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지도안] 국어교육 6노래의아름다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목표

3. 지도상의 유의점

4. 전 학년 학습 내용과의 관련성

5. 노래의 아름다움

6. 본시 교수․학습 과정안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이 단원에서는 문학의 아름다움과 그것을 실현하는 요소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활동을 해 보고, 이를 바탕으로 문학의 아름다움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서로 말해 보면서, 타인의 말을 들을 때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활동에 중요한 것임을 깨닫도록 구성되어 있다.
문학은 가치 있는 체험을 언어로 표현하는 예술로서 언어의 여러 요소를 통해 미를 구현한다. 문학 작품은 심미적 구조물로서 그 구조에 의해 하나의 유기적 생명체처럼 세상에 존재하게 된다. 문학의 아름다움은 이런 문학의 요소들이 유기적 관계 속에서 빚어내는 특별한 효과로, 일상 언어를 일정한 질서와 조화 속에 융합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한다. 문학은 언어의 음악성, 형상성, 함축성을 유기적으로 조화시킴으로써 아름다움을 실현하는데, 이것을 다양한 작품을 통해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 이 단원의 핵심 목표이다.
특히 시는 말의 확장과 음악적 효능과 감각적 의미와 결합된 예술이면서 우리의 삶을 깊게 하는 주제를 담고 있는 것으로 음악성, 함축성, 형상성이 잘 드러난 문학이다. 따라서 ‘청산별곡’, ‘어부사시사’, ‘진달래꽃’, ‘유리창Ⅰ’, ‘광야’ 다섯 작품을 통하여 문학의 아름다움을 구체적으로 이해하도록 한다. 그리고 문학의 아름다움을 화제로 삼아 서로 발표하고 이야기하면서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며 듣는 태도가 듣기 능력 향상에 필수적인 태도임을 자각하게 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소홀하게 생각할 수 있는 듣기 활동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이 단원의 목표이다.

2. 단원의 목표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을 실현하는 작품의 구성 요소와 기능을 이해한다.
․문학 작품의 아름다움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언어로 표현할 수 있다.
․자신의 듣기 활동을 조절하면서 듣는 태도를 지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전시가교육론연구] 과정중심의 읽기 지도법을 통한 고려 속요 지도의 실제 - 가시리를 중심으로
  • 교육1, 청관고전문학회윤성현(2007), 속요의 아름다움, 태학사이도흠(1997), 고려속요의 구조분석과 수용의미 해석, 한국시가연구1, 한국시가학회이유지 외(1994), 고려속요 지도의 방향에 관한 연구, 이화교육논총5,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전규태(1987), 고려속요의 심상 연구, 한국언어문학25, 한국언어문학회조연숙(1996), 고려속요의 공간의식 연구, 목원어문학14,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조연숙(2004), 고려속요 연구, 국학자료원조평환(1987), 고려속

  • 교육학 국어과 수업 지도안 3 진달래꽃
  • 교육에서 고려할 점3. 단원 학습 목표4. 단원 구성 체계 및 수업계획1) 학습 내용2) 학습 자료 5. 지도상 유의점.6. 본시 수업계획안1) 학습목표2) 학습방법3) 수업 지도안4) 형성 평가. 5) 첨부 자료첨부 자료 1.▼ God - 거짓말♬♪ 미안해 난 니가(×, 네가) 싫어 졌어 우리 이만 헤어져 다른 여자가 생겼어 너보다 훨씬 좋은. 실망하지는 마. 난 원래 이런 놈이니까 제발 더 이상 귀찮게 하지마 그래 이래야 했어 이래야만 했어

  • [교육학]학습지도안-국어교육
  • 지도안(노래의 아름다움-진달래꽃)Ⅰ. 교재 및 단원명Ⅱ. 소단원 개관Ⅲ. 단원 설정 이유Ⅳ. 단원의 학습 목표Ⅴ. 지도상 유의점Ⅵ. 준비물 Ⅶ. 단원 교수학습 계획(총 8차시)Ⅷ. 본시의 교수 학습 지도안Ⅸ. 형성평가r 국어과 교수-학습지도안(노래의 아름다움-진달래꽃)결재지도교사연구부장교감교장일 시 : 200x년 x월 x일 x교시대 상 : x학년 x반 x명장 소 : x학년 x반 교실단 원 명 : 6. 노래의 아름다움 (3) 진달래꽃지 도 교 사 : xxx교육 실

  • [현대문학교육] 2009 개정 교육과정 문학 교과 교재 연구
  • 학습 중점을 두고 있다. 이에 따라 본 조에서는 ‘문학 Ⅰ’의 ‘문학의 수용’과 ‘문학의 생산’을 중심으로 ‘국어(상) - 6. 노래의 아름다움 - (4) 유리창’의 지도안을 작성하여, ‘내용, 형식, 표현의 유기적인 연관을 고려하여 작품을 수용’하고 ‘형식을 바꾸어 작품을 창조적으로 재구성’해볼 수 있도록 하였다.2. 2009 개정 교육과정 해설서 ‘문학’ 소개1) 내용- 내용 체계 -문학 Ⅰ문학 Ⅱ문학의 성격문학 활동문학의 위상문학과 삶문

  • [교육과정] 국어과 교수학습 지도안 비교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
  • 학습 지도안 비교 분석교과중심 교육과정 VS 경험중심 교육과정고등학교 1학년 국어(상)6. 노래의 아름다움 차 례Ⅰ. 서 론 Ⅱ. 학습지도안① 교과중심 교육과정 2.1. 단원지도계획 2.2. 본시 교수․학습지도안 Ⅲ. 학습지도안② 경험중심 교육과정 3.1. 단원지도계획 3.2. 본시 교수․학습지도안Ⅳ.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비교 4.1.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개념 4.2. 교과중심 교육과정과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