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정의와 영역,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가치,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능,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도입 방안,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1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정의
Ⅲ.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영역
Ⅳ.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가치
Ⅴ.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능
Ⅵ.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도입 방안
1. 외적인 표현교육
1) 대치하면(substitute)
2) 결합하면(combine)
3) 적용하면(adapt)
4) 수정하면(modify)
5) 확대하면(magnify)
6) 축소하면(minify)
7) 다른 용도는(Put to other uses)
8) 삭제하면(elimination)
9) 재배치하면(rearrange)
10) 전도하면(reverse)
2. 내적인 표현교육
Ⅶ.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인성은 영어의 personality를 성격, 인성, 인격 등의 번역한 것으로 보지만 인성교육에서의 인성은 영어 표현의 character education이 상징하는 의미에 가까운 용어로 쓰이고 있다. 따라서 인성으로 쓰일 때는 성격, 인격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 같고, 인성교육으로 쓰일 경우에는 인간교육, 전인교육, 도덕교육, 가치관 교육, 덕성교육, 품성교육, 민주시민교육 등과 의미상의 중첩된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인성을 성격 발달적 측면에서의 정의와 교육의 측면에서의 개념을 함께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교육의 측면에서 인성교육(affective education)이란 학습자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품성의 발달을 가져오도록 돕는 학교, 가정, 사회의 의도적인 노력의 과정이다라고 정의하며 여기서는 품성의 개념과 교육의 개념을 함께 묶어서 정의하고 있다. 교육의 개념은 익히 아는 바이지만 품성의 개념은 한 인간의 됨됨이를 총체적으로 들어내는 것으로 인성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가르쳐야할 것인가를 생각하는데 강한 암시력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Ⅱ.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정의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모든 교육의 기초를 감성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감성지능은 지금까지 인간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었던 IQ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물론 교육전반에 대한 하나의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혹은 감성지수(Emotional Quotient)라고 사용되고 있는 이 용어는 1990년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 샐로비와 뉴햄프셔 대학의 메이어에 의해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자기가 보고하는 능력테스트가 아닌 실제능력을 재는 EI 능력 테스트를 만들었다. 이후로 EI, EQ의 이론과 측정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거쳐 감성지능이란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지각하고 평가하며 표현할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기초로 골드만(Goleman)이
- 참고문헌
-
김혜숙·김혜련(1999) - 예술과 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수철(1998) - EQ지능 및 학업성적 수준에 따른 사회과 CAI프로그램 탐구학습의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미랑 - IQ에 EQ까지 쏙쏙 높여주는 실천 0세 교육, 서울
이시자(1997) - 유아의 지적 발달에 있어 IQ 와 EQ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Vol.3 No.1
임숙자(1998) -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단국대 교대원
주종근(1995) - 잠재에서 창조로, 미진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공기관과 민간기관이 차지하는 사회적 영향력을 순기능적인 입장과 역기능적인 입장에서 토론해 보세요
- 비평적감상문_디카시_이렇게 읽고 쓴다
- 사회복지의 공급주체에서 국가공급(공급)과 민간공급의 특징 및 장단점을 설명하고 최근 한국의 사회서비스사업 민영화 및 시장화에 대한 생각을 논하시오
- 고부갈등 정의,원인,유형,특징과 극복사례연구 및 고부갈등 문제점과 해결방안제시 및 나의의견정리 - 고부갈등 연구레포트
- 자립생활의 정의와 특성, 원리및 기본철학을 설명하시오 자립생활 서비스의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그 중에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서비스는 무엇인지 논하시오
- 유아와 조부모 특징, 유아와 관련하여 조부모와 상담시 유의해야 할 점, 다루어야 할 점에 대해 서술하시오
- 지그문트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내용을 요약, 정리하고 프로이트가 개인의 성격이 5년 이내에 결정된다고 주장한 결정론적 입장을 정리 후 학습자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베이커리 카페 사업계획서
- 유아의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유아가 성역할에 대해 유연한 사고를 할 수 있도록 보육교사로서 어떻게 지원
- [중장년기] 샌드위치세대로서의 중장년기 부모가 경험하는 역할부담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