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교육, 비합리적 학교생활, 합리적 생활예절교육] 비합리적 신념, 비합리적 사고, 합리적 사고 교육, 비합리적 학교생활, 합리적 생활예절 교육에 관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1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비합리적 신념

Ⅱ. 비합리적 사고

Ⅲ. 합리적 사고 교육
1. 자기의 고민을 적어 보기
2. 절대적 사고를 없애기
3. 기대 수준을 조정하기
4. 타인과 비교하지 않기
5. 자기 긍정점, 좋은 점 찾기

Ⅳ. 비합리적 학교생활

Ⅴ. 합리적 생활예절 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비합리적 신념
Ellis(1962)에 의하면 합리적 사고는 적절한 정서들을 유발시키는 반면에 비합리적 사고나 신념은 비실제적이고 비논리적이며 아무런 근거가 없으면서 건전한 행동을 지속하는데 지장을 야기시키는 사고나 신념이다.
Ellis의 합리적 정서적 행동치료(REBT: rational emotive behavioral therapy)는 정서 장애를 유발하는 것은 생활사건 자체가 아니라 사건에 대한 왜곡된 지각 때문이라는 가정에서 출발한다. 그리고 이 왜곡된 지각 및 잘못된 생각의 뿌리에는 비합리적이고 자기 패배적인 관념들이 깔려 있다고 본다. 치료에서는 이 비합리적 신념과 생각을 합리적이고 생산적인 것으로 대처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인간은 스트레스에 대처하기 위하여 스스로 다짐하는 자기말(self-talk)을 배우게 되며 만일 이 자기말이 비합리적이고 패배적이면 당면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더 복잡하고 어렵게 만들게 되는 것이다. 물론 신경증 환자나 비적응적인 사람의 경우, 이 비합리적인 자기말을 일상생활 장면에서 항상 의도적으로 연습하는 것은 아니다. 비합리적인 관념이나 자기 말은 평소에 반복해서 과학습된 것이기 때문에 거의 자동적이고 확산적으로 나타난다고 본다.
합리적 정서적 이론은 인간의 사고과정, 특히 신념이 정서와 행동에 크게 영향을 미친다는 점을 강조한다. 어떤 사실에 대해 우리가 경험한 어떤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보다는 그 사실에 대해 우리가 어떻게 믿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한다. 인간에게 있어서 대부분의 정서적 문제는 비합리적 사고와 이러한 비합리적 사고를 낳게 하는 비합리적 신념체계에 의해 일어난다고 믿고 있다. 인간은 각기 다른 가치나 목표의 달성을 도와주는 사고, 감정, 행동은 합리적이고 효과적이다. 그러나 가치나 목표를 달성하는데 방해가 되는 것은 비합리적이다.

참고문헌
김병성 : 학교의 사회 심리학, 양서원, 1991
박재황 : 비행청소년과 정상 청소년의 비합리적 신념의 차이,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0
박혜경 : 초등학교 일반가정 아동과 결손가정 아동의 학교생활적응에 대한 비교 연구, 광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이재순 : 가정환경 및 학교환경에 대한 아동의 지각과 비합리적 신념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1
정원용 : 비합리적 신념과 우울과의 관계연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학위 논문, 1989
장병림 : 아동심리학, 형설출판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생인권][학생인권 상담시스템][학생인권 침해 사례]학생인권의 의미, 학생인권의 중요성, 학생인권의 선행연구, 학생인권의 체벌, 학생인권의 상담시스템, 학생인권의 침해 사례, 향후 학생인권의 과제 분석
  • 교육을 받을 수 있다.또한 학생은 자유 민주사회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자유롭게 표현하고 자치적인 모임을 결성할 자유를 가진다. 학생은 사생활의 비밀과 자유를 침해받지 않을 권리를 가지며, 개인적인 삶의 영역은 존중되어야 한다. 학생의 자유와 권리에 관련된 학교의 정책을 결정하는 과정에 있어 학생들의 합리적인 의견은 존중되어야 한다.결국 학생은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알맞은 교육과 이에 필요한 지원과 보호를 받을 권

  • (사회복지현장실습)청소년지원센터 4주간 실습일지(지도자점검,슈퍼바이져슈퍼비젼포함)와 실습평가보고서
  • 관한 잘못된 태도를 지적하는 것에서부터 실습 진행 과정 중에 서로에게 보이는 장점과 단점을 얘기 나누며 반성하고 새롭게 마음을 다질 수 있었다.인지행동 치료 모델을 사용하는 상담자는 클라이언트의 당위적 신념을 파악해야 하고 그러한 신념으로 인해 갖게 되는 ‘과장적 사고’, ‘자기 비하적 사고’, ‘낮은 인내성’을 이해할 수 있어야 한다. 우리는 각자가 갖고 있는 당위적 신념은 무엇이 있으며 이러한 신념들이 ‘과장적 사고’, ‘자

  • [교육사상가] 루소의 자연교육사상
  • 교육단계에 해당하며 여러 측면에서 아동의 자연적 본성에 의존하는 자연의 교육이 시작된다. 고귀한 야만인에 비유되는 시기로서 감각자 교육을 통해 외적 현상과의 직접적인 접촉이 시작되는 단계이다.셋째단계는 12세 이후 15세까지의 소년기에 해당된다. 현재의 중학교교육의 과정에 해당한다. 이때 신체적 활력과 추진력이 강화되며 정신의 개발이 시작되는 합리적 시기이다. 이 단계에서 사고는 여전히 감각적 사실에 관련되나 직접적 감각의 범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학교에서 실행되기 위한 네 가지 방법①조직과 분위기를 통한 방법②가치문제가 야기될 때마다 다루는 부수적 방법③가치논제들을 다른 교과 속에서 통합하여 다루는 방법④가치에 대한 독립교과를 통한 방법 →가장 강조하는 방법5. 비판: 숙고를 안내해 주는 기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함→ 가치분석이론에 이르러 극복가치분석 모형1. 목표: 학생들에게 합리적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을 가르침 학생들에게 하나의 가치대상을 어떤

  • 고등학생(고등학교청소년)준법의식, 노인부양의식, 고등학생(고등학교청소년)사이버관계망, 진로결정, 고등학생(고등학교청소년)지역감정, 흡연
  • 학교 청소년)의 진로결정Ⅴ.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지역감정Ⅵ.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흡연Ⅶ.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자기주장훈련참고문헌Ⅰ. 고등학생(고등학교 청소년)의 준법의식현재 중․고등학교에서 제정․시행되고 있는 학교생활규정에 대한 학생들의 준법의식, 학교생활규정의 내용, 제․개정, 적용, 교육적 효과, 개선방안 등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분석하여, 그 문제점을 추출하고 이를 토대로 합리적인 개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