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교육학과] 노인교육관련 문헌(책이나 논문)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0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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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인교육관련 문헌(책이나 논문)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0k.

교육학-노인교육의이해 4공통

노인교육관련 문헌(책이나 논문)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 (요약 : A4 2매, 자기생각: A4 1매, 총 3매 이내)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교육
1) 노인교육의 의의
2) 노인문제의 배경
3) 노인의 자기 개발의 필요성

2. 노인교육의 이해
1) 노인교육의 필요성
2) 노인교육의 내용 영역
(1) 신체적 건강
(2) 정신적 건강
(3) 지적 건강
(4) 사회적인 건강

3. 노인 교육 프로그램의 현황
1) 퇴직 준비 교육
2) 죽음 준비 교육
3) 생활 교육

4. 노인교육의 문제점
1) 한국에서 노인교육장
2) 운영실태
(1) 운영자의 배경분석
(2) 운영자의 자질 분석
(3) 운영비 문제
4) 현 교육의 내용
(1)교과목 및 학습개항
(2) 노인교육의 교재의 문제점
(3) 노인교육장의 명칭문제

5. 노인교육 문제점의 해결방안-노인교육의 중요 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
1) 교육목표의 설정과 이에 알맞은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다.
2) 노인교육 운영전반에 대한 지침사항이 마련되어야 한다.
3) 국가에서 노인학교를 재정적, 행정적, 교육적으로 지원하여야 한다.
4) 노인학교 운영자를 위한 연수교육이 실시되어야 한다.
5) 노인교육이 여가나 오락 차원이 아닌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인식되어야 한다.


Ⅲ. 결론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Ⅰ. 서론

폴 랑그랑(Paul Lengrand)이 주장한 생애교육론은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서는 학교교육 외에도 한평생 공부를 계속해야 한다는 이론이다. 이러한 주장이 반영되어 1965년 유네스코(UNESCO) 성인교육추진 국제위원회에서 평생교육을 강조하면서 노인교육은 전 세계적으로 사회적 관심을 불러일으키게 되었다. 우리 나라에서는 1973년 유네스코 한국위원회에서 개최된 “평생교육 발전을 위한 전국세미나” 이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서의 노인교육이 논의되기 시작하였다. 그 후 헌법(1980년)에 “국가는 평생교육을 진흥해야 한다(헌법 제 29조 제 5항)”고 명시되고, 교육법(제 31조)에도 “모든 국민은 법 앞에 평등하다. 모든 국민은 성별, 종교 등에 관계없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또한 1982년에는 사회교육법이 제정되었고 1999년에는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었다. 한편 노인복지법에서는 노인여가복지시설 중 노인교실을 노인의 사회활동 참여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건전한 취미활동, 노후건강유지, 소득보장 기타 일상생활에 관련된 학습프로그램을 제공함을 목적으로 한 시설로 규정하고 있다. 노인교육은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사회교육에 포함되어 보호, 육성되어야 한다는 사회교육법(평생교육법)과 복지차원에서 노인여가시설로 분류하고 있는 노인복지법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현재 우리 나라의 노인교육은 교육과 여가활동의 두 가지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그러나 노인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대부분의 노인학교는 실질적으로 노인복지법 상의 노인여가복지시설로 신고되고 있고, 대부분 교육적 측면보다는 무료한 여가시간을 활용하는 역할이 더 큰 실정이다. 즉, 노인교육을 평생교육의 일환으로 보기보다는 노인복지 서비스의 일부로 간주하고 있는 경향이 있다. 여러 연구들에서 노인교육을 사회교육,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접근하여 자아실현, 자기개발을 목표로 한 교육프로그램 개발과 전문인력의 확보 등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나 현실적으로 여러 가지 걸림돌이 있다. 한 때 문교부에서 노인교육을 관장하고 재정적 지원도 있었으나 지금은 사회교육법에 근거하여 설립된 노인교육기관을 조직적으로 운영하고 사회교육시설로 발전시키기 위하여 시, 도 관할 교육청에 등록하도록 권장하고 있다. 그러나 실제로 사회교육법 하에서 노인학교를 운영하는 곳은 대학부설로 운영되는 노인학교와 사회교육원 교과과정 중 노인지도자 과정을 실시하는 몇몇 군데에 불과하며 교육부에 신고만 할 뿐이다. 또한 노인복지법에서 노인교실로 등록하였을 때 시, 도 사회과/가정복지과가 담당 부서로 되어 있으나 형식적일 뿐 실질적인 지도, 감독의 역할은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에 사회교육법이 평생교육법으로 개정되면서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노인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새삼 인식하고 있다. 구체적으로 노인교육에 대한 중장기 계획과 여러 가지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연구가 발주되고 있어 노인교육의 새로운 전환점을 맞고 있다.
참고문헌
김도수 (1994). 평생교육. 서울: 양서원.
김선오 (1988). 노인학교 교육프로그램 및 운영실태에 관한 연구: 서울 시내 노인학교 를 중심으로. 성균관대 석사학위논문.
김성균 (1990). 한국노인교육의 실태와 그 문제점에 관한 연구. 명지대 석사학위논문.
김영모 (1991). 한국노인복지정책연구. 한국복지정책연구소 출판부.
김재인, 허현란 (1998). 여성노인의 여가교육 프로그램 개발. 한국여성개발원.
권영준 (1993). 노인학교의 교육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홍성기 (1980). 노인학교의 현황과 대책. 노인학교운영에 관한 심포지움 자료집.
홍은주 (1992). 서울시내 노인학교 학생의 교육욕구와 교육프로그램 만족도에 관한 연구. 중앙대 석사학위논문
노인복지론 (2005) 고수현 외 / 양서원
노인교육이론과 실천 방법론 (2002) 허정무 / 양서원
노인복지학 (1987) 장인협 외 / 서울대학교 출판부
평생교육체제와 사회 교육의 실태 (1982) 김종서 외 / 한국정신문화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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