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원, 개종, 칭의, 중생, 성화, 가톨릭, 개신교, 구원모델] 구원의 수단, 구원의 개종, 구원과 칭의, 구원과 중생, 구원과 성화,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구원의 미래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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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구원의 수단
1. 예수의 성육신에 대한 신앙사상
2. 보혈로 이룬 구속에 대한 신앙사상
3. 그리스도의 부활에 대한 신앙사상

Ⅲ. 구원의 개종

Ⅳ. 구원과 칭의
1. 칭의의 요소
2. 칭의의 영역
3. 칭의의 시간
4. 칭의의 근거
5. 칭의교리에 대한 이의

Ⅴ. 구원과 중생
1. 개요
2. 중생의 본질
1) 중생은 근본적 변화이다
2) 중생은 갑작스런 변화이다
3) 중생은 초자연적 변화이다
4) 중생은 잠재의식 생활에서 일어나는 변화이다
5) 성령께서 중생시에 절대적으로 주권적이시다
3. 중생의 필요성
1) 거듭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를 볼 수 없기 때문이다(요 3:3,5,7, 갈 6:15)
2) 하나님과의 교제를 나누기 위해서이다(히 12:14)

Ⅵ. 구원과 성화
1. 개요
2. 특성
3. 성화의 완료문제
4. 성화의 조성자
5. 성화와 율법
6. 성화의 사회성
7. 성화의 목적

Ⅶ. 가톨릭과 개신교의 구원모델
1. 가톨릭
2. 개신교

Ⅷ. 구원의 미래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성경은 하나님께서 일정한 구원 계획을 지니고 계심을 보여주고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 계획을 알기 위해서 성경으로 들어가야 한다. 그러나 성경을 공부할 때에는 전체적으로 공부하지 않으면 안된다. 어떤 한 구절만 가지고는 전체적인 하나님의 뜻을 오해하는 결과를 가져 올 수 있기 때문이다(예,마19:17). 성경은 하나님께서 그의 아들의 인격과 사역 안에서 구원을 준비해 오셨다고 가르친다. 이 아들이 우리의 육체를 입으시고 우리 대신 죽으셨으며 죽은 자 가운데서 살아나시고 하나님께로 승천하사 하나님 우편에서 권좌를 누리시며 믿는 자를 위해 하나님 앞에 나타나고 계신다. 이 아들께서 구속을 완성시키고자 반드시 다시 오신다. 하나님의 아들의 이 사역은 우리를 죄책과 형벌과 죄의 세력에서 구출하시고 최종적으로는 죄의 존재에서부터 깨끗이 우리를 구해내실 목적을 위해 있는 것이다. 이 사역 속에는 인간의 죄 때문에 허무한데 복종하고 있는 자연의 구속까지 포함된다. 구원의 일반적인 의미로는 세계를 위해 있는 것이나 좀더 구체적으로 말하면 그리스도를 믿고 그의 길을 따라 행하는 자들인 택함받은 자를 위해 있는 것이다. 회개는 구원에 필수적이다. 그러나 회개는 단순히 마음의 준비이지 그것이 생명의 은사를 받기 위해 지불된 값은 아니다. 성령은 개개 영혼에게 구원을 적용시키는 대행자이시다. 성령은 하나님의 말씀을 사용하시사 죄를 깨닫게 하시며 그리스도에게로 나아가는 길을 지시하시고 영혼을 중생시킨다. 성령은 성화의 사역을 계속하며 마침내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에 구속함을 받은 자를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한다.

Ⅱ. 구원의 수단
인간이 구원을 얻는 유일한 보증적 수단은 오직 예수를 유일한 구세주(그리스도)로 믿는 믿음에 두고 있다. 회심 후 구원관의 초점을 예수 그리스도 안에 맞추었다. 이러한 철저한 믿음의 확신은 그가 다메섹 도상에서 살아계신 예수를 직접 만남에 기인한다. 그는 오직 예수만을 유일한 구세주(그리스도)로 믿게 되었다. 이러한 믿음 사상은 그의 서신들에서 증명된다.

참고문헌
- 노윤식(2005), 성경에 선교가 있는가, 선교신학담론, 한들출판사
- 레이몬드 딜러드․트렘퍼 롱맨(2001), 최신구약개론
- 박상걸, 성경적 구원론, 생명의 말씀사
- 이한수(1998), 하나님의 의, 총신대학 출판부
- 안토니 A. 후크마(1990), 개혁주의 구원론, 기독교 문서 선교회
- 윌리암 다이어네스, 김지찬 역(1989), 주제별로 본 구약신학, 말씀사
- 조신헌(2002), 천국의 순례자 존 번연과 퓨리타즘, 신학지남, 총신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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