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전통문양, 단청문양, 전통문양, 문양, 단청]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한국전통문양의 특징, 한국전통문양의 성격과 단청문양의 종류, 단청문양의 시대별 색채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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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Ⅲ. 한국전통문양의 종류
1. 서수 서금 문양(瑞獸瑞禽文樣)
1) 호랑이
2) 용
3) 봉황
4) 학
5) 닭
6) 박쥐
7) 나비
8) 잉어
9) 귀면
2. 서화 서초 문양(瑞花瑞草文樣)
1) 연꽃
2) 모란꽃
3) 매화
4) 보상화
5) 인동
6) 당초

Ⅳ. 한국전통문양의 특징

Ⅴ. 한국전통문양의 성격

Ⅵ. 단청문양의 종류
1. 기하문
1) 직선
2) 기하곡선
3) 자유곡선
4) 원형·원얼금·오금원
5) 세모·육모무늬
6) 네모무늬·팔모무늬
7) 완자문·아자문
8) 나선문·뇌문
9) 금문
2. 자연문
1) 천문
2) 지리문
3) 운기문
4) 물결무늬
5) 암석·산
6) 불꽃무늬
7) 동물문
8) 식물문
9) 길상문 기타
10) 생활상

Ⅶ. 단청문양의 시대별 색채
1. 고대의 색조
2. 고려시대의 색조
3. 조선시대의 색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 민족의 문양이란 그들의 고유한 아름다운 환경을 장식하는 일종의 응용 미술로 그 민족의 정서가 담긴 그릇이라 할 수 있다. 우리는 예로부터 생활 속에서 미를 추구하였고 즐겨 왔다. 조선 이전의 시대적 배경에서 선조들이 삶의 지혜와 예술적 감상만으로 특정인이라고도 할 수 있는 장인들에서 장인들로 이어 내려온 문양에 대한 그 전승의 역사성은 다분히 우리의 모든 전승 문화의 기저와 동일하다고 본다.
이러한 역사적 배경속에 창출되어진 그 분류와 종류는 비록 다양하지는 못하나 수종의 자연주의적 주소재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나름대로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를 크게 동식물로 나눠 보면 생활 주변의 애완 동물류나 미신 우상 숭배 사상과 직결된 길상의 서수류를 즐겨 그렸으며 염원이나 이상주의적 동물류인 십장생이 주종으로 되어 있는 2가지의 동물 주류가 되어 있다. 그리고 식물류에서는 사군자를 중심으로 전개되어 내려 왔으며 이는 모든 사상이나 생활 철학에 기본을 두고 경과 보다는 과정이나 공급원을 중용으로 한 선조들의 영향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는 주제였음을 엿볼 수 있다.
즉 서구의 화려한 꽃잎 중심으로 발전되어진 단독 완성형 문양에 반하여 잎파랑이 위주의 2방형이나 사방 연속형의 지엽적 형태를 찾아보기 쉬운 예는 선조들의 생활 철학의 소산이기도 하다. 따라서 외국 어느 나라에서도 볼 수 없는 토속성이 강하면서도 결코 완벽하지 않는 당초 문양류와 흡사한 초형문을 주종으로 이루고 있다. 한국의 전통 문양은 현대 산업 디자인을 중심으로 복식 (복식) 디자인 및 가구 디자인, 실내외 건축 디자인에까지도 응용되어지거나 참고 되어지는 전통기법 중에서도 빼놓을 수 없는 자료가 되고 있다.

Ⅱ. 한국전통문양의 개념
전통 문양은 우리 민족의 집단적인 가치 감정이 통념에 의해 고정되고 표상된 제2의 자연 또는 상징적 기호에 의해 표현된 미술이라 할 수 있다. 또한 문양은 생활 미술의 한 부분으로 자리하고 있지만 단순히 감상의 대상으로만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욕망과 기원을 담은 주술적 대상으로 또는 그런 정서를 표현하고 전달하는 매개체 구실을 하고 있는 상징적 조형물이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민자·이진화, 단청 문양의 미적 가치와 현대적 문화상품개발연구, 태평양장학재단, 2004
권윤숙, 우리나라 단청의 문양과 색채연구, 석사학위논문, 홍익대학교, 1992
임영주, 단청, 대원사
이인숙, 한국의 전통적 미의식과 오방색 관계 연구
정기해, 한국목조건축의 단청에 관한 고찰, 공주사범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88
장경호, 우리 나라 단청과 그 보존, 공간 10월호, 공간사, 1980
한석성/구술, 박해진/정리,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단청, 현암사,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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