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고프로그래밍] 교수방법의 유형 고찰과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의 개념,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 수업의 특징,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 수업의 논쟁,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 수업의 개발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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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교수방법의 유형
1. 지시적 교수(Direct teaching)
2. 안내적 교수(Guided teaching)
3. 발견적 교수(Discovery teaching)

Ⅲ.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의 개념

Ⅳ.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 수업의 특징

Ⅴ.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 수업의 논쟁

Ⅵ. LOGO프로그래밍(로고프로그래밍) 수업의 개발 방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오늘날 학교 교육에서는 정보량의 증대와 현대 사회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하여 학생들이 현상을 올바르게 파악하고 이해하는 안목과 주어진 문제를 올바르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방안의 하나로 문제해결이 중요한 학습활동 중의 하나로 등장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 현실은 학생들의 사고 과정보다는 사고의 결과에 더욱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학생이 어떻게 사고하고, 어떠한 전략을 이용하여 사고했기 때문에 어떤 결과를 가져왔는가 보다는 단순히 나타난 결과에만 관심을 기울이고 또 그것으로 학생들의 개인차를 설명하려고 한다.
Sherwood는 금세기의 교육과정 개발에 있어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는 문제해결 과정 신장이며, 교실에서 컴퓨터 소프트웨어가 급증함에 따라 교사들은 높은 수준의 문제해결과정 개발에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것이라는 생각을 하므로 교육용 소프트웨어의 이용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또한 컴퓨터, 사고, 문제해결, 학습의 전이에 대한 연구는 컴퓨터 언어 프로그래밍에 주로 관련되어 이루어져 왔다고 비판하면서 컴퓨터와 적절한 소프트웨어가 교육과정과 효율적으로 통합된다면 문제해결 신장을 위하여 학생들은 그들 스스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가면서 학습하게 될 것이고 교사들은 컴퓨터를 사용하지 않고 이루어지는 어떤 활동을 도와주게 될 것이라고 하였다. 이처럼 문제해결과정의 신장을 위하여 컴퓨터 언어 프로그래밍에 의존하는 것보다 도구용 소프트웨어에 의한 컴퓨터의 활용을 강조하고 있어 문제해결과정의 신장을 도와주는 데이터베이스 프로그램의 활용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지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Ⅱ. 교수방법의 유형
1. 지시적 교수(Direct teaching)
지시적 교수는 많은 연구자들에 의하여 독자적으로 연구, 개발되어 온 교수 방법이다. 그러기 때문에 지시적 교수에 대한 정의도 학자에 따라 각기 다르다. Joyce & Weil는 지시적 교수(direct teaching)를 교사가 학생들에게 새로운 개념이나 기술을 설명하고 학생들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연습을 해 봄으로써 그들의 이해를 조사해보고 교사의 지도하에 계속 연습하도록 격려해 주는 교수 형태이며 학생들이 단계적인 방법으로 기본적인 기술과 지식을 학습할 수 있도록 하는 데 목적을 두는 교수 방법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 박미숙(1991), LOGO를 이용한 문제해결력 신장을 위한 수업모형 설계,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백영균(1992), LOGO프로그래밍, 서울 : 양서원
◎ 이옥화(1993), LOGO프로그래밍의 교육적 의의와 실천 방안 모색, 교육공학 연구, 제 8권 제1호, 81-102
◎ 조미옥(1991), LOGO프로그래밍의 안내적 교수법을 통한 인지 모니터링 전략의 발달, 교육공학, 제 5권 제 7호, 161- 180
◎ 장혜원(1991), LOGO언어의 수학 교육적 고찰,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허영주(1991), 컴퓨터 프로그래밍 학습이 수학적 문제해결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연구, 동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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