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념론, 기독교, 교육, 교육사상가, 실재론] 관념론의 기원, 관념론의 내용, 관념론과 기독교, 관념론과 교육, 관념론과 교육사상가, 관념론과 실재론, 관념론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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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2. 모든 관념은 감각이나 반성에서 나온다
3. 감각의 대상이 관념의 하나의 원천이다
4. 우리의 정신의 작용이 관념의 또 하나의 원천이다
5. 우리의 모든 관념은 두 원천(감각, 반성)중의 어느 하나에서 나온다
6. 우리의 모든 지식의 기원
7. 단순관념을 받아들일 때에 오성은 대체로 수동적이다

Ⅱ. 관념론의 내용

Ⅲ. 관념론과 기독교
1. G. W. F. Hegel (1770-1831)
1) 헤겔의 초기 신학적 저술들
2) 헤겔의 기독교 개념
2. A. E. Biedermann(1860-1885)
3. Edward Caird (1835-1908)
4. John Caird (1820-1898)

Ⅳ. 관념론과 교육
1. 개념
2. 플라톤
1) 철인통치국가
2) 교육의 본질
3) 교육의 목적
4) 교육의 단계
5) 교육의 방법

Ⅴ. 관념론과 교육사상가
1. 소크라테스
2. 플라톤
1) 소크라테스와의 관계
2) 이상국가에서의 교육단계

Ⅵ. 관념론과 실재론

Ⅶ. 관념론의 평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관념론의 기원
1. 관념은 사고의 대상이다
사람들마다 자신이 사고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인식하고 있고, 또 사고하는 동안에 자기의 정신이 향하는 것은 거기에 있는 관념이므로, 인간이 그 정신 속에 여러 가지 관념, 즉 자, 견고, 감미, 사고, 운동, 인간, 코끼리, 군대, 낙정(약정) 등과 같은 말로 표현되는 여러 가지 관념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서 인간은 그러한 관념들을 획득하게 되는가 하는 문제가 맨 먼저 탐구되어야할 것이다. 내가 알기에는, 인간은 타고난 관념을 가지고 있으며, 처음에 태어날 때에 정신에 원초적인 문자가 찍혀 있다고 하는 것이 일반으로 승인된 학설이다. 그러나 오성은 그것이 가지고 있는 모든 관념은 어디에서 얻는가, 또 이 관념들은 어떠한 방법 과 단계로 정신 속에 들어오는가 하는 문제가 밝혀지게 되면, 내가 전권에서 이미 언급한 것이 아마도 훨씬 더 용이하게 시인을 받게 될 것이다. 이를 위해서 나는 누구나가 다 가지고 있는 관찰과 경험에 호소하고자 한다.

2. 모든 관념은 감각이나 반성에서 나온다
그러면 정신은 이를테면 아무런 문자도 쓰여져 있지 않은, 어떤 관념도 가지지 않은 백지라고 가정해보자. 어떻게 해서 이 정신은 관념을 갖추게 되는가? 인간의 다망하고 한이 없는 공상력이 무한히 다양하게 정신위에 그려 놓은 저 광대한 온축을 정신은 어디에서 획득하는 것인가? 추리와 지식의 모든 소재를 정신은 어디에서 얻는 것인가? 이에 대해서 나는 한마디로 경험으로부터라고 대답한다. 우리의 모든 지식은 바로 이 경험에 기인하며, 종국적으로는 이 경험에서 유래되는 것이다. 외계의 감각적 대상에 대해서 우리가 하는 관찰이나, 또는 ꡐ우리들 자신이 지각하고 반성할 수 있는 우리의 정신의 내부의 작용에 대해서ꡑ 우

참고문헌
김두범 외 3명(1998), 교육학의 이해, 학이당
김형석(1994), 한 권으로 보는 서양철학사 100장면, 가람기획
김수동·공병호(1999), 교육사·교육철학, 양서원
노진호,(1999), 교육의 역사와 철학의 이해, 백산출판사
박영식(2000), 서양철학사의 이해, 철학과 현실사
신득렬(2003), 현대 교육철학, 학지사
임미원, 칸트와 헤겔의 법철학(법철학연구 제6권 제1호) 105~12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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