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DI, 한국교육개발원]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발전목표,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학습부진학생판별검사,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사교육 대책,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비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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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발전목표

Ⅲ.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학습부진학생판별검사
1. 기초 학습부진과 기본 학습부진 판별 검사 두 가지로 구분
2. 국어, 수학, 영어교과 영역의 검사 구성
3. 검사는 집단 지필검사로 구성
4. 문항은 교육과정상에 제시된 각 학년의 최저 학업성취 수준을 기준으로 구성
1) 국어
2) 수학
3) 영어
5. 검사의 활용

Ⅳ.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사교육 대책
1. KEDI 사교육 대책 방안 추진 배경
2. KEDI 사교육 대책 방안의 핵심 문제점
1) 사교육 팽창에 대한 원인 규명이 피상적, 나열적이고 본질적인 진단 부재.
2) 사교육을 바라보는 적극적 문제의식 결여
3) 대책 방안이 즉자적이고 아이디어 수준
4) 공교육의 경쟁력 강화를 빙자하여 학교의 학원화 추진
5) 공교육 강화를 빙자한 평준화 해체
6) 상호 모순적인 방안의 공존
7) 대학입학제도 개선을 위한 보완조건 제시 부재
8) 교육과정에 대해 기존인식수준에 머무르고 있다
9) 학교자치 본질에 대한 이해 부족
10) 시책성 연구따내기 관행여전
3. 총평

Ⅴ.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비전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교육은 지ㆍ덕ㆍ체를 키우는 전인 교육이 되어야 한다. 현재, 학교 교육은 과밀 학급 및 오랫동안 고교 평준화 정책에 따른 학력과 학습 의욕에 차가 큰 학생의 혼합 교육과 교사들의 사기 저하로 교육 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 되고 있다. 따라서 고교 평준화 정책을 재고하고, 교육 재정을 확충하여 과밀 학급을 해소하며, 교사들의 처우 개선과 업무량을 줄여 주어 학생 교육에 전념하도록 하여야 한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 공교육을 보완하기 위한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여 인터넷을 통한 사이버 교육을 지원하면 많은 학생들의 학습 의욕을 충족시켜주고 정보화 교육에도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학생들의 사회성을 키워주고, 실용적인 영어 교육과 정보화 교육을 강화해야 21세기의 국가 주역으로 사회 각 분야에서 각자의 본분을 다할 것이다. 사교육은 단지 가르치는 교육(teaching)으로 학생들의 자율 학습 능력과 개성을 파괴하나, 공교육의 장점은 배우는 교육(learning)과 생각하는 교육(thinking)에 의하여 창의성을 갖게 하고 평생 교육의 습관과 능력을 갖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나라도 가까운 장래에 각 분야에서 노벨상 수상자가 나와야 할 것으로 믿는다. 스웨덴 노벨상 심사 위원회의 어느 위원 말을 빌리면, 노벨상 수상을 위한 3가지 필수 조건은 첫째, 가장 훌륭한 교육, 둘째, 가장 좋은 연구 환경, 셋째, 우수한 연구 업적을 이룬 학자에 대한 상응하는 대우라고 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우리나라의 교육과 연구의 현실은 그 중 어느 하나도 만족스럽다고 보기 어렵다. 따라서 이들 조건 중에서 시간이 가장 오래 소요되는 부실한 교육을 하루 속히 개혁하여야 하겠다.

Ⅱ. KEDI(한국교육개발원)의 발전목표
한국교육개발원은 교육입국을 선도․지원할 수 있는 창의적․혁신적 아이디어 개발과 싱크탱크로서의 역할을 인정받는 세계 수준의 교육연구 개발 기관으로 성장․발전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은 국가 교육시스템의 효율화와 생산성을 높일 수 있도록 교육 질 관리 기능을 확대한다. 한국교육개발원은 평생학습사회 실현에 기여하는 평생학습체제 구축과 운영․지원의 기능을 발전적으로 주도한다.

참고문헌
김경자, 학교교육과정론, 교육과학사, 2000
아동연구방법, 김병선외 공저, 양서원, 2000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下), 형설출판사, 2006
조화섭, 조화섭교육학(하), 혜담, 2007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
한국교육개발원, KEDI-WISC 검사요강,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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