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그소우]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정의와 특징,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효과,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절차와 주의사항, 향후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과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직소우Ⅰ협동학습, 직소우Ⅱ협동학습,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 문제점, 직소우(과제분담학습,JIGSAW)협동학습 내실화과제
- [지그소우] 직소우협동학습(Jigsaw학습방법)의 개념, 직소우협동학습(Jigsaw학습방법)의 요소와 특성, 직소우협동학습(Jigsaw학습방법)의 단계와 전개방법, 직소우협동학습(Jigsaw학습방법)의 사례와 주의사항 분석
- JIGSAWⅠ(직소우Ⅰ,지그소우Ⅰ)협동학습모형, JIGSAWⅡ(직소우Ⅱ,지그소우Ⅱ)협동학습모형, JIGSAWⅢ(지그소우Ⅲ)협동학습모형,평가
- [열린교육]열린교육의 의미,구성요소,특징, 열린교육의 수업절차,지도내용,분류별수업모형, 열린교육의 성취효과,제고과제,제언 분석
- 직소우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Ⅱ(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직소우Ⅲ(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실천과제
- 목차
-
Ⅰ. 서론
Ⅱ.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정의
Ⅲ.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특징
Ⅳ.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효과
Ⅴ.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절차
Ⅵ.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주의사항
Ⅶ. 향후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과제
Ⅷ.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Jigsaw학습은 소집단 구성원 상호간의 협력과 도움을 주고받는 수업 형태로써 개별학습에서 개인간의 경쟁을 통해 발생될 수 있는 이기심, 시기심과 협동심의 부족 등을 보완할 수 있는 바람직한 학습 모형이다. 실과의 4영역 (다루기, 만들기, 가꾸기 및 기르기, 건사하기)의 학습활동은 실천적이고 조작적인 활동에 의해 문제를 해결하도록 학습이 전개되어야 한다. 학급의 모든 구성원이 동일 주제를 해결하는 단일활동의 학습 형태로는 여러 가지의 측면에서 운영의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단일교과내에서의 주제병합활동을 통한 Jigsaw 학습형태로 수업을 전개하는 것도 고려해 볼 여지가 있다고 하겠다. 학년과 영역의 특성에 따라서 Jigsaw 학습형태의 적용 방법과 범위가 달라질 수 있을 것이다. 다루기, 만들기, 가꾸기 및 기르기, 건사하기의 모든 영역에 적용하는 것은 아니고 영역의 특성과 지역, 학교, 학년의 여건을 고려하여 적절히 적용하면 될 것이다.
Ⅱ. 직소우학습방법(Jigsaw협동학습)의 정의
Jigsaw모형은 Elliot Aronson과 그 동료들에 의해서 개발된 학습 모형이다. 이 모형은 학생들이 배워야 할 주제를 5-6명이 한 팀(모집단)으로하여 구성원(전문조)수에 맞게 하위 주제(소주제)로 나누어 공부한 후, 전문가(전문조)로서 다른 구성원들에게 책임지고 가르치고, 다른 소주제에 대해서는 동료에게서 배우는 개인의 책무성을 요구하는 수업 형태이다. 동료들 간의 극단적인 상호 의존적 환경을 구성하게 되어 어느 누구도 집단 내 다른 동료의 도움 없이는 학습이 불가능하게 되어 있으며 구성원이 모두 자기가 맡은 하나의 소주제에 관한 한 최고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서 도서관, 서점, 백과사전, 교과서, 다른 사람과 대화하는 활동, 그리고 기타 활동을 통한 정보 수집 과정에서 조사, 탐구, 실험 등의 방법이나 정보 해석 방법을 배우게 된다. 교사는 학습 집단의 주된 자료원이 아니라 오히려 집단 구성원들을 서로가 주된 학습 자료원이 된다.
- 참고문헌
-
○ 권륙상,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유풍출판사, 2003
○ 김정효, 현대 초등수학 교육에서의 협동학습: 인식론적 증거와 그 활용, 현대 초등교육의 탐색, 정확실 교수, 정년기념 논문집 간행위원회(편), 서울 : 교육과학사, 1995
○ 신명희 외,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 2001
○ 이동원, 인간교육과 협동학습, 서울: 성원사, 1995
○ 정문성, 협동 학습의 이해와 실천, 서울 : 교육과학사, 2004
○ 케이건, 수원기독초등학교 협동학습연구모임 역, 협동학습, 디모데, 1999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직소우(JIGSAW,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의의, 직소우(과제분담학습) 절차, 직소우Ⅰ협동학습 개념,단계, 직소우Ⅱ협동학습 개념,단계
-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요소,적용조건,유의점, JIGSAW(직소우,과제분담학습)협동학습 단계,내용, JIGSAW협동학습 방법
- 협력학습 의의, 협력학습 수업절차, 협력학습 역할, 협력학습 JIGSAW(직소우)수업모형, 협력학습 STAD(모둠성취분담)모형, ICT활용교육
- 협동학습모형, JIGSAWⅢ(과제분담학습,직소우Ⅲ)협동학습모형
- [협동학습모형]STAD 협동학습, CIRC 협동학습, 자율적협동학습, JIGSAW(직소우,지그소우) 협동학습, GI(집단조사학습) 협동학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활동계획안 소중한 나의 몸 수업지도안
- 인간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독일의 유아교육제도00
- 아동학대 또는 아동방임의 상황에서 적용되어야 할 아동복지 원칙에 대해 토론하시오
- 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 대상자 선정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 제도가 법적 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 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