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CS학습동기모델, 학습자동기유발]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과 제언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8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동기의 개념
Ⅲ. ARCS학습동기모델의 요소
1. 주의력(Attention)
2. 관련성(Relevance)
3. 자신감(Confidence)
4. 만족감(Satisfaction)
Ⅳ. ARCS학습동기모델의 장단점
1. 이론의 장점
2. 이론의 단점
Ⅴ. ARCS학습동기모델의 적용
1. 학습자 통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2. 학습자료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3. 학습자 반응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4. 학습결과 제시 영역
1) 주의력
2) 관련성
3) 자신감
4) 만족감
Ⅵ. ARCS학습동기모델의 학습자동기유발전략
1. 주의집중(Attention) 전략
1) 지각적 각성 전략
2) 탐구적 각성 전략
3) 변화성 전략
2. 관련성(Relevance) 전략
1) 목적 지향성 전략
2) 모티브일치 전략
3) 친밀성 전략
3. 자신감(Confidence)
1) 학습요건 제시 전략
2) 성공 기회 제서 전략
3) 개인적 통제 증대 전략
4. 만족감(Satisfaction) 전략
1) 내재적 강화 전략
2) 외재적 보상 전략
3) 공정성 전략
Ⅶ.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학습에 작용하는 동기로써 학습동기를 들 수 있다. 분명히 동기화된 학생들은 유목적적이고 정력적으로 학습을 수행해 나간다. 그러나 학생들은 실제로 계획된 학습의 장에서는 동기가 강하게 유발되지 않을 때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교사가 학생들의 학습동기를 유발시킬 수 있다고 한다면 그는 유능한 교사 혹은 성공적인 교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학습동기란 단순하게 학습활동을 마친다거나 또는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최저 학업성취수준을 달성하는 것이 아니라, 학구적 학습행위를 수행하거나 발달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지식이나 기능을 획득시키는 동인을 의미한다. 이와 같은 학습동인은 학습자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서 그 수준이 결정되게 되고 일반적인 심리적인 특성뿐만 아니라 상황적인 특수성에 따라 변화하게 된다. 그러므로 인지적 학습동기화의 측면에서 볼 때, 학습자의 심리적인 특성과 관련된 학습동기는 가치로운 학습활동 자체에 대한 지구력을 보여줄 수 있는 성향을 말한다. 다시 말해서, 학습의 과정 자체를 즐기고, 지식 획득이나 기능 발달을 촉진시켜 줌으로써 학습효과에 만족감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그리고 특수한 상황에 부합되는 학습동기상태는 학생 스스로 학습하여야 할 개념이나 기능 등의 학습과제를 숙달하려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때 나타나게 된다. 학습동기가 잘 유발된 학생의 경우는 학습과제를 단순히 즐겁거나 기쁜 것으로 생각하지 않고, 오히려 학습과제를 의미 있고 가치로운 것으로 파악하게 되고, 학구적인 학습행위 자체에 만족을 느끼면서 지식이나 기능을 얻고자 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학습동기란 개인의 목표와 결부시켜 분명한 목표의식을 갖게 하고, 적극성이나 흥미에 맞는 과제의 제시와 보상, 경쟁심의 적용, 피드백 등을 활용함으로써 학습 지향적인 활동이 강화되는 심리적 상태를 말한다.
Ⅱ. 동기의 개념
동기란 어떤 행동을 계속해서 하도록 하거나, 새롭게 시작하는 준비도에 영향을 미치는 유기체의 조건을 말한다. 동기는 흔히 세 가지 기능을 가지고 있다.
- 참고문헌
-
- 강명희, 교육용 소프트웨어에 적용된 ARCS 동기유발 모델의 효과 측정,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 연구 제 10권 제1호, P135~155
- 박천환·박한숙(2003), 켈러의 ARCS 동기화 모델의 적용이 초등학교 학생의 자아개념과 학업성취에 미치는 영향, The journal of Elementary Education2003, Vol. 16, No. 2, pp. 237-252
- 오긍연(2001), ARCS 동기유발 전략을 적용한 탐구수업이 과학적 태도와 산과 염기개념 형성에 미치는 효과, 한국 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예상진(1995), 수업 설계상의 동기화 모형의 이론적 접근(ARCS 모형을 중심으로), 경북전문대학 논문집
- 황윤환(2003), 보다 좋은 수업을 향한 교수-학습의 패러다임적 전환, pp. 65-79, 125-164, 교육과학사
- John M. Keller, 송상호 역(1999), 매력적인 수업설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동기, 켈러, Keller, 학습동기이론, 학습동기유발전략] 학습동기의 정의, 학습동기의 기능, 학습동기의 제고 단계,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이론, Keller(켈러)의 학습동기유발전략 분석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개별화학습전략, ARCS(동기유발)학습전략, ICT활용학습전략, 개념지도화학습전략, 말하기듣기학습전략, 비판적읽기학습전략, 소집단협력학습전략
- 사이버학습의 미래와 문제점0
- [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매체와 건축에의 적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정의의 사람들 분석
- [프랑스문학] Albert Camus 까뮈`정의의 사람들`작품분석
- [유아교육] 만 0세 유아 탐색놀이 활동계획안-알록달록 색 가면
- 예수는 역사다 레포트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생애주기에 따라 경험하는 다양한 사회문제들 중 하나를 선택하여 그들이 경험하는 심각한 사회문제나 이슈를 찾아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제시하시오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국어 교육 연습 한국어 수업 참관기 고급반
- 그림책 한권을 선정하여 독서교육활동의 사전활동과 사후활동을 첨부하여 교육활동 계획안을 제출하시오.
- 참관 보고서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요구 요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