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TV시청률, 티비시청률, 방송프로그램] 시청률과 프로그램편성, 시청률과 방송프로그램, 시청률과 방송정책, 시청률의 현황, 시청률에 대한 인식 사례, 시청률에 대한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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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시청률과 프로그램편성

Ⅲ. 시청률과 방송프로그램

Ⅳ. 시청률과 방송정책

Ⅴ. 시청률의 현황
1. 시청량
2. 시청률

Ⅵ. 시청률에 대한 인식 사례
1. 시청률 낮으니, 위성으로 보내자
2. 시청률에 대한 공식
3. 시청률, 혹은 원초적 본능

Ⅶ. 시청률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경영진의 시청률 제일주의는 제작진에게 쉽게 전이되고, 그로 인해 제작상의 편의와 시청률의 확보를 이유로 모방프로그램을 빚어내게 된다. 어떻게 하든 시청자의 시선을 끌어 모아 인기 프로그램의 대열에 들려고 하는 것이 현재의 국내 방송사간 시청률 경쟁의 핵심인 것이다. 그리하여 편성전략에 있어 공익성이나 다양성보다는 비윤리적이고 편의중심의 오류가 현저하게 된다. 이러한 시청률 경쟁을 고조시킨 것은 SBS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헐거워진 방송산업 전반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한 반면, 상업방송을 통해 오락 매체적 성격이 강화되면서 이에 대한 타방송국과의 동일 장르의 시청자 경쟁을 극대화 시켰다. 국내 방송매체 환경이 다매체, 다경쟁의 단계로 급격히 옮겨간 것이다. 이는, 뚜렷하게 차별화된 대책 없이 치열한 시청률 경쟁시대를 형성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내 방송3사는 합리적 방법을 통한 새로운 시청자 전략의 개발과 이를 바탕으로 한 편성의 독자적 특성을 제각기 확보하는 데 성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방송사의 모습은 편성의 다양화에 근거한 경쟁력 강화보다는 무분별한 시청률 경쟁에 󰡐한판승부󰡑를 건 느낌까지 준다. 그리하여 동시간대의 채널 모두가 유사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심지어는 타 방송사에서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개편시 편성하기도 하는 등 시청률 경쟁은 󰡐전략󰡑적 행위로 그 의미가 축소되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는,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 실험성 있는 프로그램의 장기 기획보다는 국내외의 감각적이고 인기 있는 프로그램 내용과 포맷을 그대로 모방, 표절하는 사례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타당성 높은 시청률 조사가 채 정착하지 못하고, 방송광고비조차 자유로운 시장메커니즘에 의해 결정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과연 시청률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가?`하는 의문은 여전히 제기된다.
제작자의 책임의식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조건은, 바로 프로그램 제작 이전에 준비, 기획할 시간과 자원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서규석(1991), 시청자불만 처리와 방송의 질 향상, 방송연구
이혜갑(1994),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률 예측 가능성 연구, 방송광고연구총서 : 매체관련편, 한국방송 광고공사
조정식·김경희(1997), 텔레비전 광고시청률과 프로그램시청률의 차이 분석, 광고연구
조성호(1998),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커뮤니케이션북스
최양수(1992), 시청률 결정요인으로서의 인접효과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92, KBS
한국방송개발원(1996), 편성의 과학화를 위한 시청률 활용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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