 및 학습지-14~20【비유하기】1. 비유법의 정의-212. 비유법의 종류와 예시-213. ‘비유하기’가 교육과정의 한 부분을 차지하는 이유-224. 비유하기의 필요성-235. 비유하기 지도 시 유의점-236. 묘사적 표현 지도 전략-23~247. 제 7차 초등학교 국어과 교육과정에 반영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수학습 방법의 제안과 그 적용2. 구체적인 초등학교 문법교육의 실제적 교수학습제안Ⅶ. 결론Ⅰ. 서론국어 교육에서 ‘언어지식’(또는 ‘국어지식’) 영역의 교육이라고 하면 우리는 의레 ‘학교 문법’과 ‘문법 시간’을 떠올리게 된다. 그만큼 ‘문법’은 국어지식 영역의 학습 내용을 대표하는 위치를 점하여 온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문법이라는 것이 정확히 국어지식이라는 용어와 같은 개념인 것은 아니다. 물론 중첩되어 쓰이는 부분이

  • 영어과 의사소통중심,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 수학과 수준별,과학과 탐구학습지도, 사회과 사고력신장,음악과 가창,미술과 ICT활용학습지도
  • 나누어 생각하지 말고 서로 유기적인 상관관계를 갖고 있는 것이므로 서로 관련지어 가르치도록 해야 한다. Ⅱ. 국어과 북한말학습지도(교육지도)1. 명언 및 속담, 고사성어(전래교훈)의 유의성오늘을 살아가는 우리들은 알게 모르게 옛 조상들이 남긴 정신적 유산을 이어받아 생활해 가고 있다. 그러나 현대 문명의 발달과 더불어 삶의 가치가 물질 추구에 치우침으로써 전통적 가치가 흔들리고 그밖에 많은 문제가 발생하고 있는 실정이다.이러한

  • [국어교육`][학습지도안] 중학교 1학년 1학기 국어과 연구수업 지도안
  • 길잡이 83. 단원 학습 지도 계획 9Ⅳ. 소단원 학습 91. 단원명 92. 단원 개관 93. 학습목표 104. 모둠별 탐구내용 105. 모둠배치도 106. 교수-학습 과정안 117. 모둠별 평가서 148. PPT 활용 자료 15Ⅰ.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1. 제7차 국어과 교육과정 개정의 배경교육부 고시 제7차 교육 과정 구성의 방향에서는 추구하는 인간상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가. 전인적 성장의 기반 위에 개성을 추구하는 사람 나. 기초 능력을 토대로 창의적인 능력을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국어과 교육과정의 문학영역2.2. 문학 영역의 교육 내용2.3. 문학 지도2.4.단원과 관련된 7학년 교육내용2.5.교육내용의 문제점3. 교과서 분석과 비판3.1. 대단원 학습 목표와 체제의 문제3.2. 소단원 구성 체제의 문제3.3. 교수 ․ 학습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4.1. 단원 설정의 이유4.2. 지도상의 유의점4.3. 대단원 지도의 절차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5. 수업 지도안 분석5.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