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청소년약물남용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6.2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문제제기


Ⅱ.본 론

1. 청소년 약물남용에 대한 정의

2. 청소년 약물남용의 원인

3 . 청소년남용 약물의 종류

4. 청소년 약물남용 실태 및 현황

5 .청소년 약물남용에 관한 법규와 사례

6 . 청소년 약물남용의 해결을 위한 대책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문제제기
1960년대 이후 커다란 사회문제로 부각된 약물 남용은 이제 더 이상 개인의 문제가 아닌 모든 이의 문제로까지 치닫고 있다. 외국뿐만 아니라 우리의 현실도 약물 남용이 이미 위험수위를 넘어섰지만 이렇다할 대책이 없는 것이 현실이다.
우리나라 마약류 사범은 1992년(2,968건)을 고비로 빠르게 늘고 있다. IMF가 터진 직후인 1998년(6,947건) 1/4분기에는 그 수가 40%나 크게 증가하기도 했다. 10대가 전체의 80%(6,175건)인 환각물질은 여전히 전체 약물 사범 중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흔히 약물남용이라 하면 약을 필요이상으로 복용해서 빚어지는 것으로 이해하고 있으나 이것은 약물과용이지 약물남용이 아니다. 약물남용이란 ‘향정신성 약물 향정신성 약물은 정신을 향해서 작용하는 약물을 말하며, 정신은 뇌에서 나오고, 뇌는 중추신경계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향정신성 약물은 중추신경계에 작용하는 약물을 말한다.
의 비의학적 사용을 말한다. 즉 치료나 예방을 위한 의학 본래의 목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정신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거나 신체적인 질병에 걸리게 되거나, 혹은 약물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데에만 관심을 갖게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강박적이고 습관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약물남용의 대상 또한 일정계층이 아닌 청소년, 주부 등 일반인에게까지 확산되어 상당히 심각한 상태이다.
우리 나라의 경우 90년대에 들어오면서 사회가 점차 개방화, 향락화 되면서 그 문제가 점차 심각해지고 있다. 특히 청소년의 약물사용문제도 점차 사회 문제화되고 있는데 90년대 후반 전국 3만 여명을 대상으로 한 소변검사에서 우리나라 청소년 1,000 명당 12명 가량이 신체장애의 위험이 높아 판매가 금지된 약물을 복용하고 있다고 보고하였다. 또한 마약퇴치운동본부가 '1997년 12월 전국의 중, 고등학교 9,79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실태조사에 따르면, 많은 수의 청소년들이 술, 담배를 비롯한 각종 약물을 사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1) 표갑수, 「아동․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1996

2) 박명윤, “약물남용”「청소년 문제론」, 한국청소년 연구원, 1992

3)「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와 대책」, 현대사회 연구소, 1992

4) “희망을 만드는 사람” ,「약물사용청소년에 대한 개입전략과 실천기법」, 밀알복지회 약물상담센타․A Grain Welfare Service Substance Abuse Counseling Center

5)「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상담」, 청소년대화의 광장, 1994

6) 장진경, 「청소년 약물남용 예방 및 재활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선행연구고찰」, 숙명여자대학교, 1998

7) 고흥경․김명, 「서울시내 일부 청소년의 약물남용 실태에 관한 조사 연구」

8) 주왕기,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와 예방대책」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금연교육]청소년금연교육의 정의,목적,필요성, 청소년금연교육의 기본방침,실시,동기유발상담, 청소년금연교육의 쟁점,발전과제
  • 청소년금연교육의 동기유발상담, 청소년금연교육의 쟁점, 향후 청소년금연교육의 발전과제 분석Ⅰ. 서론Ⅱ. 청소년금연교육의 정의Ⅲ. 청소년금연교육의 목적Ⅳ. 청소년금연교육의 필요성1. 성인병 등 각종 질병의 예방2. 비행예방3. 약물남용 예방 4. 건강한 생활 습관 형성5. 대인관계 유지 증진 6. 기타 Ⅴ. 청소년금연교육의 기본방침1. 학교 주도 및 학생회 중심의 예방적 금연지도 강화2. 학생 중심의 자발적 금연 유도3. 가정 및 사회와 연

  • [사회문제론] 약물남용과 중독의 현황과 문제점에 대한 분석과 대책
  • Ⅰ. 서론1. 문제제기약물 남용은 개인의 정신적, 신체적 황폐화 뿐만 아니라 사회적 문제를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문제라고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구한말 아편으로 시작된 약물남용은 현재 흡입 환각물에 이르기까지 종류도 매우 다양해지고, 사용연령층 또한 청소년에서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반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 약물 남용이 중요한 문제가 되는 것은 약물 남용이 우리 사회에 미치

  • [사회문제] 청소년 약물남용
  • 사회문제론약물남용문제Ⅰ. 서론Ⅱ. 본론1. 약물의 개념과 종류2. 약물남용의 정의 및 특징1) 약물남용의 정의2) 약물남용의 특징3. 청소년의 이해4. 약물남용의 동기와 단계1) 약물남용의 동기2) 약물남용의 단계5. 청소년 약물남용의 문제 및 특성1) 개인적 특성2) 사회․문화적 환경6. 청소년 약물남용의 실태7. 청소년이 자주 사용하는 약물1) 술2) 담배3) 흡입제8. 청소년 약물 남용의 대책Ⅲ. 결론

  • [청소년문제] 청소년음주 및 약물에 대하여
  • 약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하여 정신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거나 신체적인 질병에 걸리게 되거나, 혹은 약물을 구입하고 사용하는 데에만 관심을 갖게 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초래함에도 불구하고 강박적이고 습관적으로 약물을 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약물남용의 대상 또한 일정계층이 아닌 청소년, 주부 등 일반인에게까지 확산되어 상당히 심각한 상태이다. 우리나라의 경우 90년대에 들어오면서 사회가 점차 개방화, 향락화 되면서 그 문제가 점차 심

  • [아동복지]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 사회사업 전문직으로 자리 잡게 되었으며,현재 학교사회사업은 선진국은 물론이고 개발도상국에서도 매우 활발하게 실천되고 있다. 일본이나 프랑스 등의 예외를 제외하고 대부분의 국가에서 청소년 문제 해결과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서비스를 위해 학교사회사업가를 고용하고 있으며 미국, 캐나다, 영국, 독일, 호주, 홍콩, 등의 국가에서는 학교사회사업가의 활동이 매우 활발할 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폭력, 약물남용, 혼전임신, 무단결석, 등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