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지도, 어휘력교육]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목표와 원리,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중요성,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내용과 문제점,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방법과 개선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중요성, 과정, 평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적용학습,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와 사회인지, 읽기지도(읽기교육, 읽기학습) 사례, 읽기지도(읽기교육) 방법과 과제
- [한국어교육론] 한국어 쓰기 교육 분석
- [국어어휘론] 국어 어휘 교육에서 한자어 교육 지도의 현황과 문제점 -중학교 국어 교과서를 중심으로
- [중학교교육]중학교 현장체험학습, 중학교 자치활동, 중학교 효행교육(효교육), 중학교 진로교육(진로지도), 중학교 독서교육(독서지도), 중학교 소비자교육, 중학교 통일교육, 중학교 안전교육(안전지도) 분석
- [교육학개론]통합교육의 정의와 효과적인 통합교육 지도요건
- 목차
-
Ⅰ. 서론
Ⅱ.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목표
Ⅲ.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원리
1. 의미있는 어휘 학습
2. 효과적인 어휘 지도의 원리
3. 지도 대상 어휘 선정의 원리
Ⅳ.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중요성
Ⅴ.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내용
Ⅵ.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문제점
Ⅶ.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방법
1. 사전 찾기
2. 문맥 유추법
3. 의미 지도 그리기
4. 자유 연상법
Ⅷ.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개선과제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어휘력은 양적 어휘력과 질적 어휘력으로 나뉘어지며, 질적 어휘력은 다시 언어내적 지식과 언어외적 지식으로 나뉘어진다. 그리고 언어내적 지식에는 선언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있으며, 선언적 지식에는 형태, 의미, 통사, 화용에 관한 지식이 있다. 어휘 지도는 어휘력 신장을 목표로 한다. 또한 그것은 언어 사용 기능의 신장을 목표로 한다. 따라서 국어과에서의 어휘 지도는 언어 사용 기능, 즉 의사소통 능력의 신장에 기여할 수 있는 내용을 지도 내용으로 선정해야 한다. 이에 의사소통 능력에 대한 최근의 대표적인 견해인 Bachman의 모델과 어휘력의 개념에 근거하여 현행 제6차 국어과 교육 과정에 제시된 어휘 지도에서의 지도 내용을 비판하고, 어휘력의 여러 영역이 지도 내용으로 선정되어야 함을 주장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어휘지도는 초등학교에서 고등하교까지 학교급별, 학년급별로 그 범위와 수준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어휘 지도의 지도 내용이 학교급별, 학년급별로 상세하고 타당하게 선정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어휘 발달 단계와 인지 발달 단계에 대한 조사와 어휘 빈도수에 대한 조사 등의 선행 연구가 필요하다. 이에 어휘 지도의 학교급별, 학년급별 지도 내용의 상세한 제시 또한 함께 연구하는 것이 필요하다.
Ⅱ. 어휘지도(어휘력교육, 어휘력지도)의 목표
어휘 지도의 목표가 무엇인가? 라고 묻는 것은 어휘 지도를 왜 해야 하는가, 즉 어휘 학습의 이유를 묻는 것과 같다. 이 질문에 대하여 답을 내린다면 낱말을 아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다라고 말 할 수 있다. 이처럼 어휘 지도의 목표는 어휘 지도의 목적을 달성하는 것과 관련된다고 볼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낱말을 아는 것이 가치가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면, 왜 가치가 있는 가를 생각해 볼 일이다. 어휘 지도의 일차적 목적은 어휘력의 향상으로서 이는 어휘력이 확보되는 것, 즉 낱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고 이해하며 표현할 수 있는 것을 말한다. 사람은 낱말의 의미를 정확하게 알수록 자신의 경험을 더욱 정확하게 이해하고 표현할 수 있고, 낱말을 더욱 많이 알수록 자신의 경험을 더욱 풍부하게 더욱 효과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김용석 : 어휘 지도에 대하여, 모국어 교육 제 9호, 모국어 교육학회, 1991
김현숙 : 주요 학습 어휘 선정 및 어휘 지도 방안 연구,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손영애 : 국어과 교육에서의 어휘 지도, 교육개발 제14권 6호(통권 81호), 한국교육개발원, 1992
이재승 : 어휘 지도 방법 청람어문학 15집, 청람어문학회, 1996
오미향 : 어휘 의미 지도에 관한 연구, 연세대 석사논문, 1993
원훈의 : 어휘 지도에 관한 논의, 춘천 교대 논문집, 1985
한철우 : 독서 교육 연구 및 지도 방안 탐색 논문집 33집, 한국국어교육 연구회, 198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호학] `하울의 움직이는 성` 기호학적 분석
- [이탈리아 희곡연구] 작가를 찾는 6인의 등장인물을 읽고
- 만3세 (5세) 1년 유아 관찰일지 (3월,4월,5월,6월,7월,8월,9월,10월,11월,12월,1월,2월)
- 언어치료 계획서
- [현대소설론] 신경숙 `부석사` 작품분석
- 화재 안전 교육 - 화재 안전 교육의 목표, 화재 안전 교육의 필요성
- 가치 분석 수업 모형 - 가치분석모형의 단계 및 적용
- [구비문학의 이해] 선녀와 나무꾼 서사구조와 작품의 핵심 요소 분석
- ADDIE 모형에 따른 교수설계 작성지
- [평생교육론] 안드라고지와 페다고지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