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비즈니스] E-Biz(이-비즈니스) 마케팅, E-Biz(이-비즈니스) 아키텍처, E-Biz(이-비즈니스)의 현황, 선진국의 E-Biz(이-비즈니스) 사례, E-Biz(이-비즈니스)의 응용기술, E-Biz(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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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Biz(이-비즈니스) 마케팅
1. E-biz 마케팅의 의의
1) 마케팅의 일반적 정의
2) E-biz 마케팅의 개념
2. E-biz 마케팅 전략
1) E-biz 마케팅과 일반적 마케팅의 다른 점
2) 마케팅 지식과 다른 기업의 활동을 종합한 체계가 필요

Ⅲ. E-Biz(이-비즈니스) 아키텍처

Ⅳ. E-Biz(이-비즈니스)의 현황
1. IT 산업의 국민 경제적 비중 비교
1) 대내 부문
2) 대외 부문
2. E-Biz 양적 경쟁력 비교
1) 설비 부문
2) 접근 환경 부문
3. E-Biz 질적 경쟁력 비교

Ⅴ. 선진국의 E-Biz(이-비즈니스) 사례

Ⅵ. E-Biz(이-비즈니스)의 응용기술
1. 고객관계관리(CRM)
2. ERP(전사적자원관리)
3. 공급망관리(SCM-Supply Chain Management)
4. 전자조달(e-Procurement)
5. 판매망 관리
6. 지식경영과 지식관리시스템

Ⅶ. E-Biz(이-비즈니스)의 성공전략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신상품의 개발․수주로부터 대금의 지불까지의 주기단축, 재고의 제로(zero)화 같은 물류의 혁신 등 기업들이 펼치는 모든 전략을 구현하는 전술적인 일련의 프로그램들은 모두 시간과의 경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력은 기업 내부의 정보흐름이 빠르고 정확할 때만이 가능한 것으로 조직내의 상하 계층간이나 부서간의 장벽이 낮춰질 때 가능하다. 기업들이 조직체계를 팀제로 바꾸어가고 있는 것은 시장환경의 변화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신속한 대응력을 갖추기 위한 빠른 의사결정체계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조직계층이 수평화됨으로써 상하의 벽이 낮추어지면 다음은 부서간의 장벽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며, 이러한 업무체계는 요식적인 문서화에 의한 결재과정의 상당부분을 e mail과 같이 빠르고 정확한 의사전달방법으로 대체하게 된다.
이상과 같이 일하는 방법이 변화되면서 이에 걸맞는 관리방법도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함께 변하고 있다.
아직 많은 국내기업들이 사내 e mail을 갖추고도 활성화되지 않은 것은 사무체계가 아직 계층구 조로서 e-mail의 효과를 제대로 살릴 수 있는 새로운 시각의 관리방법을 찾지 못하고 있기 때문으로 보이나 시간이 지나면서 변화할 것이다.
이 같은 사내의 혁신이 자사중심의 거래 공동체(trading community)범위로 확산되어 가상회사화(virtual company modaling)개념의 경영전략을 가능하게 할 수 있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전자거래환경 구축이 EC의 개념이다.
문자그대로 EC는 전자거래환경을 뜻하는 것으로서 각 기업들에 의해 edi의 도입이 폭넓게 확산되어 과거 기업간 edi의 개념이 원료공급자로부터 제조업체, 이를 수송하는 운송업체, 창고업자, 은행 등 각 산업계의 거래사슬이 edi와 e mail을 기본 기술로 하여 전자거래환경이 구성된 것을 뜻한다.
이는 요즈음 scm(supply chain management)의 개념으로 보다 구체화되고 있는데 그 개념은 다음과 같다. scm은 최초 원재료 공급자로부터 운송․제조․저장․판매에 이르기까지 공급사슬의 전 유통․물류과정을 혁신하는 것이다. 이는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하여 각 유통 및 물류 단계별로

참고문헌
김영한, 굿바이 잭 웰치, 포스트 잭 웰치 시대의 경영원칙 7가지, 리더스북, 2006
백주현, 디지털경제와 e-비즈니스, 두남, 2001
안중호, 인터넷 시대의 기업패러다임, 2001
아리모토 미츠요, 인터넷 e비즈니스 성공구조, 퍼시픽, 1999
홍은주, e-비즈, 생존의 법칙, 삼성경제연구소, 2001
e-비즈니스 파워, Value Chain, SIGMAINSIGHT, 2001
e-Business를 위한 UNIERP 실무 사례 연구, 상조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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