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문제점,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수업단계와 수업내용, 향후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개선 방향,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5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수업관찰 중요성, 수업관찰 기본전제, 수업관찰 음악수업(음악교육)관찰, 수업관찰 미술수업(미술교육)관찰, 수업관찰 분석법, 수업관찰 내실화방안
-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정의,의의,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지도내용,DBAE모형, 한국전통미술교육(전통미술지도)발전방향,시사점
- [미술과][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의미와 필요성,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교수학습모형,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기자재활용과 색표현, 미술과 ICT(정보통신기술)활용교육의 과제 분석
- [졸업][여가문화] 고궁이용자의 방문 만족도 및 가치평가
- [교육사회학] 세계의 교육제도
- 목차
-
Ⅰ. 개요
Ⅱ.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1. 필요성
2. 목적
Ⅲ.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문제점
Ⅳ.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수업단계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개선단계
Ⅴ.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수업내용
Ⅵ. 향후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개선 방향
Ⅶ.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21세기는 ‘문화시대’, ‘영상시대’, ‘정보화 시대’라고 불리어진다. 우리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는 21세기는 문화 예술의 시대로서 그것이 실질적인 국력이 되고 경쟁력이 되고 정보가 되는 사회인 것이다. 따라서 자기 문화의 정체성에 대해 고심하지 않는 사람, 문화예술에 대한 식견이 없는 사람은 21세기를 창조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가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는 문화의 꽃으로 불리는 예술 교과가 오늘의 학교교육에서 더욱 활성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미술은 문화의 중심에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미술은 인간 고유의 자기 표현과 창조성에 기여하는 것만큼이나, 과거의 문화 속에서 오늘의 문화를 창조하고 내일의 문화를 혁신시키는 고유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표현 중심,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변화의 모색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미술교과를 문화교육의 중심으로 인식하고, 미술교육을 통해 문화에 대한 총체적 안목을 가진 21세기의 자기 주도적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 이는 종전의 미술교육인 창의적인 표현중심에서 동시대 미술문화의 이해를 통한 창조적 자기 표현, 그리고 다양한 미적 체험과 감상으로 이어지는 총체적 미술교육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수업 내용 면에서도 학생들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뿐만 아니라, 미술사, 미학, 감상에서 새로운 시각과 사고로써 이해와 감상이 함께 있는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영상문화시대,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의 주역들을 양성해야 한다.
문화 중심의 미술교육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전통 미술문화와 세계 미술문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향이다. 전통 미술문화는 비판적 자기문화 읽기여야 하며, 서구의 세계관과 잣대로 우리 문화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형성하고 변형시킨 우리의 세계관과 인식의 틀을 통해 읽고 해석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미술교육이 창의성을 강조하여 추구하는 것은 개인의 잠재된 소질을 개발하고 미적 체험을 심화시킴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 참고문헌
-
* 김학수(1969), 창조성 교육, 서울배영사
* 김춘일(1985), 미술교육론, 홍성사
* 경희대학교 아동연구센터(1999), 과정이 살아있는 창의성 프로그램, 다음세대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1997),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정희남(1994), 신나는 미술교실, 서울:생활지혜사
* 정형수(2003), 초등미술지도론, 광주:인디디자인
* 페기 데이빈슨 젠킨스 저, 김수영 역(1998), 재미있는 미술공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벡과 로저스의 성격이론에 대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론_지역사회복지의 주요이론별 특징을 간략히 정리하고 각 이론이 지역사회복지실천에 미치는 시사점에 대해 각 이론별로 자신의 생각을 설명해보시오
- 홀랜드 진로 코드 분류표
- [유아교육] 빛과 그림자 활동 교육계획안
- 놀이지도_영유아기에는 발달과 함께 놀이 모습도 발달하게 됩니다 영아기와 유아기의 놀이 특징을 비교하고, 영아 또는 유아의 놀이활동을 제시하여 교사로서의 놀이 운영방안을 제시해보시오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여 개입을 한다고 가정하고,(1) 해당 사례(가명이나 이니셜 사용)의 표적문제에 대해 사정한 내용을 제시한 후(2) 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에 기초하여 계약서를 작성하라
- 원격교육 특성, 장점과 단점
- [청각장애아교육] 청각장애아동 교육 및 지도(훈련)방법
- 만5세 청각장애아를 위한 교수 학습 계획안-음식물이 소화되는 과정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