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문화마케팅]문화마케팅의 정의 및 개념 이해, 문화마케팅의 효과와 필요성 및 활용 사례, 문화마케팅 성공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1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21세기 트렌드를 이끌어갈 문화마케팅의 필요성과 효과를 알아보고, 어떠한 활용이 가능한지 등에 대해서 조사해보았습니다.
- 목차
-
1. 문화마케팅 시대의 도래
2. 문화마케팅이란?
1) 문화
2) 마케팅
3. 문화마케팅의 발전
4. 문화마케팅의 필요성
1) 마케팅 환경의 변화
2) 미디어환경의 변화
3) 사회문화적 환경의 발전
4) 글로벌 경쟁력 확보
5. 문화마케팅의 효과
1) 기업의 상업적 효과
2) 사회적 효과
6. 문화마케팅의 활용 및 사례
1) 문화판촉(Culture Sales)
- TTL의 신비주의
2) 문화지원(Culture Sponsorship)
- 게임리그 후원
3) 문화연출(Culture Synthesis)
- 패션브랜드 ‘쌈지’
4) 문화기업(Culture Style)
- 놀이공원문화의 상징 EverLand
5) 문화후광(Culture Spirit)
- 세계의 문화후광효과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문화마케팅 시대의 도래
지난 20세기는 지식정보화사회라고 불렸었지만, 앞으로의 21세기는 ‘문화의 시대’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이미지나 이야기, 감성 등이 중요시 되는 문화 코드가 경쟁력 향상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최근의 소비트렌드만 보더라도 더 이상 소비자들은 기능이나 가격위주의 선택이 아닌, 디자인이나 내적 가치, 감성적 욕구에 의한 상품과 서비스 선택이 많아지고 있다. 이는 사회가 선진화되어감에 따라 경제적인 발전과 함께 문화적 성숙 현상이 일어나는 것으로 볼 수 있으며, 보다 나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현대사회에서 문화는 정신적인 고양을 가져다주는 원동력으로 그만큼 중요시되고 있다. 따라서 이러한 소비트렌드에 부합되고 더욱 많은 소비자들의 니즈(needs)를 유발하기 위해서 보다 적극적인 문화마케팅의 활용이 필요한 시점이다.
2. 문화마케팅이란?
문화마케팅이란 문자 그대로, 마케팅과 문화의 조화(Mix)라고 할 수 있다. 그렇다면 문화란 무엇이고, 마케팅이란 무엇인지 잠깐 살펴보도록 하자.
1) 문화
문화는 일반적으로 교양이나 예술을 가리키는 의미로 많이 활용된다. 하지만 좀 더 포괄적인 차원에서 접근해 본다면 ‘지식이나 신앙, 예술, 도덕, 법률과 같은 인간의 사회 활동에 의해 만들어진 능력이나 습관의 총체’로서 정의내릴 수 있다. 따라서 대부분의 인간 활동에 의해 만들어지는 유무형의 산물들을 ‘문화’라고 할 수 있으며, 그만큼 광범위하게 우리 삶에 내제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2) 마케팅
마케팅이란 생산자가 상품이나 서비스를 유통시키는데 관련된 모든 체계적 경영활동을 말한다. 소비자의 수요를 과학적으로 접근하고, 효율적인 영업과 광고를 위해서 창의적인 활동과 미래에 대한 예측 및 안목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글로벌시대의 문화마케팅 전략, MARKETING, 이동철, 박옥련, 김주희, 이현지, 2008.12
글로벌시대의 문화마케팅 전략, MARKETING, 이동철, 박옥련, 김주희, 이현지, 2009.1
<삼월 쌈짓날>에 행운의 노랑나비를 만나보세요, 컬처뷰, http://ublog.sbs.co.kr/
KBS월드, 문화라이프스타일, 한국의 디즈니랜드 “에버랜드”, rki.kbs.co.kr/korean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위논문)한국 중소기업의 전자무역 이용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창업기업 전략][창업][기업][아웃소싱][마케팅]창업기업의 아웃소싱전략, 창업기업의 경영전략, 창업기업의 마케팅전략, 창업기업의 회계와 세무전략, 창업기업의 산업재산권 활용전략, 창업기업의 성공전략 분석
- [지식경영시스템]금융기관 지식경영시스템, 해양 지식경영시스템(OKIS), 철도청 지식경영시스템(KM), 국민건강보험공단감사정보 지식경영시스템, 대우그룹 지식경영시스템, 삼성SDS 지식경영시스템(아리샘)
- [가치혁신]가치혁신의 정의와 필요성 및 삼성전자의 가치혁신 경영의 성공사례
- [마케팅] 기업의 그린 마케팅 성공사례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홈페이지제작.기획]전문적인 홈페이지제작기획서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BSC의 활용과 효과 및 시사점
- [마케팅] 신제품 실패사례 조사 -JOY, 미(米)소주, 스마트폰
- 기업문화의 이해
- 기업문화의 유형과 사례
- CJ 기업분석과 SWOT분석/ CJ 경영전략과 사업성공,실패사례분석 PPT
- [호텔경영론] 신라호텔의 식음료부분 성공요인분석
- 복잡계 이론의 현실적 해석과 이해
- 아이디어 상품의 수출마케팅 - 1T/t 조절용 조미료 용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