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2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나라 학교폭력의 원인, 특성, 실태, 실시되고 있는 예방프로그램, 학교폭력에 관한 대책을 조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Ⅰ. 학교폭력이란?

Ⅱ.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ㆍ물리적 폭력
2) 언어적ㆍ심리적 폭력
3) 성폭력
4) 금품 갈취
5) 집단 따돌림

Ⅲ. 학교폭력의 원인
1) 개인적 요인
2) 학교 환경적 요인
3) 가정 환경적 요인
4) 사회 환경적 요인

Ⅳ. 학교폭력의 특성
1) 학교폭력의 특성
2) 학교폭력 피해학생의 일반적 특성
3) 학교폭력 가해학생의 일반적 특성

Ⅴ. 학교폭력의 실태
1) 폭행 피해 경험
2) 심한 욕설/협박
3) 돈이나 물건 뺏긴 경험
4) 집단 따돌림(왕따)
5) 성추행 피해 경험

Ⅵ.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분석
1) 시우보우(서울대학교 발달심리연구실)
2) 무지개 프로그램(청소년폭력예방재단)
3) 내가 바로 지킴이(청소년폭력예방재단)
4) 헬핑 프로그램(서울대학교 발달심리연구실)
5) 작은 힘으로 시작해봐!(사회정신건강연구소)

Ⅶ. 학교폭력에 관한 대책
1) 개인 차원에서의 대책
2) 가정 차원에서의 대책
3) 학교 차원에서의 대책
4) 사회 차원에서의 대책

< 참고자료 >
본문내용
Ⅰ. 학교폭력이란?
학교폭력은 폭력에 대한 대상이나, 형태, 범위, 폭력의 정도 등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 할 수 있다.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에서 조사한 청소년들의 의식하고 있는 학교폭력의 범위를 보면 신체에 대한 힘의 행사 뿐 아니라 폭언이나 성희롱, 질서 위반 등 심리적인 불쾌감까지도 폭력으로 규정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청소년보호위원회에서는 학교폭력을 자기보다 약한 처지에 있는 청소년에게 학교 안이나 밖에서 신체적, 심리적 폭력을 행사하거나 이를 반복적으로 실시하는 청소년들 간의 행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또한 청소년폭력예방재단은 학교내외에서 청소년들이 당하는 폭행, 금품갈취 등 신체적, 물리적 폭력과 협박, 따돌림 같은 정신적 폭력 및 성적인 폭력을 포함한다고 규정하였다. 그리고 경찰에서는 학교폭력을 학교 내·외에서 초·중·고 재학생, 중퇴생 또는 준학생(휴학생, 학원생, 재수생 등)들이 타인에게 폭력을 행사하거나 당하는 신체적·물리적·정신적·성적 폭력으로 주로 단순폭력, 금품갈취, 성폭력 및 폭력서클 등으로 말한다. 이렇듯 위에서 알아본 폭력의 행태가 학교에서 청소년들에 의해 행해질 때, 우리는 학교폭력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학교폭력이란 ① 학교내외에서 학생들 간에 발생하고 ② 상해, 폭행, 감금, 협박, 약취․유인, 명예훼손․모욕, 공갈, 강요 및 성폭력, 따돌림,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음란․폭력 정보 등에 의한 행위로써 ③ 이로 인한 신체ㆍ정신상의 피해 또는 재산상의 손해를 발생케 하는 행위를 말한다.

Ⅱ. 학교폭력의 유형

1) 신체적ㆍ물리적 폭력
신체적․물리적 폭력은 법적으로 폭행에 해당된다. 폭행이란 사람의 신체에 대한 침해를 내용으로 하는 범죄로서 일반적으로 사람의 신체에 대하여 유형력을 행사하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신체적 폭력은 일반적인 폭력현상과 별반 다를 게 없다.
참고문헌
• 이윤호(2007) 「피해자학」 집문당
• 고형일(2007) 「학교폭력 예방 프로그램 개발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 이종길(2008) 「학교폭력의 원인과 실태 및 대처방안」 한국윤리학회
• 최병찬(2003) 「학교폭력의 실태와 대책에 관한 연구」 대전대학교 경영행정·사회복지 대학원 논문
• 박지목(2003) 「청소년의 학교폭력에 대한 연구」 대전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 이은미(2004) 「학교폭력의 실태분석 및 예방대책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행정대학원 논문
• 보건복지가족부 「2008년도 청소년유해환경접촉종합실태조사 보고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복지] 학교폭력의 실태, 학교폭력의 개입 현황 및 대책과 개선방안
  • 학교폭력청소년문제의 원인과 대책목 차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유형3. 학교폭력의 원인4. 학교폭력청소년의 특성과 당면문제(가해자 중심)5. 학교폭력의 실태6. 학교폭력의 개입현황 및 대책7. 학교폭력의 개선방안8. 참고문헌학교폭력은 학교 내 또는 학교 밖에서 이루어지는 욕/폭언, 구타, 금품갈취, 협박, 따돌림/왕따, 폭행, 공갈, 성추행/성폭행, 불량서클/집단패싸움, 도난 등을 포함하는 것으로 단순한 공격행동이라기 보다는 비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 청소년폭력 학교폭력의 실태와 예방대책00- 목 차 -Ⅰ. 개요Ⅱ.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정의 Ⅲ. 청소년폭력(학교폭력)의 발생원인1. 심리적 요인1) 정서적 요인2) 지적 판단 능력 부족3) 부정적 자아개념 2. 가정적 요인1) 가정교육 기능의 약화2) 부모의 양육태도 3) 부모의 훈육방법4) 결손가정5) 갈등가정6) 빈곤가정3. 학교요인1) 입시위주의 지식교육2) 과밀학급3) 정서 교육 소홀4) 또래집단4. 사회요인1) 산업화의 역기능2) 과열된 교육열

  • [아동복지]청소년비행 예방과 대책
  • < 목 차 >I. 서 론II. 청소년 비행의 개념 정의III. 청소년 비행의 유형과 실태1. 약물남용(흡연과 음주)2. 가 출3. 자 살4. 학교폭력(따돌림)IV.청소년 비행 행동의 원인1. 청소년 비행의 원인 1) 생물학적 원인2) 심리학적 원인3) 사회학적 원인 2. 청소년 비행의 요인1) 개인적 요인2) 가정적 요인3) 학교와 관련된 요인4) 대중매체의 요인V. 청소년 비행의 예방과 대책1. 부모, 가정의 역할2. 학교, 교사의 역할3. 지역사회와 국가의 역할4. 청소년 지

  • 비행청소년 약물남용사회사업적 접근과 개입전략00
  • 청소년 약물남용을 설명하는 여러 환경적 요인들 가운데에서 가정에 중점을 두어 비행과의 관계와 나름대로의 개선방안에 대해 다루고자 한다. 이에 따라 연구방법으로는 문헌연구과 기존의 논문등을 이용하였고, 기관방문을 통하여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약물남용 청소년 및 가족에 대한 서비스 실태를 파악하였고 이것을 토대로 약물남용 청소년을 위한 대책을 강구하였다. 2장. 본 론Ⅰ. 비행청소년우리나라에서는 청소년 비행을 성인범죄와 분

  • 청소년문제유형에 따른 문제점과 대책방안00
  • 청소년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단순한 처벌이나 통제보다는 교화나 치료 프로그램이 개발, 실시되어야 합니다. *가족지지망의 강화 -가족의 위기를 잘 극복하고 건강한 기능을 할 수 있도록 가족에 대한 상담과 교육을 비롯한 각종 서비스와 지지 망이 강화되어야 합니다.3. 가출청소년 문제 우리 사회에서 가출청소년은 비행청소년으로 일괄 간주되었으며 또한 이들에 대한 사회적 대책은 이유 불문하고 가정적으로의 귀가를 최우선으로 하였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