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 진주낭군가, 민요, 진주낭군가, 여성 화자, 여성 평가] 민요 진주낭군가의 본문 해석과 민요 진주낭군가의 여성 화자, 민요 진주낭군가의 여성 평가 및 민요 진주낭군가의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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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요 진주낭군가의 본문 해석
1. 울도 담도 없는 집, 시집 삼 년
2. 흰빨래는 희게빨고 검은빨래는 검게빨아
3. 우산같은 갓

Ⅲ. 민요 진주낭군가의 여성 화자

Ⅳ. 민요 진주낭군가의 여성 평가

Ⅴ. 민요 진주낭군가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사회는 억압할수록 점점 반기를 든다. 독재정권이 계속되면 결국 민중은 봉기하게 되고, 인간의 본능은 억압받을수록 더 맹렬히 솟구친다. 여성민요는 극히 힘든 삶을 노래한다. 그럼으로써 여성의 심리적 피해의식을 자극하게 되고 부조리한 삶에 대한 반항심은 결국 삶에 대한 애착으로 나타나게 된다. 힘든 상황의 괴로움이 여인을 좌절하게 하기보다 이 더러운 세상 속에서 어떻게든 악착같이 살아남아야 한다는 의식을 갖게 되는 것이다. “진주낭군”에서 화자는 여성이다. 고된 시집살이에 겹친 남편의 외도에 여인은 자살을 하게 된다. 그러나 바로 다음이 문제다. 여성은 “나 죽을거네”하고 노래하는 것이 아니라 “죽었네”라고 말한다. 즉 그 순간 노래하고 있는 화자로서의 여성은 죽은 것이다. 그러나 노래는 거기서 그치지 않고 계속된다. 남편이 나타나 죽은 아내를 붙잡고 “첩으야 정은 삼년이고 본처야 정으는 백년이라”고 노래하며 울어대는 것이다. 그렇다면 죽은 뒤에 노래를 하고 있는 사람은 누구란 말인가? 그 이야기를 하고 있는 것도 역시 여성의 입장에서 보고 있다. 이 노래에서의 주된 메시지는 여기에 있다. 여인이 죽기까지 어려운 상황의 토로가 아니라 죽은 뒤 남편의 행동, 남편의 이야기는 즉 첩의 사랑이 길어야 삼년이니 삼년만 참아라라는 자기 암시로 나타나게 된다. 그 뒤 남편의 사랑은 백년을 지속할 것이라는 희망과 기대감. 바로 그것이 여인을 살아가게 하는 힘이었던 것이다. “밭매는 소리”에서도 친정어머니 초상을 치르러 갔던 며느리는 결국 집으로 돌아온다. 아무도 내 편이 없고, 어디 하소연할 데도 없는 시집

참고문헌
강등학(1996), 한국민요의 현장과 장르론적 관심, 집문당
고정옥(1949), 조선민요연구, 수선사
류종목(1990), 한국민요의 현상과 본질, 민속원
문화방송(1994), 한국민요대전-경남남도편
박경수(1998), 한국 민요의 유형과 성격, 국학자료원
최철(1992), 한국 민요학, 연세대 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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