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비(韓非) 생애][한비(韓非) 사상][한비(韓非) 한비자][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한비(韓非)의 생애, 한비(韓非)의 사상, 한비(韓非)의 한비자,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한비(韓非)의 생애

Ⅲ. 한비(韓非)의 사상
1. 진화론적 역사관(進化論的 歷史觀)
2. 이기주의적 인성관(利己主義的 人性觀)
3. 국민도덕과 국가 논리관(國民道德과 國家 論理觀)
4. 법치주의 사상관(法治主義 思想觀)

Ⅳ. 한비(韓非)의 한비자

Ⅴ. 한비자(韓非子)에서 엿볼 수 있는 경영전략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비자』는 공맹과 노장이 그러했던 것처럼 인류의 원대한 이상과 도덕에 대해 논한 글이 아니다. 오히려 이상보다는 󰡐현실󰡑을, 도덕보다는 󰡐실리󰡑를, 명예보다는 󰡐힘󰡑을 추구하고 있기 때문에 유학을 숭상했던 조선조 이래 제대로 평가받지 못했던 것은 당연한 결과인지도 모른다. 인간 사이의 관계는 -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관계에 있다는 홉스의 주장처럼 - 실리에 의해 좌우되고 있으며, 이것은 타인을 이성적·도덕적 존재로 간주하는 것이 아니라 지극히 감정적이고 충동적인 행위의 담지자로 바라보아야만 양자는 상호실리를 충족시킬 수 있는 관계로 유지될 수 있다는 그의 주장은 󰡐이성과 합리성󰡑으로 대변되는 󰡐근대(modernity)󰡑 세계에서조차도 인정받을 수 없는 것이었다. 그러던 것이 90년대의 현실에서 새삼 각광을 받게 되는 것은 - 최근의 EQ 열품에서도 볼 수 있는 것처럼 - 󰡐이성󰡑의 관점으로만 세상을 살아가고 해석해 간다는 것이 지닌 불완전함을 간파한 탓이 아닐까?
만약 모든 인간들이 이성적 판단에 근거한 행위양태를 지닌다면 역설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이 지닌 의미는 축소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이성적 판단은 본질을 둘러싼 󰡐외양󰡑보다는 󰡐핵심󰡑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을 개인에게 부여하기 때문에, 설령 효과적이지 못한 커뮤니케이션 양식을 사용한다고 할 지라도 그 󰡐효과(effects)󰡑에 있어서는 큰 차이가 생기지 않을 것이다. 하지만 인간의 이성 능력은 - 논란의 여지는 있지만 경험적으로 추론해 보건데 - 분명히 한계를 지니고 있고 이성의 손이 닿지 않는 부분이 너무나 광범하게 생활과 의사결정 과정 내에 드리워져 있기에, 상황과 관계에 조화를 이룰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능력의 소유 여부가 자신이 의도한 효과(effect)를 이끌어내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요구된다고 하겠다. 바로 이것이 처세에 능하다는 평가를 받는 이들이 지닌 최강의 merit이자 커뮤니케이션이 - 학술적 목적과는 별도로 - 실생활에서 지향하는 최대의 목표중 하나일 것이다.

참고문헌
노재욱·조강환 역 / 한비자, 상하 2권, 자유문고, 1994
이영재 / 재미있는 중국철학 이야기, 박우사, 1993
한비·윤찬원 / 한비자 덕치에서 법치로, 살림, 2005
한비, 김원중 역 / 한비자, 현암사, 2003
한비자 외, 김학주 역 / 순자·한비자, 신화사, 1983
한비 / 한비자, 홍신문화사, 1998
H.G.크럴, 이동준·이동인 역 / 중국사상의 이해-공자로부터 모택동에 이르기까지, 경문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비자韓非子 레포트
  • 한비자의 통치사상1. 법(法) (1) 한비자의 상앙에 대한 견해상앙이 진나라를 재상으로서 다스릴 때는 서로 범죄를 고발하게 하고 연좌제를 썼다. 상은 후히 주고 또 누락시키지 않고 주었고, 벌을 줄 때는 엄격하게 해서 용서하는 법이 없었다. 그래서 진나라 백성들은 힘써 일하며 쉴 줄을 몰랐고 적을 추적할 때는 위험해도 물러서지 않았다. 이 때문에 나라는 부유해지고 군대는 강해졌다. 그러나 군주에게 신하들의 속임수를 간파할 수 있는 통치술

  •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와 공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와 맹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장자와 순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분석
  • 사상가(교육철학자) 한비자,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주자 분석Ⅰ.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노자1. 노자의 전설2. 노자의 사상1) 하느님과 하늘의 觀念2) 덕과 도의 관념3) 노자의 도와 자연관4) 인간관과 윤리관5) 무지설6) 무위설7) 정치론Ⅱ.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공자Ⅲ. 중국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묵자1. 묵자의 전기와 그 책1) 시대2) 출생지3) 학설의 영향4) 묵자의 저서2. 묵가의 원류와 사회적 배경1) 수야직희의 설2)

  • 사상과 지혜 손자병법
  • 수(先手)를 쓰면 적의 사기를 떨어뜨릴 수 있다‘《군지(軍志 《군지(軍志)》: 춘추 전국시대 이전의 병법서. )》손무 계승) 전쟁에서는 신속한 것이 제일이니 , 정이 미처 손 쓸 새도 없이 기회를 틈타 적이 생각지 못한 길을 경유하여 적이 경계하지 않는 곳을 공격해야 한다. (九地篇)+전쟁에서 기만술을 쓰고 기묘한 책략을 써서 승리한다.고대사상) ‘전쟁에서는 기만술을 쓰는 것을 꺼리지 않는다’《한비자(韓非子)》희공(僖公)22년,

  • 한비와 순자에 대하여..
  • 수서 隋書』 『당서 唐書』의「경적지 經籍志」 『신당서 新唐書』 『송사 宋史』의 「예문지」,청대(淸代)의 『사고전서 四庫全書』등에서는 『한자』20권이라고 하였다. 판본(版本)으로 가장 오래된 것은 송건도본(宋乾道本)이며, 이외에 명대(明代)의 도장본(道藏本) 조본(趙本) 진본(陣本) 등이 있다. 주해서(注解書)로는 청대 왕선신(王先愼)의 『한비자집해 韓非子集解』, 고광기(顧廣圻)의 『韓非子識誤』등이 있다.3. 한비(韓非) 사상의 개관(槪

  • 중국의 종교와 철학
  • 수용했다는 것을 의미하고 한 국가의 지도사상으로서 불교가 등장했음을 의미한다. 다시 말해서 불교가 정치지도자의 지도이념과 민중의 안심입명처로서 널리 전파되기 시작했음을 엿볼 수 있는 것이다.구마라습과 불교의 교학체계 정립불교사상이 중국에 처음 전해지면서 경전의 내용과 유사한 중국사상을 연관시켜서 부처님의 경전을 각색하여 이해하게 되는데, 이를 격의불교라 한다. 초기 한역경전자체가 노장철학을 이용하여 요해된 격의불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