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문제점,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수업단계와 수업내용, 향후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개선 방향,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시사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5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필요성과 목적
1. 필요성
2. 목적

Ⅲ.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문제점

Ⅳ.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수업단계
1. 준비단계
2. 전개단계
3. 개선단계

Ⅴ.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수업내용

Ⅵ. 향후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개선 방향

Ⅶ. 미술교육 미적체험활동의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21세기는 ‘문화시대’, ‘영상시대’, ‘정보화 시대’라고 불리어진다. 우리 학생들이 주인공이 되는 21세기는 문화 예술의 시대로서 그것이 실질적인 국력이 되고 경쟁력이 되고 정보가 되는 사회인 것이다. 따라서 자기 문화의 정체성에 대해 고심하지 않는 사람, 문화예술에 대한 식견이 없는 사람은 21세기를 창조적이고 주체적으로 살아가기가 어려울 것이다. 이는 문화의 꽃으로 불리는 예술 교과가 오늘의 학교교육에서 더욱 활성화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미술은 문화의 중심에 확고히 자리잡고 있다.
미술은 인간 고유의 자기 표현과 창조성에 기여하는 것만큼이나, 과거의 문화 속에서 오늘의 문화를 창조하고 내일의 문화를 혁신시키는 고유한 역할을 수행해 왔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표현 중심, 창의성 중심 미술교육에 대한 새로운 변화의 모색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미술교과를 문화교육의 중심으로 인식하고, 미술교육을 통해 문화에 대한 총체적 안목을 가진 21세기의 자기 주도적 인간을 육성하는 일이다. 이는 종전의 미술교육인 창의적인 표현중심에서 동시대 미술문화의 이해를 통한 창조적 자기 표현, 그리고 다양한 미적 체험과 감상으로 이어지는 총체적 미술교육을 지향해야 한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의 수업 내용 면에서도 학생들의 창의적인 작품 제작뿐만 아니라, 미술사, 미학, 감상에서 새로운 시각과 사고로써 이해와 감상이 함께 있는 통합적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영상문화시대, 정보화 시대, 세계화 시대의 주역들을 양성해야 한다.
문화 중심의 미술교육에서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은 전통 미술문화와 세계 미술문화에 대한 교육적 접근 방향이다. 전통 미술문화는 비판적 자기문화 읽기여야 하며, 서구의 세계관과 잣대로 우리 문화를 평가하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형성하고 변형시킨 우리의 세계관과 인식의 틀을 통해 읽고 해석하는 방향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미술교육이 창의성을 강조하여 추구하는 것은 개인의 잠재된 소질을 개발하고 미적 체험을 심화시킴으로써 학생들이 자신의 삶을

참고문헌
* 김학수(1969), 창조성 교육, 서울배영사
* 김춘일(1985), 미술교육론, 홍성사
* 경희대학교 아동연구센터(1999), 과정이 살아있는 창의성 프로그램, 다음세대
* 서울교육대학교 미술교육연구회(1997), 미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 정희남(1994), 신나는 미술교실, 서울:생활지혜사
* 정형수(2003), 초등미술지도론, 광주:인디디자인
* 페기 데이빈슨 젠킨스 저, 김수영 역(1998), 재미있는 미술공부,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문화예술] 강사풀제 - 노동, 교육, 예술적 측면 평가
  • 교육의 측면, 예술정책으로서의 측면으로 강사풀제의 모습을 분석할 것이다. 2. 한국 문화예술교육 현황새예술 정책 보고서의 가장 첫 번째 우리나라 문화예술교육현황을 나타내는 문장은 다음과 같다.일반시민 대상 보통교육으로서 향유자 교육과 창작자․매개자 양성을 위한 전문인력 교육의 구분에 따른 체계적 교육시스템 부재이 문장에서 우리나라 문화예술 교육의 문제점과 방향을 엿볼 수 있다. 우선 여기서의 주요

  • 지식경영 레포트
  • 수업면서 빵을 맛있게 굽는 방법을 현장에서 숙달한 일이나『엑설런트 컴퍼니』에 소개된 배회경영은 이러한 사회화의 본질의 일면을 의미하고 하다고 해도 좋다하레이 데이비드슨처럼 오토바이 애호자 클럽을 통해 고객과 접촉할 수 있는 장치를 만들어 두는 경우도 있다 이 단계에서는 언어에 의존하지 않고 체험, 관찰, 모방 등의 신체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통하여 지식이 공유되고 변환된다 여기서는 맨투맨 혹은 집단의 공유체험이 큰 역할을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정의,목표,필요성, 미디어교육과 교사교육,시민사회,모더레이션기법, 미디어교육의 교수법,개선과제
  • 미디어교육의 정의, 미디어교육의 목표, 미디어교육의 필요성, 미디어교육과 교사교육, 미디어교육과 시민사회, 미디어교육과 모더레이션기법, 미디어교육의 교수법, 미디어교육의 개선 과제 분석Ⅰ. 서론Ⅱ. 미디어교육의 정의Ⅲ. 미디어교육의 목표Ⅳ. 미디어교육의 필요성Ⅴ. 미디어교육과 교사교육Ⅵ. 미디어교육과 시민사회1. 영화학회2. 미디어교육학회3. 한국언론재단4. 방송영상산업진흥원5. 방송위원회6. 미디어액트7. 문화연대8. 기

  • [마케팅] `위즈아일랜드` 감성놀이 교육의 영원한 선두주자
  • 분석3.2.1 경쟁구도3.2.2 경쟁사 분석3.3.3 경쟁사 연혁3.3.4 경쟁사 SWOT 분석3.3 5-FORCE MODEL 분석3.4 STP 분석IV. 4P 분석4.1 Product4.2 Price4.3 Place4.4 Promotion4.5 4P에 근거한 설문 분석V. 추천전략5.1 문제점5.2 추천 전략5.2.1 추천 전략 15.2.2 추천 전략 25.2.3 추천 전략 35.3 시사점Ⅵ.참고자료6.1 국내 문헌6.2 국외 문헌6.3 PPT 자료6.4 인터넷 자료-표 목차- 가격표 5-Force Model 제품계열의 길이와 넓이 가격표 체감교육비 해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활동에 일대 변혁을 가져올 만한 위기상황에 처하게 된다. 심각한 우울증은 감정을 경시하고 이성을 만능으로 보는 공리주의에 대한 회의로 그를 이끌었다. 자신의 어린 시절 교육이 전적으로 자발적인 선택이 아니었음을 자성하게 되었고 과거에는 등한시하고 경멸하던 문학과 시에도 새롭게 관심을 가지게 된다. 워즈워드(Wordsworth), 콜리지(Coleridge), 칼라일(Carlyle), 괴테(Goethe), 생시몽(Saint Simon) 그리고 콩트(Comte) 등의 문학과 사상은 밀로 하여금 단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