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 심벌마크] 로고(logo, 심벌마크)의 개념, 로고(logo, 심벌마크)의 역사, 로고(logo, 심벌마크)의 의의, 로고(logo, 심벌마크)의 시대별 형태, 로고(logo, 심벌마크)의 인식경향, SK사의 로고(logo, 심벌마크) 사례로 본 활용 방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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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로고(logo, 심벌마크)의 개념

Ⅲ. 로고(logo, 심벌마크)의 역사

Ⅳ. 로고(logo, 심벌마크)의 의의

Ⅴ. 로고(logo, 심벌마크)의 시대별 형태
1. 아르누보 스타일
2. 초기 모더니즘 스타일
3. 아르데코 스타일
4. 후기 모더니즘 스타일
5. 포스트 모더니즘 스타일

Ⅵ. 로고(logo, 심벌마크)의 인식경향

Ⅶ. SK사의 로고(logo, 심벌마크) 사례
1. SK Group
2. 커뮤니케이션
1) 한글 가로형
2) 한글 세로형
3. 별색규정

Ⅷ. 로고(logo, 심벌마크)의 활용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Schechter는 이미지에 대한 로고의 기여도에 관심을 가졌는데 이미지에 대 로고의 기여도란 회사나 브랜드가 믿을만한지, 고품질을 제공하는지, 현대의 생활양식에 맞는 제품인지, 그리고 소비자가 사용하고자하는 제품인지 등을 소비자들이 어느 정도까지 그 로고에서 짐작할 수 있는지를 말하는 것이다. 이 연구에서는 체계적인 개인차를 통제하기 위해서 기본적인 회사명 혹은 브랜드명(회사명이나 브랜드명이 적힌 여러 개의 인덱스)을 제시하여 브랜드의 기여도를 측정하고, 로고(회사명이나 브랜드명 없이 컬러로 된 로고의 시각적 부분을 제시)를 제시하여 로고의 기여도를 측정하고 그리고 브랜드 전체(회사명 혹은 브랜드명과 로고를 함께 제시)를 제시하였다. Schechter는 브랜드 전체와 회사명 혹은 브랜드명 사이의 점수 차가 로고 디자인의 이미지 기여도를 결정한다고 판단했다. 실험 결과는 45%정도의 로고에서 점수 차는 거의 제로에 가까웠는데 이는 곧 로고가 회사명이나 브랜드명을 강화시키지도 약화시키지도 않았다는 사실을 말해준다. 그러나 나머지 브랜드들의 경우에서는 시각적 요소들이 확실히 이미지를 긍정적으로 향상시키는 효과를 나타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의 연구에 의하면 성격이나 추상적 묘사, 단어표현 같은 요소보다는 시각적 아이콘의 그림과 글자 상징이 이미지를 더 향상시켜 주었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의 연구에서, 이미지 기여도가 가장 높았던 로고는 모토롤라, 뷰익, US 웨스트, 머큐리, 캐딜락, 나이키 등 여섯 개 회사의 로고였다. 이미지 기여도가 가장 낮았던 로고, 즉 브랜드 전체의 점수가 회사명이나 브랜드명만 있을 때보다 낮았던 경우는 콘티넨탈 보험사, 미놀타, 인피니티, 랜드 오

참고문헌
경노훈, 시각디자인과 브랜드이미지
경노훈(1995), 경영에 성공하려면 기업이미지를 디자인하라, 21세기북스
김호곤, 디자인이 경쟁력이다, 한누리 미디어
김보현(2002), 패션 브랜드의 컬러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성균관대학교 석사논문
모던워커(1996), 파워 오브 컬러, 교보문고
임연웅, 디자인, 그 쓰임새와 꾸밈새 : 디자인과 생활 학문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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