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문, 신문산업, 신문위기, 신문산업위기] 신문(신문산업)의 위기와 신문위기(신문산업)의 현황, 신문위기(신문산업)의 문제점 및 신문위기(신문산업)의 시장독과점 그리고 신문위기(신문산업)의 개선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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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신문(신문산업)의 위기

Ⅲ. 신문위기(신문산업)의 현황
1. 독립언론
2. 지역신문

Ⅳ. 신문위기(신문산업)의 문제점
1. 중앙지의 점유율 과다
2. 지역신문의 경영수지 악화
3. 지역신문의 편집체계
4. 지역신문 전반에 대한 평가

Ⅴ. 신문위기(신문산업)의 시장독과점

Ⅵ. 신문위기(신문산업)의 개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신문사의 인력구조를 보면 기사작성에도 시간이 부족하여 취재활동에 할애할 사간이 거의 없다. 이런 실정인데 인력을 보강하지 않고 증면만 단행하여 시사성-시의성이 없는 오락성-잡지성 기사로 많은 지면을 채우고 있다. 이같이 기사가치가 없는 정보를 대량 게재함으로써 일상사에 쫓기는 독자의 입장에서는 기사를 취사선택해서 읽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결국 광고의 열독율이 현저히 떨어질 수밖에 없다. 광고노출의 빈도가 점점 주니 광고효과는 이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광고주의 입장에서는 독자의 눈을 끌자면 출혈을 무릅쓰고 광고의 크기를 늘리고 자주 게재하는 도리 밖에 없다. 증면경쟁이 치열할수록 일부 과점신문의 광고게재율이 높아지고 전면광고가 많이 게재되는 것도 그 때문이고, 그래서 증면경쟁이 더욱 가열되는 것이다. 그 결과 일부 과점신문의 경우 광고게재율이 50~60%으로 오히려 기사게재율보다 높아 광고지인지 신문지인지 분간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대기업의 광고가 일부 과점신문에 집중되면서 군소 중앙지와 지방지의 경영난을 가중시키고 있다. 한국언론재단이 조사한 결과 중앙지인 조선일보, 중앙일보의 1일 평균 전면광고 게재면수가 16.1면인데 비해 44개 지방지의 게재면수는 1.4면에 그쳐 큰 차이를 보이고 있다. 주 140면 이상 발행하는 6개 지방지의 게재면수도 3.8면에 불과하다. 그런데 문제의 심각성은 광고시장이 과점 중앙지를 중심으로 편중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되는데 있다.
광고주, 광고대행사도 서울에 몰려있고 구매력도 서울에 집중되다 보니 광고시장 역시 서울집중 현상이 심각하다. 대기업 광고주는 지방신문에 대해 연간광고계획에 따라 창간기념 등에 예산을 배정하는 정도이다. 그런데 이른바 관례에 따른 배정도 기피하는 실정이다. 다시 말해 지방지도 광고효과를 판단해서 시장성이 있다고 판단하는 경우에만 광고를 게재하는 추세로 나가고 있는 것이다. 결국 과점 중앙지와 소수의 지방 유력지를 중심으로 대기업 광고가 배정됨으로써 광고시장의 과점현상이 심화될 전망이다.

참고문헌
1. 김익현(2005), 인터넷 신문과 온라인 스토리텔링, 커뮤니케이션 북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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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권혁남(1996), 지방신문, 이대로는 안된다, 신문과방송
4. 송해룡(1997), 독일 신문의 지역밀착 보도 사례 연구, 지역밀착 보도 활성화 방안
5. 이상철(1997), 신문의 이해, 박영사
6. 주동황(2000), 신문정책과 신문산업의 성장: 1960년대부터 1980년대 말 까지, 한국언론산업의 역사와 구조
7. 천원주(2003), 디지털시대 신문의 미래 : 신문의 미래가 낙관적인 여섯 가지 이유, 신문과 방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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