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어휘교육]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의의,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중요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 관련 기초문헌,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쟁점,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교육학과] 초등학교 영어과 교육 과정 개정
- [초등교육] 초등학교에서의 시(詩) 교육의 발전을 위한 교사의 역할
-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의의,원칙,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방법,기대효과, 신문활용교육(NIE, 신문활용수업)전략,시사점
-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전제조건,지도방침,실제,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구성,방법, 신문활용교육(신문활용수업,NIE)교육적성과
-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개념,목적,전개,사례, 신문활용교육(NIE,신문활용학습)지도방법,기대효과
- 목차
-
Ⅰ. 서론
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의의
Ⅲ.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중요성
Ⅳ.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 관련 기초문헌
Ⅴ.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쟁점
Ⅵ.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과제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초등학교에서의 어휘교육은 어린이의 어휘 발달을 고려하여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영역을 관련짓는 통합적 지도가 이루어져야 하는데, 각 영역의 상호 관련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듣기는 어린이들이 대부분의 의미를 지각하는 어휘 영역으로 언어생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말하기는 듣기 다음으로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는 영역으로 그들이 읽고 쓸 수 있는 것 보다 많은 표현의 말을 할 수 있다. 읽기를 통해 그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듣기와 말하기 경험을 통한 것이며 쓰기 또한 어린이이 이미 들었거나 말한 것, 혹은 읽은 것을 기초로 한다. 즉 어린이은 말하기 전에 듣고, 읽기 전에 말하며, 쓰기 전에 읽지만 어린이의 어휘 발달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등의 영역이 독립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어휘의 각 영역이 다른 영역에 기여하고 또한 다른 영역을 강화하며 이루어진다. 어휘활동과 언어와 문학의 본질을 총체적으로 이해하고, 어휘활동의 맥락과 목적과 대상과 내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국어를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사용하며, 국어 문화를 바르게 이해하고, 국어의 발전과 민족의 어휘문화 창달에 이바지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른다.
Ⅱ. 초등어휘교육(초등학교어휘지도)의 의의
어휘는 공동이해를 토대로 하는 것이므로, 집단적인 구속력과 집단으로서의 귀속의식을 가지고 있어서 표준화에로의 경향도 크게 작용한다. 여기서 집단적인 구속력이라 함은 시대적 변화 과정도 같은 성격으로 포함시킬 수 있다고 보겠다. 따라서 어휘 사용의 주체가 속해있
- 참고문헌
-
김영재(1996), 초등학교 저학년 어휘 지도 방안 연구, -제6차 교육과정 1, 2학년 읽기를 중심으로- , 한국교원대학교 석사논문
국어연구소(1989), 초등학교교육용 어휘(4, 5, 6학년용)
김광해(1990), 어휘 교육의 방법, 국어생활 제 22호, 국어연구소
박붕배(1990), 초등교육에 있어서 우리말 기본 학습 어휘에 관한 연구, 서울교대논문집
송덕희(2000), 초등학생의 어휘력 신장 지도 연구, 전남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윤현주(2001), 국어 어휘지도 방안 연구-중학교 국어를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엄태동(2003), 초등교육의 재개념화,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읽기(독서) 교육의 이론과 실제 -2009 개정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한국교육의 변천과정과 교육계의 갈등현황분석
- [초등사회과 교육] 교육과정과 교과서로 보는 한국 현대사 교육
- [기본어휘, 기초어휘]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정의, 기본어휘(기초어휘)와 핵심어휘, 기본어휘(기초어휘)와 교육어휘, 기본어휘(기초어휘)의 교육과 응용 관련 연구,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쟁점, 기본어휘(기초어휘)의 연구의 개선 방안 분석
- [특수교육]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특징,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교수지도,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수준별교육,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학습모형과 학습사례, 제7차 특수학교교육과정의 시사점 분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도구와 기계
- 아동과학지도 모의수업계획안 염색
- 만 5세 유아 동작교육 계획안-토끼먹이 가져오기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Flannery O`Connor 의 A Good Man Is Hard To Find 전체 줄거리 해석
- [고전문학사] - 몽유록계 소설에 관한 고찰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24 0세 신입적응일지 2주 3명
- [영미문학] 스티븐스의 생애와 시학
- [미국시]Wallace Stevens생애와 작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