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애(삶, 인생) 기초능력][생애(삶, 인생) 필수능력][생애(삶, 인생) 발달이론][생애(삶, 인생) 개발학습]생애(삶, 인생) 기초능력, 생애(삶, 인생) 필수능력, 생애(삶, 인생) 발달이론, 생애(삶, 인생) 개발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생애(삶, 인생) 기초능력

Ⅲ. 생애(삶, 인생) 필수능력
1. 의사소통능력
2. 수리능력
3. 문제해결능력
4. 자기관리 및 개발능력
5. 자원활용능력
6. 대인관계능력
7. 정보능력
8. 기술능력
9. 조직이해능력

Ⅳ. 생애(삶, 인생) 발달이론
1. Ginzberg의 생애 발달 이론
1) 환상기(6-11세)
2) 잠정기(11-17세)
3) 현실기(17세 이후)
2. Super의 생애 발달 이론
1) 성장기(출생-14세)
2) 탐색기(15-24세)
3) 확립기(25-44세)
4) 유지기(45-64세)
5) 쇠퇴기(65세 이후)
3. Tuckman의 생애 발달 이론
1) 1단계(유치원-1학년)
2) 2단계(초등학교 1-2학년)
3) 3단계(초등학교 2-3학년)
4) 4단계(초등학교 4학년)
5) 5단계(초등학교 5-6학년)
6) 6단계(중학교 1-2학년)
7) 7단계(중학교 3학년-고등학교 1학년)
8) 8단계(고등학교 2-3학년)

Ⅴ. 생애(삶, 인생) 개발학습
1. 자아 인식의 이해
2. 일과 직업 세계의 이해
3. 일에 대한 태도 함양
4. 의사 결정 능력 함양
5. 인간관계 기술 배양
6. 일과 직업의 경제적 측면 이해
7. 일과 직업의 교육적 측면 이해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청소년기에는 큰 꿈을 품어 보기도 하지만, 꿈의 실현이 사실상 어렵다는 것을 실감케하는 체험을 거듭하는 가운데, 사람들은 조금씩 꿈의 크기를 줄인다. 현실과 타협하는 것이다. 현실과 타협하는 가운데 화려한 꿈들을 모두 포기하게 되면 그저 보통 사람으로서 작은 행복으로 만족하는 길만이 남는다. 정확한 통계는 아는바 없으나 청소년기를 지난 사람들의 가장 많은 숫자가 걷는 길이 아마 이 ‘보통사람의 길’이 아닐까 한다. 보통 사람으로서의 작은 행복을 무엇에서 찾느냐에 따라서 보통사람으로서의 길은 다시 여러 갈래로 나누어진다. 그것을 만약 먹고 자는 노래하는 따위의 일상적 쾌락에서 구한다면, 이 길은 쾌락주의적 인생 설계의 소극적인 경우에 해당할 것이다. 그러므로 여기서는 일상적 쾌락에서 작은 행복을 구하는 생활태도의 경우는 다루지 않기로 하겠다.
한국의 보통사람들이 전통적으로 작은 행복을 찾는 주된 곳은 가정이다. 현대에 있어서도 좋은 가정을 꾸미고 가족과 더불어 단란하게 사는 것을 삶의 보람으로 삼는 사람들은 한국인의 많은 부분을 차지한다. 우선 마음에 드는 사람과 결혼을 하여 내집과 내 차를 장만하고 아들 딸 낳아서 훌륭하게 기르며 그들과 함께 남부럽지 않게 사는 것을 삶의 주된 목표로 삼고 싶다. 단란하고 즐거운 가정을 꾸민다는 것은 그 자체가 좋은 일이며, 그것을 위해서 애쓰는 가운데 공정한 사회가 요구하는 규범을 어기는 일만 없다면 국가와 사회를 위해서도 바람직한 현상이다. 가정은 더욱 큰 사회를 구성하는 기본 공동체이며, 이 기본 공동체가 바르고 건전하게 형성되지 않고서는 더욱 큰 사회의 건전한 발전을 기대하기 어렵다. 그러한 의미에서 훌륭한 가정을 꾸미는 일에서 삶의 보람을 찾는 보통 사람들의 생활 태도

참고문헌
◉ 권중돈·김동배, 인간행동이론과 사회복지실천, 학지사, 2001
◉ 김동배, 인간행동이론과 사회실천, 학지사, 2003
◉ 김지명, 에릭슨의 생애주기에 따른 위기상담에 대한 연구, 장로회신학대학교 신학대 학원, 1999
◉ 김경희, 발달심리학 생애발달, 학문사, 1999
◉ 김충기, 생애교육의 기초, 교학연구사, 1984
◉ 생애주기 영양학, 교문사
◉ Neil j. Salkind, 김남순 역, 인간 발달과 교육, 창지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를 담당하는 사회복지사로서 아동발달 이론 중 가장 적용하고 싶은 이론을 1개 선택하고 이유와 이론의 중요 개념과 내용
  • 학습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그들에게 자신들의 근접발달영역을 연결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어른들은 유아의 경험을 적합하게 하고 유아들의 사고를 내면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유능한 교사는 아동의 발달에서 본질적으로 부족한 것을 채워주면서 발달을 촉진할 수 있다.2. 비고츠키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과 내용비고츠키는 막스의 사상에 기초하여 지식의 기원은 사회-문화에 있다고 믿었고, 지식은 고정된 것이 아니라 형성되는 것이라

  • [교육행정] 진로교육
  • 발달 프로그램 등이 많이 개발되고 있지만, 이것은 현실과 동떨어져서 실효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 Q 설문조사 결과 많은 학생들이 진로교육의 일환으로 사회의 직업인들을 직접 학교로 초청하여 그들로부터 직접 직업설명을 듣고 싶어 한다. A 미국에서 있을 때, ‘커리어 데이’라는 진로의 날 행사를 본적이 있는데, 이날은 지역사회의 다양한 직업을 갖고 있는 소방관, 경찰, 교수 등을 학교에 초빙하여 그들이 직접 자신의 직업 소개를 하는 형식으

  • [기독교육] 성인전기를 위한 프로그램(단기선교훈련)
  • 능력, 그리고 문제해결 능력의 발달과정을 설명하였다.따라서 이 시기는 과학적 이론에 흥미를 갖게 되고, 철학적 의문을 가지고 자아를 탐구하고 사회나 정치문제를 비판적으로 보게 된다. 반면에 대부분의 청년들은 경험적, 실증적 기초가 약하기 때문에 자칫하면 문제를 단순화시키기 쉬우며 극단적인 관점에 빠질 정도로 사고의 유연성을 잃기 쉽다. 청년기에는 자아정체감이나 인생관이 확립되기도 하지만, 자기의 판단이 최고라고 믿고 남의 의

  • [인간행동] 자아심리이론
  • 생애에서 나온 자아심리이론Erikson은 자신의 삶에서 세 가지 문제를 해결해야 했다. ① 정체성의 혼란② 다운증후군인 넷째 아들 닐에 대한 무기력감③ 아버지와 함께 하는 것에 대한 갈망결국 Erikson이 제안한 전 생애에 걸친 발달이론은 자신의 어려운 삶의 문제를 창조적으로 해결하려 노력하는 과정에서 파생된 결과물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Erikson은 자신의 자아정체성 이론에서 40대에 경험하는 인생의 위기는 생산성을 통해 극복될 수

  • 아동발달론 - 에릭슨의 심리 사회적 발달 단계 이론
  • 인생초기에 여러 위기와 갈등을 겪으며 심리적 정체감을 형성하고 자아정체감 확립을 하였고, 이를 배경으로 그의 이론을 정립했다. 또 그의 가족배경과 유예기간은 그의 심리사회이론 정립에 영향을 미쳤다고 할 수 있다.2. 에릭슨(Erikson)의 심리사회적 이론Erikson은 인간 발달을 전 생애적인 관점에서 접근한 최초의 인물로, 발달의 사회적 맥락을 강조함으로써 Freud의 심리성적 발달의 5단계를 확장하여 8단계 이론을 정립하였다. 또한 Erikson은 인간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