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고교등급제]고교등급제의 정의와 논란의 쟁점(자율성과 책무성, 형평성과 우수성, 평준화) 분석, 고교등급제 무엇이 문제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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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교육계의 주요 논란 중 하나인 고교등급제에 대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1. 고교등급제 허용 논란

2. 고교등급제의 이해

3. 고교등급제 쟁점 분석
1) 주요 쟁점
가) 교육의 자율성과 책무성
나) 학생선발의 형평성과 우수성
다) 평준화와 예외 인정
2) 찬성 VS 반대

4. 찬성 입장
1) 고교등급제 반대는 현실을 외면한 처사
2) 대입자율화 필요성

5. 반대 입장
1) 고교등급제의 차별적 요소
2) 고교등급제는 위법이다
3) 학력 서열화 부추겨
4) 교육의 사회적 책무성

6. 바람직한 대입전형을 위해

참고자료
본문내용
1. 고교등급제 허용 논란

대학입시에서 고교등급제에 대한 논란은 이미 오래전부터 고교평준화 정책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진행돼왔다. 고교평준화정책이 유지되고는 있지만, 현재 평준화 지역과 비평준화 지역이 각각 절반씩을 양분하며 공존해 있고, 이에 따라 고교 간 학력격차가 존재하는 것도 공공연한 사실이다. 심지어 평준화 지역 내에서조차 학력격차는 존재한다. 특히 서울의 강남 8학군을 포함하여 강남지역 일부 고교 재학생의 학력이 다른 타 지역의 고교생들보다 높은 것이 현실이다. 또한 1980년대 이후 도입된 외고와 과학고 같은 특목고 학생들도 여타 고교 재학생들보다 높은 학력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이러한 현실을 바탕으로 얼마 전 한국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가 2011학년도 입시부터 '3불(不) 정책' 가운데 하나인 고교등급제와 본고사를 허용하는 방안을 추진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학입시전형에서 고교등급제와 기여 입학제, 본고사를 금지한 3불 정책의 폐지 움직임이 본격화되고 있는 것이다. 대교협은 이미 3불 정책 가운데 본고사와 고교등급제를 금지한 고등교육법등에 대한 수정을 요구하고 있다. 대교협은 2011학년도 대입전형 개정안을 통해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에 관한 조항을 삭제하고, 대신 논술고사와 필답고사를 실시하도록 추진하고 있다. 또한 대학입시전형 기본사항에 고교선택제를 포함하여 대학별로 고교종합평가를 실시하도록 하고 있어 사실상 대학이 고교등급제를 시행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하지만 대교협의 3불 정책 폐지 추진에 대한 비판도 만만치 않게 일고 있다. 아직까지는 3불 정책을 깰 정도로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이 개선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앞으로 고교등급제를 포함해 3불 정책을 둘러싼 치열한 논란이 전개될 예정이다.


2. 고교등급제의 이해

고교등급제란 말 그대로 각 고등학교가 특정 기준에 따라 등급이 매겨지고, 그 등급에 따라 차등 대우를 받게 되는 제도이다. 이때 등급을 매기는 준거는 해당 고등학교 졸업생들이 과거 대합입시 경쟁에서 어떠한 성적을 거두었냐는 것이다. 예를 들어 명문대, 혹은 수도권 4년제 대학에 얼마나 입학했는가를 따진다. 이를 바탕으로 단위 학교의 과거 성적이 해당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지원하는 학생들의 대학수학 능력을 평가하는 자료가 된다. 따라서 선배들이 대학 진학에 좋은 결과를 냈었더라면 자신의 능력과는 별개로, 소위 말하는 ‘좋은’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메리트가 생기게 된다.
참고문헌
◇ 대교협, 2011학년도 '본고사 부활'…정부와 마찰, CBS사회부 최승진 기자, 09.3.11
◇ ‘고교등급제’ 논란의 재음미, 강태중, 창작과비평, 2004. 12, pp. 323 ~ 330
◇ 고교등급제, 서울 강남만 "찬성" 나머지 전국은 "반대", 이은주, 우리교육, 2006.11
◇ [시사논단]고교등급제의 실태와 문제점, 김정명신, 문화과학사, 2004. 12, pp. 247 ~ 257
◇ 이현청, 대학자율과 대학입시의 방향, 한국교육법연구, 2005. 12, pp. 147 ~ 181
◇ ‘3불정책’을 둘러싼 찬반 논란, 월간 (논), 2007. 5, pp. 190 ~ 194
◇ 교육부문 3불정책과 경쟁원리, 안재욱, 2006. 1, pp. 4 ~ 45
◇ 고려대 '고교 등급제' 사실로, 한겨레, 김소연, 200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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