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성, 합리성의 이념, 합리성의 제약요인, 베버의 합리성, 합리성의 비판] 합리성의 이념과 합리성의 제약 요인 및 베버의 합리성 그리고 합리성의 비판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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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합리성의 이념

Ⅲ. 합리성의 제약 요인
1. 제한적 합리성
2. 직관
3. 문제점 확인
4. 조직내 한계
5. 문화적 차이

Ⅳ. 베버의 합리성

Ⅴ. 합리성의 비판
1. 제한된 합리성과 만족(satisficing)개념
2. 계산적 합리성과 기회주의
3. 절차적 합리성과 규칙추종적 행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인간 이성을 합리적으로 보는 관점은 마음이 자연을 그대로 반영한다는 전통적인 데카르트적 인식론에 어느 정도 의존하고 있다(Hooker, 1987; Rorty, 1979). 따라서 합리성 관점은, 인간 이성의 합리성을 논하면서 인간이 주어진 상황이나 명제에 대하여 논리적으로 정당한 절차에 의하여 사고하느냐에 초점을 맞추었지, 주어진 상황 명제들에 대한 개념적 이해, 개념들 사이의 관계성, 명제들 사이의 의미적 관계성에 대한 이해가 올바로 이루어지는가와 이들에 대한 기억이 정확한가에 대해서는 심각히 문제를 제기하지 않았다. 대상 이해의 왜곡 가능성이나 불확실성은 인식론과 관련하여 상당히 논의되었지만, 실제로 합리적 사고나 이성의 합리성을 논의하는데 있어서는 주어진 상황, 언어적 명제 또는 개념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 자체에 문제가 없는 듯이 다루는 경향이 지배적이었다. 즉 합리적 사고와 이해는 별개의 문제인 듯이 취급되어 왔다고 하겠다(Baron, 1994).
그런데 인지심리학적 연구 결과들이, 이러한 접근, 즉 개념이나 명제들에 대한 이해와 기억의 문제를 배제한 채 사고의 합리성 문제를 단순히 연역적 사고에서 논리적 규칙들의 적용 문제로 국한하는 것에 문제가 있음을 부각시킨 것이다. 인지심리학은 마음이 `자연에 대한 거울`이라는 수동적 마음관을 반대한다. 인지심리학은 각종 경험의 내용은 수동적 반영체로서의 마음이 아닌 능동적이고 활동적 구성체로서의 마음이 구성해내는 것임을 인정한다. 즉 주어진 바 이상의(going beyon the given) 의미를 구성해가는 것이 마음임을 강조한다(Bartlett, 1932; Bruner, 1986). 이러한 구성 과정으로서의 마음관은, 마음이 자연을 그대로 반영하기 때문에 `주어진 바`의 의미가 그대로 또 자동적으로 이해되어 사고가 이루어진다는 관점의 인식론에 의존하고 있는(아니면 이 인식론에 반대하지만 논리적 사고에 대한 철학적 논의 전개 과정에서는 상황 또는 언어명제 이해에 문제가 없음을 암묵적으로 전제하고 있는) 합리성 관점과 맞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합리적 사고의 문제를 논할 때, 논리적 구조와 규칙의 적용을 중심으로 논하기에 앞서,

참고문헌
◈ 김상수, 창의적인 문제해결과 의사결정, 명경사, 2005
◈ 김명숙, 막스베버의 법사회학, 도서출판 한울, 2004
◈ 나상억 역, 의사결정의 법칙, 21세기북스, 2002
◈ 렘프레이트,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2000
◈ 백완기, 합리성에 관한 소고, 한국정치학회보, Vol.17, 1983
◈ 지경원, 서양철학의 흐름, 이문출판사,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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