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미학, 영화, 미학, 취화선, 자전거도둑] 영화미학의 목표, 영화미학의 전통과 필요성, 영화 취화선의 미학적 평가, 영화 자전거도둑의 미학적 평가, 영화의 진로에 대한 미학적 평가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영화미학의 목표

Ⅲ. 영화미학의 전통과 필요성

Ⅳ. 영화 취화선의 미학적 평가
1. 취화선에서 드러난 한국영화의 미학적 특정성
2. 취화선의 미학적 성취의 가시성과 비가시성

Ⅴ. 영화 자전거도둑의 미학적 평가

Ⅵ. 영화의 진로에 대한 미학적 평가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화가 인간의 문제를 다루는 예술로서 타예술보다 대중들과 밀접하게 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것은 본질적으로 인간과 사회와의 관계를 시간과 공간에 의해 축적시키는 영화예술의 독특함 때문이다. 그리고 인간과 그 인간들이 존재하는 사회 집단 속에는 항상 내재된 갈등과 대립이 끊이지 않는다. 이 갈등과 대립이 낳은 모순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그 현상을 재현하여 본질적인 문제를 고찰하고자 하는 사실주의 양식이 선호된다. 이러한 입장에서 그 사회의 갈등이 노출될수록 사실주의영화를 편애하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반대 상황인 경우도 가능하다. 이제 나운규의 “아리랑”시대가 고뇌했던 갈등들은 먼 옛날의 이야기고 유현목의 “오발탄”과 이만희의 “7인의 여포로”가 넘지 못했던 장애물들 역시 사라졌다. 장선우의 “너에게 나를 보낸다가 관객의 호응을 얻고 김태균의 “처녀들의 저녀식사”가 회자되고 있는 90년대의 새로운 시대도 마감하고 있다. 21세기를 목전에 두고 한국영화미학은 혼란스럽고 외래문화의 무차별 침투에 노출되어 그 문화에 중독되어버린 비참한 몰골의 한국영화가 겨우 한국영화 제작상표를 지키고 있다. 이 시점에서 한국영화미학을 고찰하는 것은 가치없는 행위일 지도 모른다. 그러나 21세기의 영화문화를 준비하는 마음으로 지난 영화 속에 진하게 감춰진 우리의 정신적, 문화적 정체성을 재발견하여 한국영화미학의 부활을 모색하여야 할 것이다. 총체예술의 형식은 변하지 않으나 그 스타일은 시대에 따라 변한다는 종합예술론(총체예술론)을 확립한 바그너의 예언은 어김없이 진행되고 있다. 바그너의 예언에 따라 확인하는 한극영화미학의 문제는 영화스타일의 변화가 전통의 내재적 유산의 발전이라기보다 외래문화의 수용에 따른다는 사실이다. 한국문화의 전통은 고급문화보다 서민들의 애환을 달래 왔던 가면극에서 찾아야 한다.

참고문헌
▷ 구회영, 영화에 대하여 알고 싶은 두세가지것들, 한울, 1991
▷ 기타노 다케시, 이병담, 영화의 서사론과 미학, 행복한집
▷ 박성수·전수일·이효인, 영화 이미지의 미학, 현대미학사, 1996
▷ 이효인, 영화미학과 비평입문, 한양대학교 출판부
▷ 이동연, 문화산업의 새로운 이해를 위하여, 문화과학, 1993
▷ 조혜련, 영화보다 재미있는 영화이야기, 엔터
▷ Timothy Corrigan 저, 곽한주 역, 영화와 컬트문화(Film and the Culture of Cult), 컬트영화, 그 미학과 이데올로기, 한나래, 195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화의이해] 이탈리아영화 -신사실주의
  • 자전거도둑 (1948)40년대 이탈리아의 네오리얼리즘의 전형적인 특성들을 담고있는 영화로서 단순하게 문학작품에서 소재를 택한 것이 아니라, 인간이 활동하고 있는 일상생활 자체가 소재이며 주제로 선택되었다. 전후 이탈리아의 경제적 격차의 심화상태가 극명하게 대조되어 부각되었으며, 자연광을 활용한 다큐멘터리적 화면의 색감은 감독의 의도를 진솔하게 전해주었던 것이다.- 줄거리 : 주인공은 2년동안 실업 상태였다가 마침내, 직업소개소

  • 실험영화 레포트
  • 영화의 대표적 작가(4) 추상영화의 대표적 작품3. 순수영화 (1) 순수영화의 특징(2) 순수영화의 흐름(3) 순수영화의 대표적 작가 와 작품실험영화란 무엇인가?1. 실험영화의 정의실험영화는 자신이 반대하는 어떤 하나의 기준을 설정하고, 그 기준의 기본 틀에 대한 형식의 혁명, 문화적 비판, 경제적 반란을 시도하는 것이라 정의할 수 있다. 아방가르드 영화, 전위영화 라고도 한다. 2. 실험영화의 대두와 그 원인 ① 영화 자체의 미학적 성장을 들

  •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특징,배경,전개과정,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의 자전거 도둑,저개발의 기억 비교,시사점
  • 영화인들의 메카로 자리 잡게 된다. 피폐된 경제 상황에서 순순한 영화 정신 하나만으로 거리로 나아간 젊은 영화인들의 이런 영화적 사조는 후에도 많은 영화인들에게 영향을 주었는데 직, 간접의 경계는 애매하지만 프랑스의 누벨바그나 미국의 뉴시네마 운동 등은 모두 이러한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네오리얼리즘의 대표작으로는 위의 작품 외에 비토리오 데시카의 ,등이 있다.Ⅳ. 네오리얼리즘(신사실주의)

  • 문화콘텐츠스토리텔링전략 21 강의요약본(퀴즈포함)
  • 목표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2.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범주학습 내용1. 문화콘텐츠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다.2. 스토리텔링의 정체와 특성을 파악할 수 있다.3. 문화콘텐츠 스토리텔링 정체와 범주를 이해할 수 있다.4. 일상 속 다양한 스토리텔링 전략을 파악할 수 있다.1 콘텐츠와 스토리텔링의 상관을 위한 기초1) 문화의 정의(1) 문화란? (Raymond Williams)① 지적, 정신적 그리고 미학적 발전의 일반과정② 한

  • 문화콘텐츠의 이해와 발전
  • 대한 전망≫2. 문화콘텐츠의 개념 문화콘텐츠산업은 문화상품의 기획, 제작, 가공, 유통, 마케팅, 소비과정에 관한 산업과 이러한 과정을 지원하는 연관산업을 모두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영화, 게임, 애니메이션, 만화, 캐릭터, 음악, 방송, 인터넷․모바일 콘텐츠, 디자인, 패션 등을 일컫고 있다. 문화콘텐츠산업은 기존의 문화유산, 생활양식, 창의적인 아이디어, 가치관, 예술적 감성 등 문화적 요소들을 창의적 기획과 기술을 통해 콘텐츠로 재구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