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VD]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정의,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구조,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주요기능,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장점,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활용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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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정의

Ⅲ.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구조

Ⅳ.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주요기능
1. 영화관 수준의 MPEGⅡ 고해상도
2. 멀티 story, 앵글, 캡션기능으로 대화형 영화감상
3. 와이드 화면, 연령별 시청등급제 적용가능
4. 다기능

Ⅴ.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장점
1. 고화질
2. DVD 자체 기능
3. 오디오

Ⅵ. DVD(디지털비디오디스크)의 활용
1. DVD의 다양한 기능
1) 대화형 진행
2) 다국어 음성 처리 기능과 다국어 자막 처리 기능
3) 디지털 서라운드
4) 멀티 스토리
5) 멀티 앵글 기능(화면 각도 조절)
6) 페어런털 코드(Parental Code)
2. 비디오 타이틀
1) 컷스로트 아일랜드
2) 이레이저
3. 비디오 플레이어
4. ROM 드라이브
1) 삼성전자 DVD 마스터 1E(SDR-130)
2) 도시바 SD-M1002
5. MPEG2 재생보드

참고문헌

본문내용
멀티미디어의 발전과정에서 PC의 한계를 극복해 준 것이 바로 CD-ROM(compact disk read-only)이었다. 이것은 원래 1970년대 말 네덜란드의 필립스사에서 개발한 오디오 녹음용 CD를 필립스가 다시 멀티미디어 저장용으로 1986년 개발한 것이다. CD-ROM의 저장용량은 650 메가바이트로서 인쇄 텍스트 20만 페이지 정도에 해당한다. CD-ROM은 대용량의 텍스트 데이터베이스 파일 저장용으로 사용되기 시작했다. 저장용량과 저렴한 제작비용 때문에 멀티미디어 파일의 대량전달 수단으로서의 가능성이 인식되기는 했지만, 초창기 CD-ROM의 보급은 더딘 편이었는데, 그 이유는 서로 다른 포맷들 간의 경쟁으로 표준화가 조기에 이루어지지 않아 소비자들의 혼란이 있었기 때문이다. 6개의 포맷들이 개발되었는데, CD-ROM XA, 인텔(Intel)의 DV-1, 비디오로직(Videologic)의 DV-1, 필립스의 CD-I, 코모도(Commodore)의 CD-TV, 소니(Sony)의 Data Discman 등이 그것들이다. 이런 이유와 함께 초기 CD-ROM 타이틀은 그 가격이 비쌌고, CD-ROM을 활용할 멀티미디어 장비의 보급 부족으로 시장 또한 제한적이었다. 그러나 멀티미디어 PC 보급이 확대된 그 이후에도 CD-ROM 타이틀의 시장은 크게 성장하지는 못했다.
필립스는 CD-ROM과 더불어 장래에 컴퓨팅, 통신, 가전 등이 통합될 것임을 인식한 최초의 회사 중의 하나였다. PC 시장의 확대는 가정용 디지털 제품 시장의 확대를 예고하는 것이었다. 문제는 대용량의 비디오 파일을 CD-ROM에 저장할 수 없다는 것이었다. 칼라 비디오 1초는 디지털 포맷으로 200 메가바이트에 해당하기 때문에 CD-ROM에는 불과 3초 분량밖

참고문헌
* 이러한 CD-ROM과 드라이브가 유통되고 있다(1992), MicrosoftWare
* 이홍석, 차세대 DVD ‘블루레이’ 우세
* 정보통신연구진흥원(2003), 디지털콘텐츠 산업 구조 및 환경 변화
* 최상기(1994), CD-ROM 제품 선정을 위한 평가기준, 정보관리연구, 25(4): 36-55
* 후지라와 히로시(1997), 최신MPEG, 교보문고
* DVD표준 전쟁 새 국면…MS/인텔서 ‘도시바’ 채택
* PC와 동작 영상 기술(1993), MicrosoftWa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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