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어휘교육]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의의,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중요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 관련 기초문헌,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쟁점,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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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의의

Ⅲ.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중요성

Ⅳ.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 관련 기초문헌

Ⅴ.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쟁점

Ⅵ.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초등학교에서의 어휘교육은 어린이의 어휘 발달을 고려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영역을 관련짓는 통합적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각 영역의 상호 관련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듣기는 어린이들이 대부분의 의미를 지각하는 어휘 영역으로 언어생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말하기는 듣기 다음으로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으로 그들이 읽고 쓸 수 있는 것 보다 많은 표현의 말을 할 수 있다. 읽기를 통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듣기와 말하기 경험을 통한 것이며 쓰기 또한 어린이이 이미 들었거나 말한 것, 혹은 읽은 것을 기초로 한다. 즉 어린이은 말하기 전에 듣고, 읽기 전에 말하며, 쓰기 전에 읽지만 어린이의 어휘 발달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영역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휘의 각 영역이 다른 영역에 기여하고 또한 다른 영역을 강화하며 이루어진다. 어휘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어휘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어휘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의의

어휘는 공동이해를 토대로 하는 것이므로, 집단적인 구속력과 집단으로서의 귀속의식을 가지고 있어서 표준화에로의 경향도 크게 작용한다. 여기서 집단적인 구속력이라 함은 시대적 변화 과정도 같은 성격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고 보겠다. 따라서 어휘 사용의 주체가 속해있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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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연구소(1989), 초등학교교육용 어휘(4, 5, 6학년용)
김광해(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제 22호, 국어연구소
박붕배(1990), 초등교육에 있어서 우리말 기본 학습 어휘에 관한 연구, 서울교대논문집
송덕희(2000), 초등학생의 어휘력 신장 지도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윤현주(2001), 국어 어휘지도 방안 연구-중학교 국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엄태동(2003), 초등교육의 재개념화,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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