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폐]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자료,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활동,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음악치료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증)]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특징, 학습전이,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의 의사소통, 자해행동, 전반적 발달장애(자폐성 장애, 자폐증) 음악활동, 치료, 치료예후
-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성, 언어, 사회성, 식습관,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놀이활동, 음악치료, 자폐(자폐성 장애, 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 컴퓨터교육, 언어교육
-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의 종류, 의의,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행동특성, 장난감놀이, 자폐성장애(자폐, 전반적발달장애)아동 놀이활동과 음악치료, 사회적응능력
- [자폐성 장애(자폐증)]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성격, 언어발달,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모방기능과 언어력, 반향어, 자폐성 장애(자폐증, 전반적 발달장애)의 교육영역, 치료 분석
-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특징, 판별,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감각장애, 자폐아동(전반적 발달장애, 자폐증)의 모방놀이, 조기교육, 발달치료교육, 편식지도
- 목차
-
Ⅰ. 서론
Ⅱ.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의 의미
1. 대인관계의 매개체
2. 전언어기의 자아 및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의 측정 방법
3. 다른 사람에 대한 확인과 의사소통
Ⅲ.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자료
1. 시각적 변별자료
2. 청각적 변별자료
Ⅳ.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 모방 놀이의 교육활동
1. 아동의 사물 분류 모방놀이와 시각적 변별
1) 아동의 시각적 변별 활동 경과
2) 시각적 변별 모방놀이 결과 예시
2. 소리변별 모방놀이와 청각적 변별 능력
1) 아동의 청각적 변별활동 경과
2) 청각과 시각의 동시 자극과 단일 자극의 비교
3. 소리의 형성과 촉진
1) 발화 입 모양의 모방 형성
2) 아모음 모방 형성
Ⅴ. 자폐증아동(전반적 발달장애아동)의 음악치료
1. 소리와 반응
2. 환경 조성
3. 촉각의 훈련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자폐증이란 용어는 1919년 성인의 정신분열증에서 나타나는 외부 세계로부터의 퇴행 현상을 서술한 블루너(Eugene Bleuler)에 의해서 처음 사용되었으며(Maria j. Paluszny, 1978), 그는 자폐증을 외계의 자극에 대해 그것을 무시하고 무관계한 태도를 나타내거나 혹은 약간 순응하나 자기의 은폐 생활을 발전시키는 상태를 말한다고 정의하였다(이병희 외, 1982). 1943년 카너(Leo Kanner)는 11명의 아동을 대상으로 존 홉킨스(John hopkins) 대학의 임상진료소(Clinical Service)에서 5년 이상 일해 온 그의 임상 경험을 정리하여 발표한 정동적 접촉의 자폐적 장애(Autistic disturbance of affective contact)"라는 논문에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거의 맺지 못하고 사회 정서 지능면에서 불규칙한 발달을 보이는 아동의 증후군을 아동기 정신분열증으로부터 분리시켜 유아 자폐증(Early infantile autism)`이라 최초로 명명하였다(Edward R. Ritvo & Betty J. Freeman, 1978). 펠러즈니(maria J. Paluszny, 1978)는 자폐증이란 사회적 관계의 결핍, 의사소통 능력의 결핍, 계속적인 강박행동, 변화에 대한 저항으로 특정 지어지는 아동기의 증후군으로서 이 증후군으로서 이 증후군의 시작은 거의 3세 이전의 유아기 때부터이다라고 정의하였으며, 이러한 행동특성을 가진 아동들은 주위 사람들과 관계를 맺지 못하고 그 대신 계속적으로 사물이나 장난감 또는 자신의 신체를 가지고 놀기를 더 좋아하며, 언어가 있다. 해도 심하게 결여되어 있으나, 자폐아들은 어느 정도 그들의 환경에 대해 인식하고 있는데, 이들은 자신의 의례적 놀이가 방해를 받거나 또는 주위환경에서 친숙한 물건의 변화가 있을 때 몹시 불안해하거나 분노 발작을 일으킨다고 하였다.
- 참고문헌
-
○ 강경희(1994), 팔들기 동작법이 자폐증아의 부적응 행동 변화에 미치는 효과, 석사학위 논문, 대구대학교 대학원
○ 교육부(1991), 동작모방훈련의 이론과 실제, 특수교육 교육과정 운영자료
○ 김군자(1984), 자폐성 아동의 음악 요법, 음악 교육, 미 간행 석사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박현옥(1988), 정신지체아와 정상아의 자아인식 발달에 관한 비교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 이정미, 자연적 교수기법의 언어지도가 자폐아의 언어 모방과 일반화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 이영진(1993), 자폐 아동을 위한 음악프로그램-모형개발에 대한 연구, 석사 학위 논문,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 Auimon, Benon-Cohen·Patrick Balton 저, 김영심 역, 자폐증의 진단과 치료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찰흙과 폐품으로 얼굴만들기(내얼굴, 찰흙공예, 모의부분수업, 활동계획안, 아동미술, 만4~5세)
- 영유아발달 체크리스트(신체발달, 사회정서발달, 언어발달, 인지발달)
- 우리나라는 2006년 이후 사회서비스 바우처 사업을 시작으로 2008년 노인 장기요양보험 등의 시행으로 사회복지서비스의 공급 질서가 크게 변하였다 특히 영리부문의 사회복지서비스 공급, 사회복지서비스의 시장화 등은 복지공급주체를 다원화시켰으며 사회복지조직의 사회복지행정체계에도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 [성인학습이론] 생애사 학습이론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이 사회복지실천에 미친 영향
- 사회복지조직의 구분에서 2008년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가 도입 등의 변화로 비영리조직이었던 사회복지조직에서 이윤을 추구하는 영리조직이 나타나고 있다 이러한 현실에서 영리조직이 사회복지서비스의 제공에 있어 바람직한 지와 그렇지 않은지에 대하여 자신의 의견을 제시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과 비교해 보시오
- 우리나라의 장애인복지법상 장애인기준은 계속 변화되었습니다 변화의 이유와 향후 변화를 예측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
- 체중조절을 위한 식사요법(식단조절) - 비만 치료 및 개선을 위한 식이요법(저열량식, 초저열량식이, 채식주의, 단일식품식이, 황제다이어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