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과제] [방통대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 이해 공통] 노인교육관련 문헌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방통대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 이해 공통] 노인교육관련 문헌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방통대 교육과(교육학) 4학년 노인교육의 이해 공통] 노인교육관련 문헌을 2가지 이상 읽고 요약한 후, 노인교육의 중요문제 하나를 자신의 시각에서 제시하시오.

<목 차>

Ⅰ. 노인교육의 개념

Ⅱ. 노인교육의 필요성

Ⅲ. 노인교육의 의의
1. 평생교육으로서의 교육
2.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는 방법으로서의 교육
3. 자아발전의 계기로서의 교육
4. 여가생활 운용으로서의 교육

Ⅳ. 결론
-노인 교육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본문내용
Ⅲ. 노인교육의 의의

1. 평생교육으로서의 교육
평생교육 (Lifelong education)이라는 개념의 시작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이며 제 1차 세계대전 이후에는 몇몇 학자들에 의하여 사용되어 왔다. 1965년 12월 파리에서 개최된 유네스코의 성인교육 추진위원회에서는 계속교육에 관한 랑그랑(Paul Lengrand)의 논문을 검토한 끝에 유네스코 사무국에 평생교육의 개념을 받아들이도록 제안하였으며 유네스코 사무국에서는 이 제안을 받아들여 이때부터 평생교육이라는 용어가 보편화되기 시작하였다.
평생교육이란 문자 그대로 평생을 통한 계속적인 교육을 의미하며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있어서 한편으로는 일정 연령층을 대상으로 하는 한정된 기간의 교육으로서의 학교교육과 다른 한편으로서는 조직화되지 못한 비효율적인 상태로 방치되어 있는 사회교육의 기능을 다같이 개편, 강화하고 한 사회가 가지고 있는 교육 자원을 효율화함으로써 교육역량의 극대화를 지향하는 노력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이는 결국 인간의 전인적·조화적 형성을 위하여 모든 형태의 교육을 수직적·수평적으로 통합 재편성하려는 지도원리이며, 모든 사람의 교육 기회를 일생 동안 공적으로 보장하기 위하여 기존의 교육 체제를 재편성하려는 교육정책이며 실천적 구조라 하겠다.

2.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는 방법으로서의 교육
인간은 사춘기, 갱년기, 노년기에 3번의 정서적 위기를 갖는다. 청소년기에는 소망에 대한 좌절과 같은 위기를 갖지만 노년기에는 상실에 대한 정서적 위기를 갖게 된다.
즉, 노년기는 상실의 시기로서 체력과 건강의 약화, 퇴직으로 인한 경제적 수입원의 상실, 사회활동을 통한 인간관계의 단절과 배우자와의 사별 등 신체․심리․사회적 어려움에 대처해야만 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상실에 노인교육은 매우 효과적이다. 노인교육을 통해 노인들은 기분전환, 새로운 만남, 자아발전 및 성취, 자아실현의 계기를 함으로서 상실에서 오는 불안과 불행을 극복하며 안정된 생활로 되돌아가는 것을 돕는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노인교육론, 허정무, 2004년, 도서출판 협신사
일본의 고령자 교육정책의 연구, 이미정, 민속원
노인교육개론, 김남선외5명, 2005년, 형설출판사
노인교육이론과 실천방법론, 허정무, 2006년,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제시한다는 뜻이다. 미국교육의 목표는 실용적인 것과 장식적인 것 사이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애썼다. 실용적인 것의 하나는 특수한 종류의 기술이요 하나는 일반적 이해이다. 이 책에서 우리는 제 가지 주제와 한 가지 짐작을 집중적으로 다룰 것이다. 네 가지 주제란 구조, 준비성, 직관, 흥미의 주제이며 한가지 짐작이란 교사의 수업을 가장 잘 도와주는 방안에 관한 짐작이다.2. 구조의 중요성한 교과의 교육과정은 그 교과의 구조를 나타내는 일반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후부터 김대중정부에 이르기까지의 중앙재정기구 조직개편 사례를 개발하고, 문제인지(적시성), 입안(합리성), 법제화(민주성), 시행 및 평가과정(능률성과 만족성)을 분석하였으며, 각 사례별 조직개편의 주체, 전략, 범위, 속도, 이해관계자들의 동태적 상호작용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사례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 중앙재정기구 개편의 문제점과 행정개혁론적 의미를 제시하였다.I. 서 론재정은 국가의 가장 중요한 기능이자 국정관리의 수단이다.

  • 우리나라 교과서 제도와 내용의 문제점
  • 교육개혁만이 존재하는 것이다.만약 교육개혁이 똑바로 될 것이라면 교육과정을 어떻게 변혁시켜야 할 것인가, 그리고 이를 실천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교과서는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먼저 고려한 이후에 이를 위한 교원 연수, 인사, 학교 규범, 행정 시스템 등이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를 논의하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다.문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 개혁에 대한 무관심은 일정 부문 교육부 관료들의 이해를 반영하고 있다는 점이다. 다원화, 민주

  • [자원봉사론 2번]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생각을 기술해 보십시오[출처표기, 장애인 선정]
  • 방통대 1학기 과제물자원봉사론 4학년 공통 2번 항목2. 각자 자신이 어떤 대상이든 특정한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생각을 기술해 보십시오. 장애인 선정1) 참여 자원봉사의 대상 및 유형, 2)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3) 문제점 및 향후 발전과제를 중심으로 기술해 보십시오(30점) Ⅰ. 서 론Ⅱ. 본 론1. 자원봉사의 개요1) 개념2) 특징3) 필요성2. 장애인을 위한 자원봉사의 필요성과 중요성1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127가지
  • 이해할 수 있는 자료로 활용된다.기업은 취업 희망자의 자기소개서를 통하여 채용하고자 하는 인재로서의 적합 여부를 일차적으로 판별한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대인관계, 조직에 대한 적응력, 성격, 인생관 등을 알 수 있으며, 성장배경과 장래성을 가늠해 볼 수 있다. 자기소개서를 통해 문장 구성력, 논리성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을 표현해 내는 능력까지 확인할 수 있다.인사 담당자는 자기소개서를 읽다가 시선을 끌거나 중요한 부분에 대해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