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의 개념,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의 원인,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의 지도원리,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과 언어훈련,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에 대한 과제 및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정신지체아동부적응행동)의 개념

Ⅲ.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정신지체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

Ⅳ.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정신지체아동부적응행동)의 지도원리
1. 통합화의 원리
2. 생활화의 원리
3. 흥미의 원리
4. 허용의 원리
5. 상찬의 원리
6. 체감의 원리
7. 자신의 원리
8. 예견의 원리
9. 변화의 원리
10. 공재의 원리

Ⅴ.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정신지체아동부적응행동)과 언어훈련
1. 동사표현 학습
2. 그림을 연결하여 표현하기
3. 동화책
4. 발음훈련
5. 문장이해학습
6. 작문

Ⅵ.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정신지체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과제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정신지체 아동은 일반 아동이 하는 부적응 행동과 같은 행동을 하고 있다. 이들이 하는 부적응 행동은 공격행동, 반사회적 행동, 반항 행동, 신뢰성 없는 행동, 위축 행동, 이상한 버릇, 부적절한 대인관계 예법, 좋지 못한 발성. 발어 습관, 이상 습관 및 성향, 과잉 행동 성향, 증후적 행동 등 11개 행동 영역에 속하는 행동이다. 그러나 이러한 부적응 행동 중에는 (1) 일반 아동보다 정신지체 아동 중에서 더 많이 발견되는 행동이 53% 있으며, (2) 일반 아동은 무론 정신지체의 정도가 가벼운 3급 아동보다 정신지체의 정도가 심한 2급 아동 중에서 더 많이 발견되는 행동이 13% 있으며, (3) 정신지체 3급 아동 중에서만 더 많이 발견되는 행동이 3% 있고, (4) 일반 아동보다는 정신지체 3급 아동 중에서, 정신지체 3급 아동보다는 정신지체 2급 아동 중에서 더 많이 발견되는 행동이 3% 있다. 그리고 이와는 반대로 (5) 일반 아동이나 정신지체 3급 아동보다는 정신지체 2급 아동 중에서 적게 발견되는 행동이 13% 있으며, (6) 정신지체 3급 아동 중에서만 적게 발견되는 행동이 10% 있다. 그런가 하면 (7) 일반 아동, 정신지체 3급 아동, 정신지체 2급 아동 등 3개 집단에서 같은 비율로 출현하는 행동도 5% 있다. 일반 아동보다 정신지체 3급과 2급 아동 중에서 더 많이 발견되는 부적응 행동은 가장 많다.

Ⅱ. 정신지체아부적응행동(정신지체아동부적응행동)의 개념
사회적 질서 규범에 조화되지 못하고 사회에 대해서도 장애가 될 뿐만 아니라 개인 자신의 발전에도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양식이 몸에 배인 행동을 말한다. 정서장애 행동장애 또는 갈등 행동과 같은 용어로 쓰여지기도 하며 사회적 또는 문화적인 기대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는 과도하고 만성적인 문제를 나타내는 행동이라고 정의한다. 또한, 아동 자신에게 뿐 아니라 또래 아동 및 교사 부모 등과의 관계 및 학교생활 전반에 있어서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행동들을 부적응 행동으로 규정하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남순 - 정신지체아동 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2005
김병하 - 특수교육의 역사적 이해, 서울 : 형설출판사, 1983
김정권·이상춘·여광응·조인수 - 정신지체 지도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성원사, 1983
강위영·정대영 - 학습장애아동교육, 형설출판사, 2001
여광웅 외 6명 - 정신지체아의 심리학적 이해, 서울: 도서출판 특수 교육, 1999
이은실 - 미술활동이 정신지체아의 부적응행동 개선에 미치는 효과,(현장 연구논문), 1998
최영하 - 정신지체아의 학습태도, 대구 : 대구대학교 출판부, 199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몬테소리 교육의 이해와 중요내용 및 프로그램 분석(A+)
  • 개념을 강조 하였다. 6. 유아가 특정행동에 예민하여 쉽게 배울 수 있는 민감 기가 있다고 생각함.→ 주로 0-6세 사이 7. 유아내부에 잠재해 있는 흡수하는 정신능력을 통하여 환경을 받아들이며 스스로 경험하고 배우게 된다. 8. 준비된 환경이란 유아의 발달단계에 대한 교사의 관찰을 통해 그에 적절한 교구를 마련해 주는 교육환경을 말한다. 9. 교구는 유아 스스로 자신의 오류를 발견할 수 있는 자기수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다. 1907년 설립된 어

  • [정신건강론] 제7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
  • 정신건강 상담센터2. 정신병원 3. 교회의 치유사역 Ⅲ. 결론 및 제언 (성경적 대안) Ⅳ. 참고 문헌 & 인터넷사이트 Ⅴ. 별첨부록제 7 장. 적응의 실패와 회복Ⅰ. 적응의 실패와 회복1. 이상행동의 의미가. 이상행동의 특징이상행동에는 여러 유형이 있다. 그 증세가 경미한 괴벽이라고 부르는 것도 있고 현실감각을 상실하고 일상적인 활동을 할 수 없는 정신장애가 있다. WHO가 내린 건강에 대한 정의는 “단순히 질병이나 불구가 없을 뿐 아니라 완전

  • [미술치료]미술치료의 정의,역사, 미술치료의 필요성, 미술치료의 방법,기법, 미술치료의 재료활용, 미술치료의 사례, 미술치료 관련 제언
  • 행동주의적 미술모형은 발달장애아동(예컨대, 정신지체아, 정서장애아 등)이나 행동문제를 지닌 성인에게 유용하다고 한다. 특히, 이 모형에서 실제로 유용한 기법은 「실체적 행동형성법」이다. 이 기법은 미술치료기법과 행동치료원리를 결합한 것이며, 교육적 조치도 포함되어 치료교육의 의미가 크다. 그외에도 촉구, 정적 강화, 모델링 등도 유용하다. 인지적 접근은, 인지가 외부세계의 자극을 조절하는 수단이며, 인지는 언어와 관련이 있고, 인

  • [교육학개론]인성교육과 부모교육
  • 부모역할과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해보고자 하였다. 가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인성교육의 영역을 정서교육, 생활습관지도, 인간관계지도, 도덕성교육으로 나누어 보았다. 각 영역마다 인성의 인지적 요소들과 정의적, 행동적 요소들이 개입되어 있으나 정의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인성교육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정서로 인해 발생되는 영향력은 매우 중요한데, 부적절한 정서의 표현은 개인의 발달이나 사회적 적응을 방해할 수

  • [학교사회사업론] 학교생활에서 인성교육의 중요성과 부모역할
  • 부모역할과 부모역할훈련을 위한 부모교육에 대해 논해보고자 하였다. 가 정에서 이루어져야 할 인성교육의 영역을 정서교육, 생활습관지도, 인간관계지도, 도덕성교육으로 나누어 보았다. 각 영역마다 인성의 인지적 요소들과 정의적, 행동적 요소들이 개입되어 있으나 정의적인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인성교육을 논의하고자 하였다.   정 서로 인해 발생되는 영향력은 매우 중요한데, 부적절한 정서의 표현은 개인의 발달이나 사회적 적응을 방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