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산업위기, 신문위기] 신문(신문산업)의 현황,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의 원인 가설,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와 과당경쟁,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의 법제적 해결책,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의 극복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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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신문(신문산업)의 현황

Ⅲ.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의 원인 가설
1. 뉴스미디어의 기능적 대체 가설
2. 저가치 제공 가설
3. 공정성 위기 가설
4. 신문시장 변동 가설
5. 신문개혁운동 부작용 가설
6. 결과적으로

Ⅳ.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와 과당경쟁
1. 위기
2. 과당경쟁

Ⅴ.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의 법제적 해결책

Ⅵ. 신문위기(신문산업위기)의 극복방안
1. 지면혁신 방안
2. 지방정치면 신설
3. 국제면 신설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1987년 신문발행등록 자율화 이후 신문시장이 급변하기 시작했다. 신참진입이 허용되어 신설 신문사가 시장에 참여하면서 일종의 카르텔에 의해 묶여 있던 발행면수 제한이 깨졌다. 선발 신문사는 후발 신문사의 시장침투를 봉쇄하고, 또 선발 신문사끼리는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증면경쟁이 치열해졌다. 12면에서 출발한 증면경쟁은 60면으로까지 확대됐다. 이 과정에서 자본열위에 있는 신문사는 증면경쟁에서 쳐지게 됐다. 증면경쟁과 함께 부수경쟁도 치열해졌다. 자본우위에 있는 선발사들이 무가지를 대량 살포하면서 시장쟁탈전이 더욱 가열됐다. 판매경쟁이 격화되자 단순히 신문만 공짜로 뿌리는 것이 아니었다. 이사짐을 옮겨주고 고가의 생활용품까지 경품으로 제공하면서 시장공략에 나서 시장질서가 극도로 문란해졌다.
모든 신문들이 품질경쟁보다는 증면-부수경쟁을 중시하다 보니 상품력에 근거한 판매전략은 의미를 상실했다. 살포식에 의한 물량공세에 의존하다 보니 결국 강제투입과 경품제공으로 많은 물의를 빚고 있다. 과당경쟁으로 인해 판매사원간에 폭력행위가 일어나고 그것이 살인사건으로까지 비화되기도 했다. 과도한 경품제공으로 인해 판매지사들이 심각한 경영난에 빠지고 소비자의 불만은 항의의 수준을 넘어 배달사원과 물리적 마찰을 빚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이런 현실인데 규제개혁위원회가 공정거래를 위한 신문업에 관한 특별고시를 폐지해 버려 시장질서가 더욱 문란해졌다. 결국 일부 중앙지의 독과점 현상을 심화시키는 결과를 낳았다. 정부는 이른바 조-중-동이라는 과점신문과 마찰을 빚으며 신문고시를 부활했지만 중앙일보와 동아일보의 ABC(발행부수공사제) 가입을 앞두고 판매전쟁이 재연되어 그 실효성이 무력화됐다. 경품은 더 고가화하고 무가지 살포기간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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