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삶, 인생) 기초능력][생애(삶, 인생) 필수능력][생애(삶, 인생) 발달이론][생애(삶, 인생) 개발학습]생애(삶, 인생) 기초능력, 생애(삶, 인생) 필수능력, 생애(삶, 인생) 발달이론, 생애(삶, 인생) 개발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생애(삶, 인생) 기초능력
Ⅲ. 생애(삶, 인생) 필수능력
1. 의사소통능력
2. 수리능력
3. 문제해결능력
4.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5. 자원활용능력
6. 대인관계능력
7. 정보능력
8. 기술능력
9. 조직이해능력
Ⅳ. 생애(삶, 인생) 발달이론
1. Ginzberg의 생애 발달 이론
1) 환상기(6-11세)
2) 잠정기(11-17세)
3) 현실기(17세 이후)
2. Super의 생애 발달 이론
1) 성장기(출생-14세)
2) 탐색기(15-24세)
3) 확립기(25-44세)
4) 유지기(45-64세)
5) 쇠퇴기(65세 이후)
3. Tuckman의 생애 발달 이론
1) 1단계(유치원-1학년)
2) 2단계(초등학교 1-2학년)
3) 3단계(초등학교 2-3학년)
4) 4단계(초등학교 4학년)
5) 5단계(초등학교 5-6학년)
6) 6단계(중학교 1-2학년)
7) 7단계(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
8) 8단계(고등학교 2-3학년)
Ⅴ. 생애(삶, 인생) 개발학습
1. 자아 인식의 이해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3. 일에 대한 태도 함양
4. 의사 결정 능력 함양
5. 인간관계 기술 배양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Ⅵ.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청소년기에는 큰 꿈을 품어 보기도 하지만, 꿈의 실현이 사실상 어렵다는 것을 실감케하는 체험을 거듭하는 가운데, 사람들은 조금씩 꿈의 크기를 줄인다. 현실과 타협하는 것이다. 현실과 타협하는 가운데 화려한 꿈들을 모두 포기하게 되면 그저 보통 사람으로서 작은 행복으로 만족하는 길만이 남는다. 정확한 통계는 아는바 없으나 청소년기를 지난 사람들의 가장 많은 숫자가 걷는 길이 아마 이 ‘보통사람의 길’이 아닐까 한다. 보통 사람으로서의 작은 행복을 무엇에서 찾느냐에 따라서 보통사람으로서의 길은 다시 여러 갈래로 나누어진다. 그것을 만약 먹고 자는 노래하는 따위의 일상적 쾌락에서 구한다면, 이 길은 쾌락주의적 인생 설계의 소극적인 경우에 해당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일상적 쾌락에서 작은 행복을 구하는 생활태도의 경우는 다루지 않기로 하겠다.
한국의 보통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작은 행복을 찾는 주된 곳은 가정이다. 현대에 있어서도 좋은 가정을 꾸미고 가족과 더불어 단란하게 사는 것을 삶의 보람으로 삼는 사람들은 한국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우선 마음에 드는 사람과 결혼을 하여 내집과 내 차를 장만하고 아들 딸 낳아서 훌륭하게 기르며 그들과 함께 남부럽지 않게 사는 것을 삶의 주된 목표로 삼고 싶다. 단란하고 즐거운 가정을 꾸민다는 것은 그 자체가 좋은 일이며, 그것을 위해서 애쓰는 가운데 공정한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을 어기는 일만 없다면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현상이다. 가정은 더욱 큰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공동체이며, 이 기본 공동체가 바르고 건전하게 형성되지 않고서는 더욱 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한 의미에서 훌륭한 가정을 꾸미는 일에서 삶의 보람을 찾는 보통 사람들의 생활 태도
- 참고문헌
-
◉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1
◉ 김동배, 인간행동이론과 사회실천, 학지사, 2003
◉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 학원, 1999
◉ 김경희, 발달심리학 생애발달, 학문사, 1999
◉ 김충기, 생애교육의 기초, 교학연구사, 1984
◉ 생애주기 영양학, 교문사
◉ Neil j. Salkind, 김남순 역,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199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 음식 소개(한국, 중국, 일본, 프랑스, 인도)
- 과학의 지식습득 방법 중 기존의 이론 중 하나를 제시하고 본인이 지식을 습득하는 방법 중 하나와 연결하여 논의하시오
- 사서가 되기 위해 준비하는 수강생은 모든 관종(공공, 학교, 대학, 전문, 특수) 도서관에서 근무할 수 있다 하지만 현실적으로는 모든 관종에서 근무할 수 있지 않고, 자신의 꿈과 적성, 기질에 따라 관종을 결정해야 한다 이에 자료선택 원리를 기반으로 자신이 근무하고자 하는 도서관 관종을 정하여
- 컴퓨터네트워크 통신 프로토콜 구성요소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 현 우리나라의 보편적 교육과정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 질 높은 보육과정의 운영과 개별 장애영유아 중심의 접근적 방법에 대해서
- 자원봉사활동 소감문
- 장애인의 사회 재활 개념과 실태를 파악하고, 변화하는 현대사회에서의 사회 재활 방향을 논하시오
- 사회복지정책에서 보편주의와 선별주의에 대해 각각
- 적응행동의 개념과 지적장애아동의 특성을 설명하고, 적응행동의 평가 방안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