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EP]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기능과 수업형태,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태,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평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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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기능

Ⅲ.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수업형태
1. 학습 속도의 차에 의한 개별화 수업
2. 학습 능력 수준별 개별화 수업
3. 학습성취 수준별 개별화 수업

Ⅳ.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실태

Ⅴ.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문제점
1. IEP 장단기 목표가 너무 빈약하다
2. 장단기 목표가 기능적 중심의 기술(functional skills)이 아니고 발달을 고려(developmentally appropriate)하지 않는 목표다
3. 교육과정이 기능적(functional), 활동중심(activity based)으로 구성되지 않았다

Ⅵ. IEP(개별화교육계획, 개별화교육프로그램)의 평가
1. 1단계 주간평가
2. 2단계 분기평가
3. 3단계 연간평가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이란 용어가 처음으로 사용된 것은 일반교육에서 개발된 개별화 학습프로그램(IIP)이었는데, 이 프로그램은 교수-학습자체만을 개별화한 것이다. 이와는 달리 특수교육에서의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IEP)은 아동의 진단・평가,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절차 등의 모든 교육활동을 개별화한 것을 말한다. 1975년 11월에 제정된 미국의 P.L 94-142에서는 IEP를 각 아동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교수를 제공하고 장학할 수 있도록 교육청의 대표, 교사, 아동의 부모나 보호자, 그리고 필요한 경우 아동과 함께 협의를 거쳐 개발한 「교육문서」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러한 관련 규정에서 볼 때 개별화 교육은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는 장애아동을 위한 하나의 법적인 요구조건으로서, 장애가 있고 특수교육적 서비스가 필요하다고 진단・평가된 아동을 위해 개별적으로 마련되어야 하는 공식적인 「교육계획서」라 할 수 있다. 즉, 개별화 교육이란 학습자 개개인의 학습능력에 맞는 최적의 학습을 제공하기 위한 하나의 절차적인 보장인 것이다.
이러한 개별화 교육의 중심 가치는 통합이며, 이는 차이를 부정하는 통합이 아니라 차이를 인정하고 수용하는 통합으로서 공교육의 정책변화에 따라 실시되는 교육활동의 한 과정인 것이다. 때문에 개별화 교육은 ① 정상화의 원리가 강조되어야 하고, ② 아동의 개성 및 지역사회 생활을 고려한 생활양식이 고려되어야 하고, ③ 본인 및 부모의 요구 또는 희망을 반영하고, 그 실현을 위해 본인 및 부모의 참여가 강조되어야 하며, 그리고 실제 지도에서 개개인의 요구가 철저하게 반영되도록 지도방법과 내용이 개별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기본이념으로 해야 한다. 이처럼 개별화 교육은 이제 우리 특수교육이 추구해 나가야 할 철학인 동시에 반드시 해결해야 할 과제인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짚고 넘어가야 할 것은 지나친 개인 아동의 강조는 아동의 흥미나 요구만이 교육내용으로 삼아야 한다는 편협된 생각을 하기 쉽다. 교육은 개인 아동의 독특성이 강조되어야 하는 동시에 우리 사회가 지향하는 이상이나 이념, 그리고 우리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제의 해결까지 동시에 고려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김정권(1990) - IEP구성을 위한 교육진단 평가, 특수교육연구
김정권 - 개별화교수전략, 대구대학교출판부
김정권(1992) - IEP 구안실제, 서울:도서출판 특수교육
이혜영(1997) - 개별화 학습과 수준별 교육과정 ,연구월보(7,8월호), 전주 : 전북교육연구원
이유훈·김형일(2005) - 개별화 교육계획의 구안과실행, 교육과학사
이유훈·권주석·김용한- 개별화 교육계획 작성·운영지침, 국립특수교육원
정태범(2002) - 교육행정의 발전방향,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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