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 미적체험활동] 미술과 생활,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의의,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가치,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교육, 향후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개선 방향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6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과 생활
1. 옛날의 생활 미술
1) 주칠 3층장
2) 한옥의 대문
3) 진경 산수화(조선 후기의 회화) : 진경 산수화, 민화, 풍속화 등
2. 현대의 생활 미술
1) 현재 우리 생활 속에 있는 미술의 예
2) 미술이 우리 생활에 미치는 영향

Ⅲ.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의의
1. 성격
2. 목표
3. 미술과 활동의 내용
4. 지도상의 유의점

Ⅳ.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

Ⅴ.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가치

Ⅵ.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교육

Ⅶ. 향후 미술 미적체험활동의 개선 방향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술은 다른 교과에 비해 정보통신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선택의 폭이 넓고, 효과적인 학습을 할 수 있다. 특히, 인터넷의 교육적 기능을 미술에서 도입하게 되면 학생들은 보다 적극적이며 자기 주도적인 학습 활동이 가능해진다. 시공간(視空間)의 초월성, 시청각(視聽覺)적 정보의 대량성을 갖춘 웹상에서 가장 편리하고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예술적 대상, 즉 미술작품을 감상하는 활동은 학습의 효과를 배가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 개인 학습 및 그룹별 협력학습, 원격 학습이 가능해진다. 최근에 등장하기 시작한 디지털 매체들은 시공간이 갖는 한계를 극복할 수 있고, 방대한 양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으며, 여러 형태의 온라인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미적 체험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즉, 작품과의 대화를 인터넷과 각종 디지털 매체를 통해 다양하게 경험함으로써 미적 요소를 발견하고, 미적 대상의 가치를 이해하고, 미적으로 사고할 수 있게 된다. 뿐만 아니라 교육에서 필수적인 미술관 현장 학습을 사전학습과 추수학습으로 연계시키게 되면 교실 안팎에서 역동적이고 깊이 있는 미술 학습이 이루어 질 수 있다. 이와 같은 취지에서 미술 교육에서 미적 사고력을 신장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며 일정 기간에 걸친 수업설계를 단계적으로 이루어 나가는 것이 필요하다.

Ⅱ. 미술과 생활

미술은 우리 생활 속에서 개인에게는 아름다운 정서와 안락한 삶을, 공동생활에서는 편리함

참고문헌
김춘일, 미술교육론, 서울홍성사, 1984
신동준, 내가 처음 만난 예술가, 길벗어린이, 2000
이석원 외 3명, 미술의 이해와 감상, 서울 : 학문사, 2002
이기화, 미적 체험 활동을 바탕으로 한 창의적 발상지도, 석사학위 논문, 2002
이규선 외, 미술교육학개론, 서울:교육과학사, 1994
황윤정, 미적 안목 육성을 위한 감상 지도 프로그램 개발 연구, 석사학위 논문,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용산구 지역 환경 분석을 통해 발전 가능성이 높은 국립 중앙 박물관 분석
  • 미술, 시대적 가치를 반영한 세계적인 현대미술을 깊이 연구하고 이를 새롭게 해석하고자 한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한국미술이 앞으로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 나아가 국제미술을 한층 더 풍성하게 만드는 데 그 목표를 둔다. 핵심활동Leeum은 한국과 전 세계의 미술이 서로 교감하고 소통하는 다리, 관람객이 보다 발전된 정보와 지식을 얻는 열린 교육의 마당, 작가연구자관람객을 포함하는 모든 참여자가 미적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문화 쉼터의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빈곤가정
  • 생활지도, 위생지도, 급식제공 등교육프로그램 : 학습, 숙제지도, 예체능 교육 등문화프로그램 : 문화체험, 견학, 캠프, 공동체 활동복지프로그램 : 상담, 부모교육, 가족상담, 결연후원 등지역자원 연계프로그램 : 지역 내 인적, 물적 자원 연계프로그램 등3. 빈곤가정의 필요성빈곤가정이란 경제적으로는 국민기초생활보장법 수급권자를 포함한 저소득층 뿐 아니라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문화적, 심리적인 구조에서 소외 받고 억압받는 박탈감을

  • 논문-열린교실에 관한...
  • 교육의 가능성과 한계를 모색하였다. 이는 이론적으로나 실제적으로 의의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그러나 교육이 학교에서만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생활공간 속에서 이루어진다는 점을 감안할 때, 다양한 생활공간 속에서 교육은 어떠한 양상으로 나타나며 어떤 특색을 지니는지 등에 대한 탐구가 요청된다.주요어 : 참여관찰, 교육공간, 열린교실 학 번 : 95701-564목 차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과 목적 12. 연구 문제 53. 연구의 제한점 6Ⅱ. 연

  • 남북한 사회통합, 문화통합 연구현황 자료집
  • 미적 문화 913-1. 북한의 심미적 문화 913-1-1. 북한의 문화정책 913-1-2. 시기별 문화정책 923-1-2-1. 체제구축기 (1945 해방이후 - 1950년대 후반) 923-1-2-2. 체제확립기 (1960년대 이후 - 1080년대 중반) 933-1-2-3. 김정일 체제 수립기 943-1-3. 문학 953-1-3-1. 가치지향 953-1-3-2. 사회정치적 생명체 953-1-3-3. 창작방법의 특징 963-1-4. 미술 993-1-4-1. 미술의 가치지향 993-1-4-2 미술의 특성 993-1-5. 연극 1013-1-5-1. 가극 1013-1-5-2. 연극 1033-1-5-2-1. 연극혁명의 필요성 1033-1-5-2-2.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 기초자료 개발 연구
  • 초중등학교의 독서자료 선정을 위한기초자료 개발 연구연구책임자: 김남두 (서울대학교)공동연구자: 강충렬 (한국교원대학교)박낙규 (서울대학교)우한용 (서울대학교)허경철 (한국교육과정평가원)황규호 (이화여자대학교)1999. 1. 목 차서문Ⅰ.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2. 연구 내용 23. 연구 방법 및 절차 34. 연구의 기대 효과 6Ⅱ. 국내외 독서교육의 실태 분석 71. 국내 독서교육 실태 7가. 국내의 초중고등학생용 독서 목록 및 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