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Q]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정의와 영역,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가치,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능,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도입 방안,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대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정의

Ⅲ.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영역

Ⅳ.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가치

Ⅴ.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능

Ⅵ.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도입 방안
1. 외적인 표현교육
1) 대치하면(substitute)
2) 결합하면(combine)
3) 적용하면(adapt)
4) 수정하면(modify)
5) 확대하면(magnify)
6) 축소하면(minify)
7) 다른 용도는(Put to other uses)
8) 삭제하면(elimination)
9) 재배치하면(rearrange)
10) 전도하면(reverse)
2. 내적인 표현교육

Ⅶ. 감성지수(EQ, 감성지능) 미술교육의 기대효과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성에 대한 정의는 다양하다. 인성은 영어의 personality를 성격, 인성, 인격 등의 번역한 것으로 보지만 인성교육에서의 인성은 영어 표현의 character education이 상징하는 의미에 가까운 용어로 쓰이고 있다. 따라서 인성으로 쓰일 때는 성격, 인격과 같은 개념으로 이해하는 것 같고, 인성교육으로 쓰일 경우에는 인간교육, 전인교육, 도덕교육, 가치관 교육, 덕성교육, 품성교육, 민주시민교육 등과 의미상의 중첩된 개념으로 쓰이고 있다. 인성을 성격 발달적 측면에서의 정의와 교육의 측면에서의 개념을 함께 이해하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교육의 측면에서 인성교육(affective education)이란 학습자가 공동체 구성원으로서 바람직한 품성의 발달을 가져오도록 돕는 학교, 가정, 사회의 의도적인 노력의 과정이다라고 정의하며 여기서는 품성의 개념과 교육의 개념을 함께 묶어서 정의하고 있다. 교육의 개념은 익히 아는 바이지만 품성의 개념은 한 인간의 됨됨이를 총체적으로 들어내는 것으로 인성교육에서 가르쳐야 할 것이 무엇이고, 어떻게 가르쳐야할 것인가를 생각하는데 강한 암시력을 제공한다고 하였다.

Ⅱ. 감성지수(EQ, 감성지능)의 정의
언제부터인가 우리 사회는 모든 교육의 기초를 감성이라는 새로운 관점에서 바라보게 되었다. 감성지능은 지금까지 인간을 평가하는 하나의 기준이 되었던 IQ에 대한 새로운 인식은 물론 교육전반에 대한 하나의 큰 변화를 가져오게 하였다. 감성지능(Emotional Intelligence)혹은 감성지수(Emotional Quotient)라고 사용되고 있는 이 용어는 1990년 하버드 대학의 심리학자 샐로비와 뉴햄프셔 대학의 메이어에 의해서 처음으로 도입되었으며, 자기가 보고하는 능력테스트가 아닌 실제능력을 재는 EI 능력 테스트를 만들었다. 이후로 EI, EQ의 이론과 측정에 대한 과학적 검증을 거쳐 감성지능이란 개인의 삶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줄 수 있는 능력으로 자신과 타인의 정서를 정확히 지각하고 평가하며 표현할 줄 아는 능력으로 정의하였다. 이를 기초로 골드만(Goleman)이

참고문헌
김혜숙·김혜련(1999) - 예술과 사상,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김수철(1998) - EQ지능 및 학업성적 수준에 따른 사회과 CAI프로그램 탐구학습의 효과,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김미랑 - IQ에 EQ까지 쏙쏙 높여주는 실천 0세 교육, 서울
이시자(1997) - 유아의 지적 발달에 있어 IQ 와 EQ의 관계, 미래유아교육학회지Vol.3 No.1
임숙자(1998) - 창의적인 미술 교육의 지도 방법에 대한 연구, 단국대 교대원
주종근(1995) - 잠재에서 창조로, 미진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공하는 리더란 무엇인가!!!
  • 성공하는 리더목 차 가. 리더란 누구인가? CEO의 역할과 성공조건 그리고 특징 나. 리더가 갖추어야할 요소 포춘에서 나온 CEO 자가 진단항목  문화적 지식 Ⅰ. 문화적 지식(CQ)란?Ⅱ. 문화적 지식에서의 세 가지 필요사항?Ⅲ. 어떻게 몸과 마음과 가슴이 상호작용을 하는가?Ⅳ. 문화 지능 프로필 1. 편협한 사람형Ⅴ. 문화적 지식 연마하기Ⅵ. 자신감 교육 How industries change 어떻게 시장이 변화하는가? The New Rules for Bringing Innovations to Market

  • [초등 사회과 교육 방법] 다중지능과 프로젝트 학습
  • 지능관과의 비교③ 다중지능이론의 이론적 배경④ 가드너가 제시한 8가지 기능⑤ 다중지능이론의 기본 원리⑥ 다중지능이론의 특징⑦ 다중지능이론에의 비판⑧ 다중지능이론의 의의⑨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Ⅱ. 프로젝트 학습 ① 프로젝트 학습의 정의② 프로젝트 학습의 역사적 배경③ 프로젝트 학습의 목적④ 프로젝트 학습의 원리⑤ 프로젝트 학습에서 교사의 역할⑥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⑦ 프로젝트 학습의 교육적 가치⑧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특성,중요성,내용,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상황중심교육,보호정책,미국사례,방향 분석
  • 교육의 연구 영역이 다양하다는 점과 실천적이며 응용과학적 특성 때문이다2. 대상 연령과 기관의 다양성 때문이다Ⅲ.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중요성Ⅳ. 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내용1. 유아가 현재 가지고 있는 지식과 경험에 기초하여 새로운 개념과 기술을 획득하고 다양한 경험을 통합할 수 있도록 내용을 선정한다2. 교육과정 내용은 탐구할 가치가 있는 것으로써 관련 학문의 합의된 내용으로 선정․계획되어야한다3. 유아의 감각기능과 기

  • 청주대 심리학으로의 초대(기말고사)
  • 기대와 태도를 받아들이는 정도 역시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농촌 아이들이 도시 아동들보다 지능이 낮은데요. 만약 농촌에 살던 아이들이 도시에 오면 높은 지능지수를 보여줍니다. 네,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도시의 문화적 환경이 보편적으로 농촌보다 더 좋기 때문입니다. 최근에 문화실조가 교육상 크게 문제되는 것은 이러한 까닭에서 비롯된 것이지요. 3) 유전과 환경의 관계왜 인간에게는 개인차가 있는 걸까요? 이러한 개인차가 생기는 원인은

  • [국제경영] 국제 영유아 교육 프랜차이즈 -한국짐보리(주)짐월드
  • 가치는 본질적으로 개별 강사의 머릿속에 들어 있는 지식, 교수 방법론 및 경험에 의존하기 때문에, 이를 표준화한다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다. 2) 국내 영유아 교육 서비스업 시장교육업종 중에서도 유아 및 어린이 대상 교육사업, 초등생 대상 교육사업 또한 날로 커지고 있는 시장이다. 이 중에서 유아를 대상으로 한 교육 사업은 아동교육과 관련된 다양한 재화 또는 서비스를 생산 또는 제공하는 경제의 한 부문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영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