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명]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개관과 연구사,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의의와 해석,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내용과 경과 및 논쟁, 영국의 명예혁명, 영국의 산업혁명, 영국과 한국의 산업혁명, 영국 산업혁명에 대한 견해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개관
1. 정치적 배경
2. 사회·경제적 배경
3. 청교도혁명 요약
4. 명예혁명 요약
5. 결과

Ⅱ.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연구사

Ⅲ.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의의와 해석
1. 영국혁명의 의의
2. 영국혁명의 해석

Ⅳ.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내용

Ⅴ.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경과

Ⅵ. 청교도혁명(영국혁명)에 대한 논쟁

Ⅶ. 영국의 명예혁명

Ⅷ. 영국의 산업혁명

Ⅸ. 영국과 한국의 산업혁명

Ⅹ. 영국 산업혁명에 대한 견해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청교도혁명(영국혁명)의 개관

1. 정치적 배경

영국혁명이 일어나게 된 당시의 정치적 배경에 대하여 살펴보자. 당시 영국은 헨리 8세를 뒤이은 엘리자베스 1세 때 절대왕정의 정점을 맞이하게 된다. 엘리자베스 1세는 국민으로부터 ꡐ훌륭한 여왕 베스ꡑ라고 불리는 등 온 국민의 경애의 대상이었고 어느 정도 의회에 협조적이었으므로 별다른 마찰은 일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미혼의 엘리자베스가 세상을 떠나고 왕위에 오른 제임스 1세때부터 사정은 달라졌다. 제임스 1세는 스코틀랜드 출생으로 영국 의회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였다. 또한 그는 왕권신수설을 신봉하였고 의회를 경시하였다. 제임스 1세의 뒤를 따라 왕위에 오른 그의 아들 찰스 1세 또한 아버지의 잘못을 되풀이하고 독점권을 남발하여 의회와 심한 대립 상태에 놓이게 되었다.

2. 사회·경제적 배경

혁명 발생 이전의 영국에서는 화폐제도의 실시가 전국적 규모로 이루어졌고 그에 따라 영주제가 해체되고 있었다. 한편 국민적 산업인 모직물 공업이 일어나 자본주의적 생산 양식이 농촌 지역으로부터 형성되고 있었다. 이처럼 내부적으로는 농업과 공업 분야에서 자본주의로의 발전이 일어나고 있었지만 엘리자베스 1세의 직인규제법을 통해 볼 때 왕정은 국왕 중심의 신분제 사회를 고수하려 했다. 또 외부적으로는 16세기 후반부터 네덜란드가 모직 공업으로 영국과 경쟁하게 되면서 17세기 영국은 심각한 불황에까지 이르게 되었다. 이런

참고문헌
김민제 - 영국혁명의 꿈과 현실, 역민사출판사, 1998
권세훈 역 - 혁명의 역사, 시아출판사, 2004
민석홍 - 서양사개론, 삼영사, 2004
임희완 - 영국혁명과 종교적 급진사상, 새누리, 1993
Cameron Rondo - (간결한)세계경제사, 범문사, 2003
Lowrence Stone - 영국혁명의 제원인 1529~1642, 현문사, 1982
Stone. Lewence, 김양혁 역 - 영국혁명의 해부, 형설출판사, 198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마르틴루터의 종교개혁
  • 대한 보다 전문적인 이해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그의 논리학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하나만 더 언급하자. 움베르토 에코의 소설 장미의 이름에 등장하는 ‘프란체스코 수도사 윌리엄’은 오컴을 모델로 한 것이라고 알려져 있다. 에코는 사실 윌리엄 오컴을 실제 주인공으로 삼고자 했지만 몇 가지 이유에서 단념했다고 한다. 소설의 시대적 배경과 주인공의 몇 가지 말들로부터 윌리엄 오컴의 흔적을 찾을 수도 있을 것이다.

  • [한국경제사] 식민지 경제의 성격 논쟁
  • 산업 자본주의의 공업화를 달성하는 것이다. 사회적으로는 전근대 신분제 사회로부터 시민권을 가진 국민들의 근대 시민 사회로 변화하는 것이다. 문화적으로는 특권 귀족층 중심의 귀족 문화로부터 일반 평민과 국민 중심의 근대 민족 문화로의 변혁적 발전을 성취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는 식민지 경제에 대한 논쟁을 정리하므로 근대화의 경제적 의미만으로 식민지 근대화론에 대해 고찰해보려 한다. 2) 식민지 근대화론의 대두식민지

  • [교육학] 로크와 루소의 교육론과 교육사상
  • 내용을 교육받은 로크는 국교주의의 영향을 받아 가정의 종교였던 청교도 신앙에서 이탈하여 타종교에 대한 폭넓은 수용의 태도를 가졌다. 1652년 20세에 옥스퍼드대학의 크라이스트 교회에 국왕 장학생으로 입학하여 처음에는 신학을 공부하였고 후에 희랍 수사학과 도덕철학을 배우고 이어서 자연철학 및 의학을 연구하면서 베이컨 데카르트 홉스의 철학에 심취하였다. 또한 화학생리학 등 근대 과학에도 관심을 갖고 자기 연마에 몰두하였다. 그

  • [국가보안법] 송두율사건과 국가보안법
  • 대한 양측의 입장과 비판적 분석3. 현재 존폐논의의 방향Ⅶ. 국가보안법 관련 여론조사Ⅷ. 맺음말Ⅸ. 참고문헌 및 참고 사이트Ⅹ. 과제 수행 소감I. 국가보안법의 역사1. 국가보안법의 제정(1) 배경단정이 수립될 당시에 한민당을 비롯한 우익세력은 경찰, 군대 등 권력기구의 무력을 통하여 ,또는 찬반탁논쟁과 투쟁의 과정에서 즉자적인 민족감정의 유발을 통하여 반공이데올로기를 어느 정도의 범위 내에서 형성해내고 있었다. 정해구,한국 지

  • [교육학] [교육학]전태련교육학 서브노트
  • 내용주로 실용적인 교과(정,경,철,종,문,예법등)자연=내부의자연성 x인간=교육력을 가진 성 인o사물=인간을 둘러싼 환 경 전체 o생활에 유용한 지식과 기능신체도야+정신도야(체〉덕〉지)로크,이기정의적인 면그리스고전,문학,철학낭만적인 내용방법분석적,비판적 태도냉철한 추리력감각주의,도야주의,경험주의합자연의원리직관교수주정주의(자연에 대한 경건심)소극적 교육(인위적x)직관화,노작화,유희화,다정다감한 인간애,자발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