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심리 청년심리] 청소년 자살 원인 및 특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문제제기
2. 자살이론 분석
1)정신분석학적 이해
2)사회적 이해
3. 청소년 자살의 특성
4. 자살의 원인
5. 청소년 자살 상담
6. 청소년 자살 예방 프로그램
7. 영화를 통해 보는 체계영향 모델 분석
사례1)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
사례2) 영화 <자살 클럽>
8.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생물학적으로도 인간이 이 세상에 나오기 위해서는 천문학적인 경쟁을 뚫어야 한다. 그렇게 힘들게 나온 세상을 사람들은 스스로 왜 저버리는 것일까? 이 세상에 태어난 것은 자신의 의지로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이 세상을 저버리는 것은 자신의 의지의 여부에 따라 결정할 수 있는 일종의 유혹인 셈이다. 어떤 면에서는 내 스스로 삶의 시간을 멈추게 할 수 있다는 삶과 다른 편에 서 있는 의지라고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자신의 목숨을 끊는 것을 과연 의지라고 할 수 있을 까?
청소년들의 자살 문제는 어제 오늘의 일은 아니다. 해마다 청소년들의 자살은 꾸준히 증가해 왔다. 요즘 들어 전 국가적인 경제난 때문인지 유난히 청소년들의 집단 자살 사건도 많았다. 그 동안 청소년 자살에서 나타나지 않았던 현상이다. 본드 흡입 상태에서 집단 자살한 여학생들의 경우나, 집단 따돌림을 견디지 못하고 자살한 청소년의 경우도 그동안의 자살양상과는 다소 다른 형태의 사건이다. 우리나라는 1996년부터 청소년들의 자살 사망 원인이 제 2위의 자리를 고수하고 있다. 그동안 청소년 자살에 대한 관심은 잠시 있어 왔지만, 이젠 더 이상 방치 할 수 없는 청소년들의 문제로 부각되었다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우리는 청소년들이 스스로 죽는 이유에 대해 단편적인 이유외의 문제들을 생각해보고 자살을 예방할 수 있는 방지책에 대해 생각해 보기로 한다.

2. 자살이론 분석
1)정신분석학적 이해
인간의 정신세계를 운용하는 정신역할에 대한 이해를 통해 겉으로 보이는 인간의 행위와 생각이 이면에 무의식적인 소망으로 내재되어 있다. 양가적 감정의 혼란, 무기력감, 절망감 등공통적으로 발견되는 심리적 상태 등이 나타나며 과거의 삶의 태도와 위기대처 기술 등 다양한 정신적 태도에 의해 조성되는 것이다.

① 프로이드의 대상이론
프로이트는 자살현상에 대해 <애도와 우울증>, <쾌락의 원칙을 넘어서>를 기술했다. 프로이트는 애도와 우울증을 다르게 보고 있는데 애도는 인간이 사랑한 어떤 대상인 사람이나 사물 등을 상실했을 때 나타나는 일시적인
참고문헌
『자살, 예방할 수 있다』 박상칠, 조용범 공저 / 학지사
『청소년 자살, 예방할 수 있다』 김시업, 한중경 / 예술
『청년기 갈등과 자기이해』 김애순외 공저 / 중앙적성 출판사
http//ww.bumokyoyuk.net/38-13.htm(청소년 자살, 미리막기)
http//ww.drchoi.pe.kr/death.htm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분석과 평가가 잘된 매우 훌륭한 자료였습니다.
  • park12***
    (2008.12.27 00:16:21)
회원 추천자료
  • 2021년 1학기 청소년교육개론 기말시험 과제물(에밀 뒤르켐의 자살유형과 특징 등)
  • [학교사회복지] 청소년자살 원인 및 문제점, 예방법과 개입
  • 학교사회복지-청소년 자살--목차-Ⅰ 서론 (문제제기) Ⅱ 청소년 자살의 개념 Ⅲ 청소년 자살의 특성 1. 청소년 자살의 특징2. 청소년의 다양한 자살 심리 3. 청소년의 자살 행동 징후Ⅳ 청소년 자살의 현황 1.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 현황Ⅴ 청소년 자살의 원인 및 문제점 1. 청소년 자살의 원인2. 청소년 자살의 문제점Ⅵ 청소년 자살 예방법과 개입 ■ 아이가 자해의 의도가 있다면 어떻게 도울 것인가?1. 여러 측면에서의 자살 예방법2. 국내외

  • [교육제도]청소년 비행과 학교교육
  • 목차1.서론본론2. 청소년기의 특성2.1 생리적 특징2.2 사회심리, 정서적 특징2.3 정신적 특징3. 청소년 비행과 그 원인3.1 이론적 관점3.2 가정의 영향3.3 정치, 사회적 요인3.4 사이버 환경3.5 교육적 요인3.5.1 교육 병리3.5.1.1 한국 학교 사회의 병리 현상3.5.1.2 우리나라 교육병리의 현황4 청소년 비행의 유형4.1 가출4.2 자살4.3 약물의 오, 남용4.3.1 약물 오, 남용의 개념4.3.2 약물의 분류 및 독성4.3.3 청소년의 약물 오, 남용 실태4.4 공부 기피4.5

  • 청소년 자살 레포트
  • 청소년 자살은 가정이나 학교 혹은 또래집단으로부터 소외된 청소년들에서 흔히 일어나기도 한다.3. 청소년자살의 요인 (http://blog.naver.com/selki1651?Redirect=Log&logNo=70051418708)청소년 자살은 개별적인 원인 때문에 발생하기보다는 보통 개인, 가족, 학교와 관련된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청소년들의 자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2006)에 따르면, 남자청소년의 경우 자아존중감과 우울, 부모폭력목격경험과 학대경험 및 자살사이트 방문경

  •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내용,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 적용,시사점
  • 특징과 같이 전 단계를 실패하였지만 정혜라는 인물의 관심과 사랑으로 인한 보상, 그리고 아버지와의 불화를 이겨내고 다시 아버지에 대한 믿음과 신뢰를 얻었다는 보상 등으로 그 실패들을 수정하였을 것이라 생각된다. 그리하여 다른 사람, 특히 정혜와의 친밀감을 쌓아 나갈 것이라 예측된다. 나머지 두 단계는 너무도 멀리 있기에 예측이 어렵다.Ⅶ. 에릭슨 심리사회적발달이론의 시사점사회과학에서의 이론이란 진공 상태에서 존재하지 않는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