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켓플레이스]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개념과 유형,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특징,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성패요인,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현황,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전망과 시사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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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개념

Ⅲ.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유형

Ⅳ.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특징

Ⅴ.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성공 및 실패요인
1. 성공요인
2. 실패요인

Ⅵ.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현황

Ⅶ. e-마켓플레이스(이마켓플레이스)의 전망

Ⅷ.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디지털 Marketplace는 다수의 공급업체와 구매업체가 참여하는 온라인 시장을 의미한다. 현재 B2B 시장은 개별 기업적 차원의 접근법보다는 업종 또는 산업 부문에서 다수의 기업들이 공동으로 참여하는 디지털 Marketplace로 그 중심축이 이동하고 있다. 자동차, 항공기, 화학과 같은 산업에서의 경쟁자들이 효율성을 높이고 공급업체 처리와 관련된 비용을 절감시키기 위해 거대한 전자 시장을 설립하기 위해 제휴하고 있으며, 하루가 멀다하고 새로운 전자 상거래 시장이 속속 생겨나고 있다. 골드만 삭스의 예측에 의하면 10,000,000개 정도의 디지털 Marketplace가 생길 것이라고 한다. Freemarkets은 산업재 구매를 원하는 다수의 구매 기업과 이를 판매하려는 공급 기업을 인터넷으로 연결, 사이버 시장을 열고 자유 경매를 통해 서로거래를 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산업재 관련 물품의 구매를 원하는 기업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물품들을 RFQ (Request For Quotes) 형태로 제출하며, Freemarkets 팀은 RFQ에 참여할 잠재 공급업체를 선정한다. 공급업체들은 실시간으로 해당 RFQ 경매에 참여하며 구매업체는 적절한업체를 선정하여 계약을 체결한다. 이를 통해 구매 업체는 비용을 최저 1%에서 최고 49%까지 절감하는 것이 가능하였다. VerticalNet는 다양한 산업의 56개의 커뮤니티를 조직하여 운영하고 있다.
VerticalNet는 해당 산업 내에서 개별화된 광고, 웹사이트 유치, 웹사이트 구축 및 설계, 포럼 및 온라인 거래 등에 대한 지원활동을 하고 있다. VerticalNet의 목표는 잠재적 구매자와 판매자를 한곳에 집합시킴으로써, 기업이 사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물품을 최소한의 시간과 비용으로 획득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한편 제조업체들은 디지털 Marketplace와 직접 판매 사이트를 동시에 활용함으로써 고객 확보를 위한 채널다변화 전략을 구사할 수 있다. 듀퐁 케미컬은 디지털 Market-place인 e-Chemical을 통해 화학 제품을 판매하기로 동의하였다. 그러나 듀퐁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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군순국(2002),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사
김성호(2000), e-마켓플레이스 현황 및 전망, 정보화동향분석 7(10), 한국전산원
김성홍(2000), e-Marketplace의 현황과 전망, 정보화동향분석, 한국전산원
박종의·심은섭(2001), B2B 생존과 파워, 명진출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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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2B전자상거래 e-Marketplace 구축확산(2000), LG주간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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