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부적응행동]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과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 및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놀이치료,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교정치료 그리고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학습방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

Ⅲ. 아동부적응행동의 사례
1. 사례
1) 다른 아동의 작업을 방해하는 아동
2) 난폭한 행동을 하는 아동
3) 화를 잘 내고 친구를 때리는 아동
2. 원인
3. 해결책

Ⅳ.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상담치료

Ⅴ.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놀이치료
1. 즐거움의 제공
2. 관계의 증진
3. 의사소통의 원활함
4. 애착형성의 기회 제공
5. 숙달감의 배양과 창의력의 개발
5. 공포의 극복
7. 감정의 정화
8. 역할극을 통한 타인의 입장 이해
9. 상상의 기회 제공

Ⅵ.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교정치료
1. 소거
2. 차별 강화
3. 강화로부터의 고립(Time-Out)
4. 반응 대가
5. 포만(Satiation)
6. 과다 교정
1) 정적 연습 과다 교정
2) 상황 회복 과다 교정
7. 혐오 자극

Ⅶ. 아동부적응행동에 대한 학습방법
1. 사회적 행동의 학습은 이렇게 이루어진다
2. 물리적 환경을 먼저 검토한다
3. 발달수준을 고려해야 한다
4. 교사의 세밀한 관심은 문제행동을 예방한다
5. 적절한 규칙을 잘 활용한다
6. 일관성 있는 태도로 지도한다
7. 자신의 행동에 대해 인식하도록 도와준다
8. 아동의 행동을 면밀하게 관찰한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는 문제행동의 기능을 파악하여 일정 기간 아동을 관찰할 필요가 있다. 비록 날마다 보는 문제행동이라 하더라도 객관적인 관찰자의 입장에서 전후 상황을 살펴보는 것은 평소 발견하지 못한 단서를 제공해 준다. 아동이 보이는 문제행동의 직접적 대상이거나(예 : 아동이 주로 때리거나 물어뜯는 대상) 아동이 문제행동을 보일 때 바로 달려가서 그 상황을 무마해야 하는 입장에 처한 사람은, 문제행동이 일어나는 상황에서 한걸음 물러나 관찰에 집중하기 어려우므로 관찰자로 적절치 않다고 할 수 있는데, 부모가 이런 입장인 경우 자원봉사자라든가 형제자매에게 관찰을 부탁하는 것이 좋다. 관찰은 아래와 같은 양식을 사용하되 1회의 관찰이 관찰카드 한 장에 기입되도록 한다. 가장 마지막 질문인 “추정되는 문제행동의 기능”은, 관찰하는 동안에 기입하기보다는 하루의 관찰을 끝내고 카드를 정리하면서 앞서 설명한 다섯 가지 기능 중 이 카드에 기록된 문제행동은 어느 기능에 속할 지를 생각해 본 후 적어 넣는 편이 좋다. 똑같은 문제행동이라도 여러 가지 기능을 가질 수 있기 때문에 문제행동이 같다고 해서 추정되는 기능이 같을 필요는 없다. 예를 들어, 어떤 아동이 자신의 손등을 물어뜯는 문제행동을 보이는 경우 때로는 타인의 관심을 얻기 위해 그 행동을 할 수도 있고, 또 다른 때는 하기 싫은 과제를 회피하기 위해 손등을 물어뜯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Ⅱ. 아동부적응행동의 원인

생물적인 것, 즉 체질, 정신질환, 질병, 신체적인 결함, 영양실조, 피로, 감염 등 을 들 수 있다. 충동과 욕구의 좌절과 같은 심리적인 것 그 예로 장애에 직면하여 욕구와 행동이 좌절되는 경우 갈등으로 인한 욕구좌절 개인적인 결함을 들 수 있다. 불건전한 정서적 경험이

참고문헌
김보경·조현춘·정대영·박영균 역 : 아동기 행동장애, 서울:성원사, 1995
김지은·김진숙 : 아동행동관찰, 양서원, 1999
김정희 외 : 심리학의 이해, 서울: 학지사, 1993
김득중 외 : 아동발달과 생활지도, 서울 : 교육출판사, 1991
여광응·한현민 : 행동수정이론과 특수아동에의 적용, 특수교육, 1993
이성진 : 교육심리학서설, 서울 :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 아동학대
  • 대한 임상분석이나 진단, 치료프로그램의 실시, 법적 체계의 구성도 이끌어 낼 수 있게 해 주나 가해자의 외부변인들을 설명하는 데는 제한적이다.3) 가정환경에 대한 사회심리학적 관점사회심리학적 관점은 아동학대의 중요한 원인을 가정환경 부모의 양육태도, 경제수준 등의 특성에서 설명 하였다.* 가정 환경적 특성 : 부모의 자녀양육에 대한 지식 부족, 부모의 자녀양육 거부 및 포기, 정서적심리적 불안, 자녀양육 능력 부족, 부부갈등 혹은 별

  • [사회복지] 장애학생 특수교육에분석
  • 치료사가 서비스를 제공한다.(9) 심리서비스: 심리검사와 교육진단검사 등의 평가절차를 수행하고, 아동의 행동과 학습특성을 진단하여 아동의 교육적 필요에 따라 학교프로그램을 계획하고 부모나 아동에게 상담서비스를 제공한다.(10) 여가: 아동의 여가기능을 평가하고, 학교나 지역사회에서 여가프로그램을 실행하며, 치료적인여가서비스와 여가교육을 실시한다.(11) 재활상담서비스: 개인이나 집단을 대상으로 진로발달, 고용 준비, 독립성 및 통

  • 장애아동에 관한 보고서
  • 방법 9. 장애아동 복지사업의 문제점과 대책 -장애아동의 실천분야 (연무사회복지관 방문)- 참고문헌서론1. 장애아동복지사업의 개념장애아동은 신체, 정서, 인지, 언어, 학습능력 등의 장애로 인해 보호와 양육, 교육과 재활 및 사회 적응에 있어 특별한 보호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 장애를 지닌 아동을 위한 복지사업 은 장애의 예방, 조기발견 및 진단, 특수교육 및 상담과 사회적 지원체계의 연계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장애

  • 아동 방임과 학대의 모든 것
  • 원인론1) 정신병리학적 관점 2) 발달론적 관점3) 사회문화적 관점(1) 가정환경적 특성 (2) 가정 경제적 특성 (3) 사회문화적 특성4) 생태학적 관점5) 행동주의적 관점 : 사회학습이론5. 우리나라의 아동방임학대의 현황6. 우리나라의 아동방임학대아동 보호사업의 현황1) 방임 아동 보호사업의 현황2) 학대 아동 보호사업의 현황7. 아동방임학대에 대한 개입1) 아동학대 개입 모델(1) 의학적 모델 (2) 사법적 모델 (3) 사회심리적 모델2) 방법원조

  • [인문사회] 장애아동의 실태와 현황 및 지원방안
  • 그리고 고학년에서는 쓰기장애로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최근에는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의 사회적 인식이 높아짐으로서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로 진단받은 아동의 수가 늘어나고 있는데 그 중에 상당수가 학습장애를 동반하고 있다. 어떤 연구결과에서는 학습장애아동의 25~40%가 주의력결핍 및 과잉행동장애라고 한다. 2. 유형별 아동기 장애 부산아동청소년상담센터 오아시스(www.counseling.ne.kr).1) 발달장애발달상의 문제로 발달이 늦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