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각운동]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운동,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시지각운동,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청지각운동, 장애인의 지각운동능력 향상 효과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장애인교육 관련 법

Ⅲ. 장애인치료교육의 의의

Ⅳ. 뇌성마비아(뇌성마비장애인)의 지각운동

Ⅴ. 정신지체아(정신지체장애인)의 지각운동
1. 큰 근육운동 활동
2. 작은 근육 활동
3. 시각화 활동
4. 청각·운동의 협응활동

Ⅵ.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시지각운동
1. 융통성 있는 제시
2. 실패 피하기
3. 교정해 주기
4. 문화실조 아동
5. 보조수단
6. 훈련의 양
7. 계속적인 평가
8. 운동, 언어, 지각의 통합
9. 감각양식의 통합
10. 긍정적인 분위기
11. 좋은 동료관계 만들기
12. 주의집중의 지속
13. 자기 지시(self-direction)
14. 아동의 참여
15. 창의적인 지도

Ⅶ. 시각장애아(시각장애인)의 청지각운동
1. 제1단계(소리의 인식)
2. 제2단계(소리의 확인)
3. 제3단계(소리의 출처)
4. 제4단계(소리의 구별)

Ⅷ. 장애인의 지각운동능력 향상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지각이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는 기능이며, 지적 행동의 한 과정이라 할 수 있다. 즉 지각, 기억, 상상, 사고로 이어지는 일련의 지적 행동의 일부로 파악되어야 한다. 지각은 수용 기관의 종류에 따라서 시지각, 청지각, 촉지각으로 분류하고, 형식적 범주에 따라 공간 지각, 시간 지각, 운동 지각으로 분류된다. 지각과 운동의 관계는 불가분의 관계에 있으며, 감각기관에 의해서 받아진 자극은 뇌의 위치에서 판단되어져 운동이라는 형태로 표출되어진다. 지각은 외계의 사물을 인지하는 중요한 작용으로 지각에 장애가 있으면 글자를 읽거나 쓰거나 셈하기 등의 학습 활동에 방해가 되며, 일상생활의 적응에도 영향을 미친다. 뇌성마비아의 지각 장애에 대해서는 공간 지각의 장애를 시작으로 눈과 손의 협응 운동의 장애, 그림과 배경 반전의 장애, 크기나 거리 등의 항상성의 장애, 비전도성의 장애 등이 되고 있다. 이러한 지각의 제 문제는 다소는 뇌 기능 부전의 영향은 있을지라도 중요한 요인은 경험이나 체험의 부족이 크게 관여하고 있다고 생각되어 상지 동작을 통해 지각의 경험과 자극을 촉진시키고자 한다.

Ⅱ. 장애인교육 관련 법
장애인 교육을 위한 특수교육진행법이 1977년에 제정되고 1981년에 심신장애자복지법이 제정되었다. 이것이 1989년 12월과 1999년 1월 2차에 걸친 장애인복지법 개정이 있었고 장애인 인권헌장이 전문132개조로 제정되어 1998년 12월 9일(세계인권선언 50주년 기념일)에 선포되고 장애인복지법과 장애인고용촉진 등에 관한 법률 등이 다시 개정보완된 것은 그만큼 사회의 인식이 높아졌다고 볼 수 있다. 장애인복지는 󰡒모든 국민은 인간다운 생활을 할 권리를 가진다󰡓는 헌법정신과 장애인복지법의 󰡒장애인은 개인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존중받으며 이에 상응하는 대우를 받는다󰡓는 규정과 1975년 발표된 장애인권리선언에서 주장하고 있는 󰡒장애인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존중되는 권리를 출생하면서부터 갖고 있다󰡓는 규정(장애인 권리선언 제3조)에 입각하여 논의되어야 한다.

참고문헌
◎ 김승국, 특수교육학개론, 양서원, 1989
◎ 김영환·김원경·이유훈·정동영, 발달 장애아의 지도 프로그램,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4
◎ 김명숙, 운동이 시각장애인의 보행형태에 미치는 영향, 박사학위논문, 서울대학교 교육대학원, 1994
◎ 박영자, 뇌성마비아의 시지각-운동능력 특성,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7
◎ 심규학, 뇌성마비 아동의 지각-운동 통합 능력의 평가 및 분석, 미간행 석사학위 청구 논문, 연세대학교 보건대학원, 1991
◎ 이상복, 지각-운동 발달 훈련 프로그램, 도서출판 특수교육, 1993
◎ 이순형, 특수아동의 발달과 지도, 중앙적성 출판사, 199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장애아부모교육] 장애아 부모교육과 부모교육 프로그램
  • 장애아동은 일반학교를 선택하여야 할 것인지 특수학교에 보내야 할 것인지 결정하기 매우 어렵다. 대부분의 경증이나 중등 정도의 장애아동이 학교에 들어가기 전에 학습준비 능력을 평가받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경한 장애아동은 학교에 입학하여 연령이 많아져도 확인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아동의 대부분은 교육가능급 정신지체아, 학습장애아 혹은 정서장애아동들이다. 또한 경도 청각이나 약시아동들은 칠판에 쓰여진 적절한 지시

  • [특수]특수교육학 개론 정리
  • 청아 : 청각장애아 가운데 특히 청각이용에 의한 communication의 가능성을 가진 아동.< 특수아지도 >* 정 의청각장애 : 청력 손상이 너무 심하기 때문에 아동이 보청기를 사용하든 안하든 간에 청력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처리하는 데 장애가 있는 상태를 의미하며, 이러한 장애가 교육수행능력에 불리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 다시 난청과 농으로 구분.농 아 : 어떤 소리는 지각할 수 있을지라도 담화를 듣거나 이해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있는 아동.

  • [사회복지]장애인 복지정책의 현황 및 개선방향
  • 장애인의 정의와 장애인 복지란(1) 장애인의 정의 일반적으로 장애인은 신체 또는 정신의 장애로 인해 생활에 불편한 사람으로 이해된 다. 그러나 장애인의 문제를 보다 구체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다음 몆가지 측면에 서 그 의미를 고찰할 필요가 있다.첫째, 장애인이란 해부학적, 신체구조학적, 지능 및 심리적인 이상성이나 상실한 사람 을 의미한다. 따라서, 장애인이라 하면 시각 장애인, 지체 장애인, 언어 장애인 , 정신 지체인 , 정서 장애

  • 언어장애의 재활
  • 지체가 나타난 다.생 활 연 령신 체 발 달언 어 발 달 6개월혼자 앉기옹알이12개월서기, 첫발 떼기초어(첫말시작) 18∼22개월혼자 걷기두 단어 연결해서 말하기 정상아동의 발달단계 2) 청각장애- 언어는 일차적으로 귀를 통해서 소리를 듣고 말을 습득하기 때문에 청력손실, 청각 식 별문제, 청각인지문제를 가진 아동들은 소리를 잘 못 듣거나 잘못 이해하므로 언어장애 가 필수적으로 나타날 수 있다.3) 지적능력의 지체- 언어를 습득

  • [장애인복지] 청각장애, 언어장애
  • 청각적인 과정에 의하여 습득할 수 있는 자로서 정상인과 같 은 노력을 기울여도 언어능력이나 학력 면에서 정상 범위 내에 들어갈 수 없는 경우② 난청: 통상적인 방법, 즉 청각에 의하여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자로서 적 절한 지도와 교육적 배려, 전기적 자극, 개인지도 등으로 노력하면 늦든 빠르든 언어능력이나 학력 등이 거의 정상 범위 내에 들어갈 수 있는 경우(3) 우리나라에서 법으로 정하고 있는 청각 장애의 정의우리나라 장애인복지법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