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성DMB 지상파재송신] 위성DMB의 도입목표,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입장,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현주소,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논의,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정책 제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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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위성DMB의 도입목표

Ⅲ.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입장
1. 방송위원회
2. 기타 정책기관들
3. 방송사업자
4. 학계
5. 찬반의 배경

Ⅳ.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현주소

Ⅴ.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논의

Ⅵ. 위성DMB 지상파재송신의 정책 제언
1. 제1안
2. 제2안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매체 산업적인 측면에서 보면 DMB의 도입은 다양한 변화를 가져온다. 새로운 매체의 등장은 기존 컨텐츠를 이용하는 새로운 창구의 역할을 할 수 있다. 완성된 컨텐츠를 이미 보유하고 있는 사업자 입장에서 새로운 창구의 등장은 추가적인 수입의 발생으로 이어질 수 있다. 반면에 새로운 매체는 기존 매체 시장의 소비 패턴에도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따라서 매체 시장의 특성과 사업자의 이해관계에 따라서 뉴미디어의 도입에 대한 반응이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경우에 따라서는 새로운 기술을 이용한 혁신적인 매체의 도입은 기존의 사업자로서는 경쟁할 수 없을 만큼 탁월한 서비스를 바탕으로 우월한 시장 지위를 점할 수 있다. 이런 경우 기존 사업자의 이해가 어느 정도 보호되어야 하느냐도 정책적 판단이 필요한 부분이다. 한편 새로운 매체가 시장에서 안정적으로 보급되기 위해서는 새로운 매체의 속성을 반영하는 정책적 지원이 필요한 경우도 있다. 뉴미디어의 도입과 관련된 정책 결정은 새로운 매체의 고유한 특성, 기존 매체 시장의 상황 및 거시적인 발전 목표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하여 이루어져야 한다. 전통적인 방송산업의 규제 패러다임은 전파의 희소성으로 인한 진입규제, 전파의 침투성과 내용 규제, 방송의 다원화와 관련된 소유권 규제 등 주로 공공성을 강조하였다.
이에 비해서 다채널 다매체 시대의 새로운 방송 매체 정책은 다양한 매체가 시장에서 공정한 경쟁을 벌이며 수용자들의 복지를 증진시킬 수 있는 부분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고 할 수 있다. 케이블 TV와 위성방송 등 다채널 매체가 등장하면서 방송환경과 새로운 방송 미디어에 대한 정책은 급속한 변화를 겪게 된다. 특히 뉴미디어의 도입과 더불어서 지상파 방송의 재송신 문제는 방송 정책 분야에서 항상 뜨거운 감자였다. 방송 컨텐츠 중 가장 많은 시청자들이 선호하는 지상파 방송 신호를 재전송하는 이슈는 수용자 복지, 저작권, 케이블 TV의 역외재전송, 의무재전송, 전송되는 중앙 네트워크의 사업자 지위, 수도권 지상파 방송의 전국 방송화, 지역방송 사업자의 이해관계, 뉴미디어 사업자 진흥 등의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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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용한, 지상파 DMB 서비스, 정보처리학회지, 2004
방송위원회, DMB, 데이터방송 및 DMC 등 디지털방송에 관한종합계획>, 제3기 디지털방송추진위원회, 2003
송종길, 다매체 다채널 시대 국내재송신 정책수립 방안에 관한 연구』, 현안연구 01-02, 한국방송진흥원, 2001
이규화, 위성방송의 지상파 재전송문제 어떻게 볼 것인가 매체간 균형발전, 2001
이광직, DAB의 기술적 특성 및 정책방향, 방송연구, 2000
주정민, 지상파 DMB 서비스 도입과 매체간 위상정립 방안, 지상파 DMB 서비스의 시장과 정책, 한국미디어경영학회 주최 학술세미나 발제논문,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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