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지도, 어휘력교육]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목표와 원리,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중요성,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내용과 문제점,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방법과 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목표

Ⅲ.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원리
1. 의미있는 어휘 학습
2. 효과적인 어휘 지도의 원리
3. 지도 대상 어휘 선정의 원리

Ⅳ.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중요성

Ⅴ.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내용

Ⅵ.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문제점

Ⅶ.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방법
1. 사전 찾기
2. 문맥 유추법
3. 의미 지도 그리기
4. 자유 연상법

Ⅷ.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개선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어휘력은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으로 나뉘어지며, 질적 어휘력은 다시 언어내적 지식과 언어외적 지식으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언어내적 지식에는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있으며, 선언적 지식에는 형태, 의미, 통사, 화용에 관한 지식이 있다. 어휘 지도는 어휘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또한 그것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국어과에서의 어휘 지도는 언어 사용 기능, 즉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지도 내용으로 선정해야 한다. 이에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최근의 대표적인 견해인 Bachman의 모델과 어휘력의 개념에 근거하여 현행 제6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어휘 지도에서의 지도 내용을 비판하고, 어휘력의 여러 영역이 지도 내용으로 선정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어휘지도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하교까지 학교급별, 학년급별로 그 범위와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휘 지도의 지도 내용이 학교급별, 학년급별로 상세하고 타당하게 선정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어휘 발달 단계와 인지 발달 단계에 대한 조사와 어휘 빈도수에 대한 조사 등의 선행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어휘 지도의 학교급별, 학년급별 지도 내용의 상세한 제시 또한 함께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목표
어휘 지도의 목표가 무엇인가? 라고 묻는 것은 어휘 지도를 왜 해야 하는가, 즉 어휘 학습의 이유를 묻는 것과 같다. 이 질문에 대하여 답을 내린다면 낱말을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라고 말 할 수 있다. 이처럼 어휘 지도의 목표는 어휘 지도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낱말을 아는 것이 가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왜 가치가 있는 가를 생각해 볼 일이다. 어휘 지도의 일차적 목적은 어휘력의 향상으로서 이는 어휘력이 확보되는 것, 즉 낱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사람은 낱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수록 자신의 경험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고, 낱말을 더욱 많이 알수록 자신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용석 : 어휘 지도에 대하여, 모국어 교육 제 9호, 모국어 교육학회, 1991
김현숙 : 주요 학습 어휘 선정 및 어휘 지도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손영애 : 국어과 교육에서의 어휘 지도, 교육개발 제14권 6호(통권 81호), 한국교육개발원, 1992
이재승 : 어휘 지도 방법 청람어문학 15집, 청람어문학회, 1996
오미향 : 어휘 의미 지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93
원훈의 : 어휘 지도에 관한 논의, 춘천 교대 논문집, 1985
한철우 : 독서 교육 연구 및 지도 방안 탐색 논문집 33집, 한국국어교육 연구회, 198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협동학습을 활용한 국어과 수업 방법
  • 과제나 학습목표를 소집단으로 구성된 구성원들이 공동으로 노력하여 그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이다’라고 할 수 있다.(번영계,1992)따라서 교수학습에 있어 협동의 목적은 집다 구성원들이 서로 상호 작용의 과정을 통하여, 과제를 공동으로 해결하는 데 있다.2.협동학습의 필요성 위의 내용은 강원도 횡성 교육청에서 내려받았음(http://www.gwhsed.go.kr/databank/6151협동학습)1)최근의 학습 심리적 관점인 구성주의의 학습 원리를 수업방법으로 적용하기에

  • [교육론] 듣기 영역의 교수학습
  • 교육의 현실3)듣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4)교육이 필요한 듣기 기능2. 듣기의 과정1) 듣기의 요소2) 다양한 듣기의 과정3. 듣기의 방법1) 듣기에서 청자의 유의사항Ⅲ. 듣기 영역의 목표와 내용1. 듣기 영역의 목표 2. 듣기 영역의 내용과 체계1) 듣기의 본질2) 듣기의 원리3)듣기의 태도4) 듣기의 실제Ⅳ. 듣기 영역의 지도1. 듣기 영역의 지도1) 듣기 지도의 필요성2) 듣기 지도의 방향3) 듣기지도의 내용2. 지도 모형& 실제 1)듣기 전 단계2)듣

  • [영어 교과교육론] 영어과 교육
  • 교육과정’,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개선사항’, ‘요약 및 제언’, ‘느낀 점’ 등 총 5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1장에서는 보고서의 목적과 방법을 기술했고, 제 2장에서는 우리나라의 교육과정, 외국의 영어과 교육과정, 교육과정 국제비교 등의 고찰을 통해 교육 목표 및 내용체계 재설정의 효과적인 방향을 모색하였다. 제 3장에서는 제 7차 영어과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삭제, 추가 시켜야 할 부분을 검토하여 교육 목표와 내용 체계

  • [초등어휘지도]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필요성과 선행연구문헌,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과 일상어휘,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문제점,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개선 과제,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제언 고찰
  •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필요성과 선행연구문헌,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과 일상어휘,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문제점,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개선 과제,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제언 고찰Ⅰ. 서론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필요성Ⅲ.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선행연구문헌Ⅳ.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과 일상어휘Ⅴ.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문제

  • [국어어휘론] 국어 어휘 교육에서 한자어 교육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교육부. 1999 : 157)”, “한자어를 바르게 읽고 쓰며 언어 생활에 활용한다.(교육부, 1999 : 160)” 등의 내용을 통해 볼 때, 한자어 교육 문제는 언어 교과로서의 국어과와 한문화 두 교과에 걸친 문제라 할 수 있다. 김왕규(2005), 「국어 교과 지도와 한자어 교육」, 〈어문연구〉제33권 제4호, p. 454. 국어과 최상위 교육 목표의 하나로 학습자의 언어 사용 능력의 신장을 강조한다. 언어 사용 능력은 언어 이해 및 표현 능력인데, 이해력과 표현력은 어휘력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