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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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1학년 아동복지 C형] 영유아보육서비스 중 한 유형을 선택하여 그 필요성과 발전적 운영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방과 후 보육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
1) 개념
2) 기능
3) 유형
2. 방과 후 보육의 개념
3. 방과 후 보육의 목적과 필요성
1) 목적
2) 필요성
4. 방과 후 보육의 현황
1) 일과 운영
2) 운영의 특성
5. 방과 후 보육의 문제점
1) 교사와 학생의 부담 증가
2) 사교육비 경감효과 미흡
3) 농어촌 지역에서 실행하기 어려움
4) 학부모, 학교의 인식변화 문제
6. 방과 후 보육의 발전방안
1) 구체적이고, 독립적인 법령
2) 방과 후 아동시설 모형의 발굴
3) 방과 후 보육 교사의 양성
4) 방과 후 보육의 공공성 확대
7. 외국의 방과 후 보육
8. 영유아보육서비스의 나아갈 방향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개념과 기능
1) 개념
보육은 보호와 교육을 통합한 개념으로 인식되어야 하며, 사회계층이나 배경에 관계없이 보육이 필요한 아동은 누구나 동등하게 보육서비스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2) 기능
영유아의 보육은 대부분 질병이나 취업 등의 이유로 부모가 자녀양육의 역할을 제대로 수행하기 어려운 가정의 자녀양육을 보충한다는 보조적 서비스로 인식되어 왔으나 이 차원을 벗어나 양질의 보육환경을 갖추어 주기 위해서는 다양한 형태의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 이에 보육시설은 영유아의 보육과 가족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종합적인 서비스체계로 인식되어야 한다.
영유아보육서비스의 기능: 보호적 기능(어머니 대신 아동을 안전하게 맡아주는 기능), 교육적 기능(아동의 발달적 요구에 적합하고 질적으로 우수한 보육프로그램을 실시), 부모교육기능(부모들이 자신감을 갖고 자녀양육에 임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부모 자신의 능력 개발 기능), 사회적 서비스 기능(지역사회와의 상호교류를 통하여 부모와 가족에게 도움을 주고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기능)

3) 유형
오늘날의 영유아보육은 다양한 철학, 교육과정, 시설, 재정, 가족의 요구나 특성에 따라 다양하게 운영된다. 최근에는 영유아보육이 저소득층의 여성 근로자들만의 관심사가 아니라 취업모 및 다양한 형태의 영유아의 요구에 따라 보육의 형태도 다양하게 운영되고 있다.
영유아보육법에 의하면 우리나라에서 보육 시설은 설립, 운영 주체, 규모에 따라 국‧공립보육시설, 법인보육시설, 직장 보육시설, 가정보육시설, 부모협동보육시설, 민간보육시설로 구분한다.

① 국‧공립보육시설
영유아 1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
② 법인보육시설
영유아 2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사회복지사업법에 의한 사회복지법인이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
③ 직장보육시설
영유아 5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사업주가 사업장의 근로자를 위해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
④ 가정보육시설
영유아 5인 이상 20인 이하를 보육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개인이 가정 또는 그에 준하는 곳에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
⑤ 부모협동보육시설
영유아 1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보육 영유아를 둔 보호자 15인 이상이 출자, 조합을 결성하여 설치・운영하는 보육시설
⑥ 민간 보육시설
영유아 21인 이상을 보육할 수 있는 규모를 갖추고 국・공립보육시설이나 부모협동보육시설에 해당되는 아니하는 보육시설
참고문헌
<참고문헌>

서영숙, 김경혜(2006), 보육학 개론, 양서원
김경회 외 11명(2006), 보육학 개론, 창지사
양옥승 외 9명(1998), 세계의 보육제도, 양서원
이영외(1995), 세계의 영유아보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방과후 학교 운영계획
교육인적자원부, 2006, 바우처 시범운영
2002년 보건사회연구원 <2002년도 전국보육실태조사 보고서>
김재인, 이향란, 2005, 스웨덴과 일본의 방과후 아동보육제도 비교연구, 한국비교연구학회
정기섭, 2001, 독일의 방과후 교육활동, 한국비교연구학회
정효정, 2005, 아동중심의 방과후 아동보육 프로그램 실행 방향, 한국영유아보육학회 참고동영상 : MBC특집다큐-희망의교실, 방과후학교
mms://edustream.edunet4u.net/afterschool/mbc_afterschool1205.wm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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