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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탈춤, 탈, 경상도의 탈춤, 고성오광대] 탈춤의 역사, 탈춤의 유래, 탈춤의 성격, 탈춤의 기능, 탈춤의 분포와 지역별 특성, 탈춤의 노래, 경상도의 탈춤 사례(고성 오광대) 분석

목차

Ⅰ. 개요

Ⅱ. 탈춤의 역사

Ⅲ. 탈춤의 유래

Ⅳ. 탈춤의 성격

Ⅴ. 탈춤의 기능
1. 제의적 반란으로서의 탈춤
2. 탈춤의 유희적 기능
3. 탈춤의 유희 공간과 현실 공간
4. 탈춤과 언어의 카니발
5. 탈춤의 사회적 기능

Ⅵ. 탈춤의 분포와 지역별 특성
1. 북방계
2. 중부계
3. 영동계
4. 남방계

Ⅶ. 탈춤의 노래
1. 갈래
1) 삽입노래
2) 창작 노래
2. 쓰임
1) 노래의 극적인 쓰임
2) 노래의 놀이적인 쓰임

Ⅷ. 경상도의 탈춤 사례(고성 오광대)
1. 1과장 문둥북춤
2. 2과장 오광대놀이
3. 3과장 비비놀음
4. 4과장 승무과장
5. 5과장 제밀주놀이
6. 6과장 상여놀이

참고문헌

본문내용

탈춤은 민중과 같은 피지배 계층에 못지 않게 양반과 같은 지배 계층과도 상당히 밀접한 관련을 맺은 채 발전해 왔다. 해학과 웃음을 기본 원칙으로 받아들이는 탈춤은 지배 계층과 피지배계층사이의 계급적 갈등보다는 오히려 카니발 적인 유희 본능에 깊은 뿌리를 박고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한국의 민속학자들에게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특성 가운데 하나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국수적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문화국수적 경향은 탈춤 연구가들에게서 더욱 더 극명하게 나타난다. 특히, 민중 시각적으로 탈춤을 연구한 학자들은 더하다. 이러한 문화국수적 입장은 대략 두 가지로 요약된다. 하나는, 오직 우리 것만이 가치 있고 소중하며, 다른 나라의 것들은 그렇지 않다는 생각이고, 둘째는 우리의 민속 문화를 연구하는데 외국 이론을 도입하려는 외국 문학 전공자들에 대한 의구심에서 잘 드러난다. 하지만 이러한 견해는 우리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고 보급하는 데에는 무리가 따른다.
탈춤에 대한 연구는 탈춤 자체가 우리 고유의 것이기에 좀더 균형 있게 파악하기 위해 외국 이론을 도입할 수도 있다. 한편, 문학 연구에서 무엇보다도 먼저 선행되어야 할 가장 중요하고도 시급한 문제는 연구가들이나 학자들이 믿고 사용할 만한 Text를 수립하는 일이다. 탈춤의 연구도 마찬가지이다. 탈춤의 연구도 권위 있는Text에 바탕을 두지 않으면 안된다.
물론, 탈춤Text를 다른 문학의 Text와 같은 맥락에서 볼 수만은 없다고 주장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고, 그들의 주장이 상당 부분 타당성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사실, 구전성과 즉흥성, 현장성의 특성을 지니는 탈춤은 다른 문학적인Text와는 본질적으로 큰 차이를 보여준다.
탈춤의 특성상 일정한 대본 없이 연희자들이 그때그때 적당히 꾸며서 연행을 해서인지 적게는 어휘나 표현에서, 크게는 대사의 내용에 이르기까지 여러 면에서 채록자에 따라 달라진

참고문헌

김세중 - 한국민속춤사위의 연구, 동아민속원
김욱동 - 탈춤의 미학, 현암사, 1994
김재철 - 조선연극사, 조선어문학회, 1933
손경애 외 - 탈춤 1-2, 놀이마당 터 편, 놀이마당 터, 2001
채희완 - 한국의 탈춤, 민속사진출판, 2002
채희완 - 탈춤, 대원사, 1992
최창주 - 봉산탈춤, 한국예술종합학교 전통예술원, 2000
한국의 탈춤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5

태그 탈춤, , 경상도의 탈춤, 고성 오광대, 탈놀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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