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격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개념,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원인,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형성 유지 요인, 공격성(공격적 행동)에 대한 인터뷰 사례,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치료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개념

Ⅲ.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원인

Ⅳ.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유형

Ⅴ.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형성 유지 요인

Ⅵ. 공격성(공격적 행동)에 대한 인터뷰 사례

Ⅶ.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치료 방안
1. 행동 수정 및 인지-행동 치료
1)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위해
2)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을 감소시키기 위해
2. 음악치료
3. 놀이치료
4. 미술치료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간에게는 자기 자신을 보호하거나 자신에게 소중한 사람을 보호하려는 본능적인 공격성이 엄연히 존재한다. 또한 어떠한 시험에 실패하는 등의 좌절을 맞았을 때, 자신을 학대하거나 부모에게 그 분노를 돌리는 등의 행동을 통해 공격성을 표출하는데, 이는 명백히 좌절-공격 가설과 맞아떨어진다. 또한 폭력영화를 봤을 때, 공격성이 해소되기보다 증가하는 것은 학습에 의한 것이라고 보여진다. 뿐만 아니라, 집단이 어떠한 좌절을 당했을 때 발생한 공격성이 다른 사람의 공격행동에 동조되어 더욱 강화되는 예는 두 이론-좌절-공격 가설과 사회 학습이론-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이라 하겠다. 공격성을 바라보는 우리의 시각 위에서 우리는 공격성에 대한 여러가지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우리는 우리 생활에서 나타나는 공격성은 이들 중 어느 한 가지에만 근거한 것이 아니고, 상황에 따라 여러가지 이론 중 한 가지 원인으로 인해, 또는 이들의 복합적인 원인에 의해서 발생한다는 것을 알고 이러한 공격성의 억제방법에 대해 여러 각도에서 연구하여 각종 사회문제 등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Ⅱ. 공격성(공격적 행동)의 개념
공격성(aggression)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고 공격성에 접근하는 견해도 다양하다.
Dollard와 Miller(1950)은 공격성을 다른 사람을 해치려는 목적으로 하는 일련의 행동으로 보았다. Maccoby와 Jacklin(1980)도 공격성을 누군가를 상해하려는 의도적인 행동이라고 정의하였다. Buss(1961)는 공격적 행동을 다른 유기체에게 불쾌한 자극을 주는 반응이라고 하면서 행위자의 의도보다는 행위의 결과를 강조하고 있다. 즉 생명체에게 고통과 불쾌감을 주는 행위는 모두 공격성으로 본다. 이 정의는 관찰할 수 있는 행동을 근거로 하여 객관성을 추구하고 있으나 너무 일반적이어서 여러 가지 상황에서 자극을 ‘공격적’이라고 판단하는 기준이 모호하며 우연한 상황에서의 공격 행동을 설명하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참고문헌
▷ 강승아(2001), 집단미술치료의 역동성, 인간발달복지연구소
▷ 강혜경(2000), 아동의 공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 청구논문, 목원대학교 산업정보대학원
▷ 김진숙(1999), 표현예술심리치료란 무엇인가?, 한국표현예술심리치료 학술대회 자료집
▷ 김보경 외(1995), 아동기 행동장애, 성화사
▷ 김동일 외(2004),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 김희숙(2003), 아동의 공격성 감소를 위한 인지행동 집단상담」광주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아동상담심리전공
▷ 쥬디아론루빈저 저, 김진숙 역(2001), 미술심리치료 총론 예술로서의 미술치료, 서울: 도서출판 표현예술심리치료협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 공격성과 학교폭력
  • 공격성의 개념2. 공격성 발달에 대한 이론적 접근3. 공격성의 발달4. 공격성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5. 공격성의 개인차6. 공격성의 성차7. 강압적 가정환경과 공격성 8. 공격성의 안정성9. 공격성을 감소시키기 위한 기법Ⅲ. 학교폭력1. 학교폭력의 개념2. 학교폭력의 실태3. 학교폭력을 설명하는 이론적 관점4. 학교폭력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험요인5. 가해 학생과 피해 학생의 특성6. 학교 폭력 예방 대책7. 학교 폭력의 실제 사례8. 학교

  • [2020 특수교육학개론4공통][지적장애선정] 1.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기술하시오. 2. ① 지적장애, ② 자폐성장애, ③ 시각장애, ④ 청각장애, ⑤ 정서 및 행동장애, ⑥ 의사소통장애 6가지 장애 중 본인이 관심 있는 장애 유형 1가지를 선택하시오.
  • 개념에 대한 정의도 국가와 문화에 따라서 다양한 형태를 볼 수 있다. 영국에서는 1913년 정신결함법(The Mental Deficiency Act)을 제정하여 정신지체는 18세 이전에 존재하는 인간의 내재적인 원인 혹은 질병과 상해에 의한 불완전한 정신발달상태라고 정의하였다. 1950년대까지 정신박약과 정신결함 등을 사용해 왔지만, 이 용어가 치료 불가능의 의미를 내포하고 있어 1960년대 이후부터 정신지체(mental retardation)라는 용어가 널리 사용되었다. 이로써 다양한 학

  • [비행청소년]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비행청소년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목 차 -Ⅰ. 서 론Ⅱ. 사회계층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사회계층의 개념 및 특성2.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적 논의3. 청소년 비행에 관한 추세Ⅲ. 사회계층에 대한 청소년 비행의 사례 분석1. 상류계층의 청소년 비행2. 중산층의 청소년 비행3. 하류층의 청소년 비행Ⅳ.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합리적 대책1. 청소년 비행의 원인2.

  • [비행청소년]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비행청소년 비행청소년의 현황과 비행청소년 사례 및 비행청소년 대책방안- 목 차 -Ⅰ. 서 론Ⅱ. 사회계층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적 고찰1. 사회계층의 개념 및 특성2. 청소년 비행에 관한 이론적 논의3. 청소년 비행에 관한 추세Ⅲ. 사회계층에 대한 청소년 비행의 사례 분석1. 상류계층의 청소년 비행2. 중산층의 청소년 비행3. 하류층의 청소년 비행Ⅳ.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합리적 대책1. 청소년 비행의 원인2.

  • 교육학 외국의 학교 폭력 대응 대책
  • 대한 대안을 작성하면서 일본에서는 학생지도에 있어서 눈에 띄는 문제활동(반사회적 행동)이나 학교의 난폭함 등 눈에 보이는 상황뿐만 아니라 학생이 안고 있는 마음의 문제까지 대응할 것을 정책으로 삼고 있다. 학생 마음의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교직원의 일치협력체제 만들기나 학교 카운슬러에 의한 카운슬링의 실시, 학교간이나 관계기관과의 긴밀한 연계에 의해 다양한 관점으로부터 학생의 작은 변화와 걱정이 되는 행동, 가령 안정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