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3불 정책]3불 정책(고교등급제, 본고사, 기여입학제)의 문제점과 이에 대한 찬성 반대 의견 및 주요 논란의 쟁점 고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3불정책에 대한 기본 이해를 바탕으로 논란의 주요 쟁점들을 찬반양론으로 나누어 정리한 자료입니다.
- 목차
-
1. ‘뜨거운 감자’, 3불(不) 정책
2. 3불(不) 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1) 3불 정책, 폐지되어야 한다.
2) 3불 정책은 최후의 보루
3. 고교등급제에 대한 논의
1) 고교등급제의 필요성
가) 현실을 직시해야
나) 대학의 자율성, 이제는 보장해야
2) 고교등급제의 역기능
가) 고교등급제가 아닌 교육연좌제
나) 불평등한 교육기회
다) 대학은 왜 줄 세우기에만 집착하는가?
라) 고교의 자율권도 존중받아야
3) 찬성 VS 반대
4. 본고사 부활에 대한 논의
1) 본고사의 부활이 절실하다
2) 본고사, 공교육 정상화에 역행해
3) 찬성 VS 반대
5. 기여 입학제에 대한 논의
1) 기여 입학제의 필요성
가) 대학의 자율적인 학생선발 보장해야
나) 건전한 기부문화 조성
다) 대학의 재정적 독립을 위해
라) 외화유출도 방지될 수 있어
2) 기여 입학제의 부작용
가) 대학 간에도 빈부격차 생겨
나) 교육도 부모 배경 따라?
다) 위화감 조성
라) 외국사례와의 비교?
3) 기여 입학제 찬반론 요약
6. 마치며
참고자료
- 본문내용
-
1. ‘뜨거운 감자’, 3불(不) 정책
우리나라만큼 세계적으로 입시경쟁이 치열한 나라는 없다고 한다. 그만큼 대입제도는 모든 국민의 관심사이며 관련된 정책과 이슈는 매번 많은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하지만 그 속에서도 대학입시와 관련되어 여전히 고수되고 있는 것이 바로, ‘3불 정책’이다. 3불 정책이란 대학 입시제도 중에서 본고사, 고교등급제, 기여 입학제를 금지하는 것으로써 ‘국민의 정부(김대중)’, ‘참여정부(노무현)’를 거쳐 지난 10년간의 교육정책 근간이었다. 3불 정책은 단순히 교육계의 정책적 이슈를 넘어 사회 전체적으로 찬반 의견이 분분한 주요 논의의 대상이 되어왔던 것이다.
3불 정책은 대학입시를 향한 경쟁의 과열을 지양하고 부작용을 최소화하자는 취지에서 만들어진 정책이다. 하지만 글로벌(Global) 시대에 무한 경쟁이 일상화되고 교육환경이 급변하는 오늘날, 다시 한 번 3불 정책에 대한 실효성 논란이 뜨겁게 일고 있다. 이러한 흐름을 반영해서 일까? 얼마 전 대학교육협의회(이하 대교협)에서는 3불 정책을 사실상 폐지하는 방안을 추진하였었다.
2. 3불(不) 정책, 무엇이 문제인가?
1) 3불 정책은 폐지되어야
3불 정책은 폐지되어야 한다. 학교와 학생 간의 차이를 무시하고 획일적인 평등만을 강조함으로써 학생과 대학의 경쟁력을 떨어뜨리고, 나아가 국가경쟁력에도 악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대학에 학생선발의 자율이 보장되지 못하고, 정부가 제기하는 획일화된 기준에 따를 수밖에 없다면, 학생들이 가진 재능과 다양성은 무엇으로 평가할 것인가? 이는 곧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원인이 될 수 있다.
- 참고문헌
-
◇ 이현청, 대학자율과 대학입시의 방향, 한국교육법연구, 2005. 12, pp. 147 ~ 181
◇ ‘3불정책’을 둘러싼 찬반 논란, 월간 (논), 2007. 5, pp. 190 ~ 194
◇ 교육부문 3불정책과 경쟁원리, 안재욱, 2006. 1, pp. 4 ~ 45
◇ 대책 없는 3불 정책, 신중섭, 철학과 현실, 2007. 6, pp. 88 ~ 94
◇ 고려대 '고교 등급제' 사실로, 한겨레, 김소연, 2009.2
◇ ‘고교등급제’ 논란의 재음미, 강태중, 창작과비평, 2004. 12, pp. 323 ~ 330
◇ 고교등급제, 서울 강남만 "찬성" 나머지 전국은 "반대", 이은주, 우리교육, 2006.11
◇ [시사논단]고교등급제의 실태와 문제점, 김정명신, 문화과학사, 2004. 12, pp. 247 ~ 257
◇ [건국 60년] 대학 돈가뭄 기여 입학제로 해결, 아시아 경제, 김수희, 2008.8.14
◇ 3不정책, 누구를 위한 것인가?, 이기종, 국민대학교 교육연구소, 2008. 2, pp. 33 ~ 66
◇ 대학의 자치와 3불정책의 갈등, 2007. 5, pp. 233 ~ 238 (6pages)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청소년의 사례를 한가지 선택해 자세히 묘사하고, 이들이 보다 행복한 학교 생활을 하기 위해 어떠한 변화가 필요할지 대안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세요 여기서 변화의 대상은 특정한 사람, 학교, 정책, 법, 제도 등이 될 수 있습니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의 기본가치 제시하고 이 중에서 본인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가치는 무엇인지 그 이유를 예를 들어 설명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체계이론, 생태체계이론, 권력관계이론의 내용 각각 요약, 각 이론들의 지역사회복지에 대한 시사점
- 사회복지(노인복지센터)실습중간평가서 및 종결평가서
- 인간 마음의 구조를 P,A,C 자아로 구분하고 이를 구조에 따라 구분하면 다섯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P,A,C 자아 각각의 특성과 5가지 자아로 분류되는 과정, 그리고 5가지 자아가 나쁜 쪽 또는 좋은 쪽으로 자아의 치우침이 생길 때 어떤 특성을 보이는지 상세히 서술하세요
- 서천석 저, 그림책으로 읽는 아이들 마음 (창비)을 읽고 이 책의 전체적인 내용개요, 본문 중 가장 인상적인 부분과 그 이유, 자신의 경험에 비추어 아이들의 마음이 잘 반영된 책으로 추천하고픈 그림책 한 권(본문에 소개된 책이 아니어도 무방)등을 서술하시오
- 2주차 1교시에 학습한 사회복지전달체계의 개념을 토대로 현재 우리사회 복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용되고 있는 사회복지 서비스 전달체계를 찾아 어떠한 과정을 통해 사회복지 서비스가 제공되고 있는지를 조사하고, 장단점을 평가하시오.
- 사회복지가치에 대하여 설명하고 자신의 의견을 개진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