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진단, 조직진단기법, 지방정부] 조직진단의 목적, 조직진단시 고려사항과 조직진단의 기법, 조직진단의 적용 및 지방정부의 조직진단 그리고 향후 조직진단의 개선 과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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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조직진단의 목적

Ⅲ. 조직진단시 고려사항
1. 조직체 배경
2. 조직체 성과
3. 조직문화적 특성
4. 공식 조직
5. 직무 구조
6. 인적 자원
7. 기술과 물리적 조건

Ⅳ. 조직진단의 기법과 적용
1. 문헌분석
2. 설문조사
3. 인터뷰 및 관찰
4. 벤치마킹
5. 워크샵
6. 직무분석

Ⅴ. 지방정부의 조직진단

Ⅵ. 향후 조직진단의 개선 과제
1. 영향력을 가진 주요 행위자들의 선택적 유인체계에 대한 고려 필요
2. 조직진단의 궁극적 목적에 대한 고려와 고객중심적 조직진단 수행
3. 객관성과 타당성을 가진 조직진단을 위한 적절한 조사방법의 개발
4. 조직진단 연구기간의 적정화
5. 조직진단 종료 후 의뢰조직과의 지속적인 관계형성이 필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조직진단(organizational diagnosis)이란 조직의 현재 상태를 점검하고 당면한 문제점 해결 또는 조직효과성 증대를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하여 행태과학(behavioral science)의 개념, 모형 및 방법을 사용하는 조사라고 정의할 수 있다(Harrison & Shirom). 조직진단이란 사회체제로서 조직이 기능을 수행하는 방법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고 자료의 의미를 분석하는 체계적 방법이라고도 한다. 또한 조직진단은 문제정의(problem identification), 조직분석(organizational analysis), 조직평가(organizational assessment)라고도 불리며, 조직이 당면한 문제의 원인과 결과를 조사하는 문제해결활동이다(Howard).
조직진단은 조직이 처한 상황을 평가하고 변화시킬 수 있는 능력을 증진시키며, 조직구성원들에게 현재의 역기능적 측면과 바람직한 행동유형에 대한 식견을 갖도록 기회를 제공하며, 조직이 지속적인 개선과 발전을 도모하도록 만드는 기회를 제공한다. 조직을 변화·발전시키려는 시도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구조와 과정의 변화뿐만 아니라 조직문화도 변화시켜야 한다. 따라서 조직진단에서는 조직문화의 성격 및 관련된 이해당사자들의 저항에 대한 체계적인 진단도 아울러 필요하다. 조직진단이 중요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설명할 수 있다. 조직에 새로운 변화를 가져오기 위한 노력이 실패하는 경우 대부분은 조직의 요구를 진단하고 변화경로를 점검하는데 있어서 실패하였기 때문이다. 유행하는 새로운 기법이나 조직설계방안을 도입하면서, 이러한 수단들이 조직이 당면한 문제점을 해결하는데 어떻게 유용한지 충분히 고려하지도 않으며, 또한 해당 조직에 적합한 지도 검토하지 않는다. 적절한 진단 없이 조직을 변화시키려는 시도는 위험하다(Harrison & Shirom).
효과적인 조직을 위해서는 먼저 필요한 적절한 진단모형을 설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진단모형은 자료를 수집하고 해석하는 길잡이이다. 진단모형의 효용성은, ① 조직 관련 자료의 범주화, 조직에 대한 이해 증진 및 자료의 해석에 유용하며,

참고문헌
김태수, 정부조직론의 이론적 위상, 한국행정학회 조직학연구회 편, 정부조직구조 연구, 대영문화사, 1999
김인수, 거시조직이론, 무역경영사, 2000
김상묵, 정부조직의 바람직한 조직모형 검토, 오철호 편, 정보통신 기술과 행정, 대영문화사, 2002
곽선화, 조직개발과 설계, 삼영사, 2003
빌 기노도, 16개 기업의 경영혁신 성공사례, 엘테크, 1999
신철우, 인적자원관리, 삼영사, 2003
이학종, 경영혁신과 조직개발, 법문사,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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