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률, TV시청률, 티비시청률, 방송프로그램] 시청률과 프로그램편성, 시청률과 방송프로그램, 시청률과 방송정책, 시청률의 현황, 시청률에 대한 인식 사례, 시청률에 대한 평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7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정보화와 뉴미디어] 케이블 TV의 발전 현황과 미래
- 케이블 TV 심의 레포트
- [경쟁력제고][인사행정]인사행정의 경쟁력제고,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경쟁력제고, 지역민영방송사의 경쟁력제고, 방송프로그램의 경쟁력제고, 기업의 경쟁력제고, 벤처산업의 경쟁력제고, 생물산업의 경쟁력제고
- [케이블TV][케이블티비][재전송정책]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도입배경, 발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편성, 경쟁시장,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브랜드자산, 재전송정책,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외국사례, 전망
- [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의미, 특징,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성장, 영향력,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현황,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부가서비스, 향후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발전방향
- 목차
-
Ⅰ. 개요
Ⅱ. 시청률과 프로그램편성
Ⅲ. 시청률과 방송프로그램
Ⅳ. 시청률과 방송정책
Ⅴ. 시청률의 현황
1. 시청량
2. 시청률
Ⅵ. 시청률에 대한 인식 사례
1. 시청률 낮으니, 위성으로 보내자
2. 시청률에 대한 공식
3. 시청률, 혹은 원초적 본능
Ⅶ. 시청률에 대한 평가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경영진의 시청률 제일주의는 제작진에게 쉽게 전이되고, 그로 인해 제작상의 편의와 시청률의 확보를 이유로 모방프로그램을 빚어내게 된다. 어떻게 하든 시청자의 시선을 끌어 모아 인기 프로그램의 대열에 들려고 하는 것이 현재의 국내 방송사간 시청률 경쟁의 핵심인 것이다. 그리하여 편성전략에 있어 공익성이나 다양성보다는 비윤리적이고 편의중심의 오류가 현저하게 된다. 이러한 시청률 경쟁을 고조시킨 것은 SBS의 등장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헐거워진 방송산업 전반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켰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가능한 반면, 상업방송을 통해 오락 매체적 성격이 강화되면서 이에 대한 타방송국과의 동일 장르의 시청자 경쟁을 극대화 시켰다. 국내 방송매체 환경이 다매체, 다경쟁의 단계로 급격히 옮겨간 것이다. 이는, 뚜렷하게 차별화된 대책 없이 치열한 시청률 경쟁시대를 형성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국내 방송3사는 합리적 방법을 통한 새로운 시청자 전략의 개발과 이를 바탕으로 한 편성의 독자적 특성을 제각기 확보하는 데 성공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이러한 방송사의 모습은 편성의 다양화에 근거한 경쟁력 강화보다는 무분별한 시청률 경쟁에 한판승부를 건 느낌까지 준다. 그리하여 동시간대의 채널 모두가 유사 프로그램을 편성하는 현상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기 시작하였다. 심지어는 타 방송사에서 인기 있었던 프로그램과 유사한 프로그램을 개편시 편성하기도 하는 등 시청률 경쟁은 전략적 행위로 그 의미가 축소되었다. 이러한 현실속에서는, 시청률을 올리기 위한 가장 쉬운 방법으로 실험성 있는 프로그램의 장기 기획보다는 국내외의 감각적이고 인기 있는 프로그램 내용과 포맷을 그대로 모방, 표절하는 사례가 늘어날 수밖에 없다. 하지만, 타당성 높은 시청률 조사가 채 정착하지 못하고, 방송광고비조차 자유로운 시장메커니즘에 의해 결정되지 못하는 상황 속에서 과연 시청률이 가지는 의미가 무엇인가?`하는 의문은 여전히 제기된다.
제작자의 책임의식에 앞서 선행되어야 할 조건은, 바로 프로그램 제작 이전에 준비, 기획할 시간과 자원이라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서규석(1991), 시청자불만 처리와 방송의 질 향상, 방송연구
이혜갑(1994), 텔레비전 프로그램 시청률 예측 가능성 연구, 방송광고연구총서 : 매체관련편, 한국방송 광고공사
조정식·김경희(1997), 텔레비전 광고시청률과 프로그램시청률의 차이 분석, 광고연구
조성호(1998), 시청률과 텔레비전 편성, 커뮤니케이션북스
최양수(1992), 시청률 결정요인으로서의 인접효과에 관한 연구, 방송문화연구 92, KBS
한국방송개발원(1996), 편성의 과학화를 위한 시청률 활용방안 연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와 SMATV(위성공시청텔레비전), PPV(프로그램유료시청제), 케이블TV(케이블티비)와 PP(방송채널사용사업자), 케이블TV(케이블티비)와 지역채널, 위성방송, 티어링
- [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개요, 성장과 배경,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정책목표, 현황,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기술도입, 요금규제, 재전송정책, 향후 케이블TV(케이블티비)의 활성화방안
- [케이블티비][케이블TV][요금정책][편성정책]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개념, 태동,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영향력, 요금정책,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편성정책, 손익현황, 향후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과제
- [케이블티비][케이블TV]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정책목표, 규제,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컨텐츠개발, 편성정책,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홈쇼핑산업, 문제점, 케이블티비(케이블TV)의 외국사례, 전망 분석
-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의 역사, 정책목표, 위상과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의 문제점 및 위성방송(스카이라이프)의 정책방향, 법제도 개선방안, 향후 대안 모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 중국인들은 해외로 나가 차이나타운을 형성하여 자신들의 고유한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고 있는 반면에 미국 인디언들은 고유의 문화를 잃어버리고 백인문화에 흡수되어 생활한다 근래 한국남성과 결혼하여 한국사회로 이주한 결혼이주여성이 한국문화에 동화되어야만 하는지, 모국의 문화를 유지하며 생활하는 것이 좋은지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제시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여 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