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D]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정의,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문화적 이해,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과정,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실태,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8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정의

Ⅲ.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문화적 이해

Ⅳ.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과정
1. 평가도구의 개발
2. 수업전략의 개발
1) 수업전 활동
2) 정보의 제시
3) 학습자 참여
4) 검사
5) 추후활동
3. 수업자료의 개발
4. 형성평가설계 및 실시
1) 일대일 평가(one-to-one)
2) 소집단 평가(small-group)
3) 현장 평가(field-test)

Ⅴ.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실태

Ⅵ.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내실화 방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ISD에 대한 개념정의는 누가 어떤 관점을 토대로 정의했느냐에 따라 다양한 정의가 가능하며, 실제로 무수히 많은 정의가 난무하고 있다. ISD를 정의하는 사람이 어떤 시각과 관점을 보유하고 있느냐, 즉 어떤 패러다임하에 소속되어 있느냐에 따라 전혀 다른 정의가 이루어질 수 있으며, 실제 그러한 다양한 정의는 바람직한 현상이라고 볼 수 있다. 문제는 ISD가 탄생될 수밖에 없었던 사회․역사적 맥락과 ISD라는 개념의 저변에 내재되어 있는 함축적 의미에 대한 몰이해에 있다. 왜, 무엇에 대한 이해에 앞서 어떻게 라는 처방적 관심이 ISD이론가뿐만 아니라 실천가들의 사고논리를 지배하고 있는 이상, ISD의 본질적 의미는 비판적으로 이해될 수 없다. 겉으로 드러난 단계적 절차나 각 단계별로 수행해야 하는 과제를 피상적으로 이해하기에 앞서서 ISD가 기본적으로 내재하고 있는 철학적 가정과 전제, 단계적 절차를 따를 특정한 방식으로 따를 수밖에 없는 사고논리를 조종하고 통제하는 이론적 관점과 시각에 대한 이해가 선행될 필요가 있다. 그렇게 됐을 때, ISD는 적용영역과 상황적 맥락에 관계없이 언제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접근방법이 아님을 간파할 수 있는 계기를 제공해줄 수 있을 것이다.

Ⅱ. ISD(수업체제설계, 교수체제개발)의 정의
수업체제설계(ISD)란 요구와 문제를 밝혀내고, 이를 토대로 목표를 명확히 설정하여 수업내용, 방법, 평가 등에 이르는 수업체제의 전 과정을 체계적이고 합리적으로 구성, 조정해 가는 일련의 전략적 과정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따라서 수업체제설계는 수업(instruction)이라는 하나의 체제(system)가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하여 상호 관련된 구성요소들이 유기적으로 상호작용하는 과정으로 규정하고, 규정된 학습목표의 달성을 위해 체제접근(systems approach) 방식에 의해 설계/개발 (design/development)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종량, 수업체제개발 및 설계의 최근동향과 과제-행동주의 패러다임과 인지주의 패러다임의 비교, 교육공학연구, 1993
◉ 김신자 외 3명,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문음사, 2001
◉ 김동식 외역, 하이퍼미디어 연구에서의 쟁점(학습 및 교수설계의 관점), 원미사, 1999
◉ 박순경, 교육과정 개발에 대한 체제적 접근, 이화여자 대학교 대학원 교육학과, 1985
◉ 오인경,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방법론, 학지사, 2005
◉ 유영만, ISD 이론, 모형, 실천의 세계와 격차분석: 한국 기업교육 분야의 시사점 논의를 중심으로, 박성익·강명희·김동식(편), 교육공학 탐구의 최근동향, 서울: 교육과학사, 1998
◉ 임철일, 교수설계이론, 교육과학사,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과정에서는 교육과정 운영, 수업의 능률성, 학습 분위기 등에서 차이를 보이게 되며, 교육 산출에서는 학생의 인지적, 정의적 변화 등에서 차이를 보이게 된다 (한정신, 1980; 김병성, 2003; 하봉운).이렇듯 교육격차는 학교체제 내에서 교육투입, 교육과정, 교육 산출에서의 격차로 세분해 볼 수 있고, 이러한 학교 격차에는 지역사회의 정치, 경제, 사회적 영향과 역사, 문화적 전통 등의 배경변인이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교육 산출에는 학교체제 내

  • 도덕윤리 중등임용고시[2회 합격자] 주제별 핵심키워드 정리 - 교육학
  • 수업을 못함, 상대적 박탈감 조성*가계부담 가중*국민공동체 의식 와해-과열화된 사교육 해소방안*학교교육의 내실화 :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정, 방과 후 학교운영, 대규모학교와 과밀학급해소*학교지원 장학활동 강화 : 교사들의 전문성 신장*보충학습의 지원체제 구축 : EBS 교육방송이나 에듀넷 활성화*대학 입시제도 개선*학력보다는 능력과 업적을 중시하는 사회풍토조성-공교육 개혁방안 : 우리나라의 교육시스템은 너무 기계적이라 창의성,

  • 대학교육의 문제점과 대안
  • 체제도 효율적이지 못하다. 대부분의 대학이 양적 확대에 치중한 경영, 학생등록금에 의존한 재정확보, 점증적 예산편성 관행 등으로 대학재정을 운영하게 하고 있다. 또한 교육프로그램별 효과 분석이 미흡하여 전반적으로 대학재정 운영의 효율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또한 교육과정이 유형화 되어 있지 않아 이에 대한 평가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교육과정의 운영은 대학 당국과 교수 개개인의 높은 자율성에 기초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적 통제수단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수업생활지도학급경영에 대한 이론적 근거를 제시8.교육방법학①수업설계 : 수업목표를 학습자들에게 효율적으로 성취시키기 위해, 수업의 여러 과정을 체계적으로 계획하는 과정.②교수-학습이론 : 주어진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 ‘학습이 잘 일어날 수 있도록 하는 가장 효율적인 절차는 무엇인가‘에 대한 연구.9.교육공학 : 학습을 위한 과정과 자원의 설계, 개발, 운영, 관리, 평가에 관한 이론과 실제. 현대사회는 정보화 사회로의 교수-학습

  • [학사]웹기반 원격교원연수에 대한 교사들의 참여 촉진요인 및 저해요인
  • 분석하기 위해 이 연구는 현 교원연수 체제의 실태와 문제점, 그리고 웹기반 원격교원연수의 도입과 현황에 대한 문제들을 개관해 봄으로써, 웹기반 원격교원연수에 교사들이 참여하는 데에 있어 그 상황과 맥락이 어떠한가를 살펴보았다. 이러한 개념 분석을 위한 상황적 탐색을 토대로 여기에서는 웹기반 원격교원연수 참여와 저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논의하고자 한다.교사들이 웹기반의 원격교원연수 과정에 참여하는가의 여부를 결정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