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 교육운동의 주체, 교사의 주체성] 교육과정의 의미, 교육과정의 변천, 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 교육운동의 주체, 교사의 주체성,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심층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7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교육과정의 의미
1. 교육과정의 어원(語源)
2. 제 학자들의 교육과정 정의

Ⅲ. 교육과정의 변천
1. 교과중심 교육과정
2. 경험중심 교육과정

Ⅳ. 교육주체의 네트워크화

Ⅴ. 교육운동의 주체
1. 교육운동을 누가 주도할 것인가
2. 교육모임은 교육운동에 대해 물적 토대를 갖는다
3. 고추가루는 빨간 것만으로 부족하고, 매워야 한다

Ⅵ. 교사의 주체성

Ⅶ. 교육과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에 있어서의 ꡐ새로움ꡑ은 어떠할까? 아마도 거의 모든 사람들이 고개를 끄덕일 거라고 한다면 지나친 표현일까? 그렇다. ꡐ이제는 무엇인가 변해야 하는데...ꡑ하며 말끝을 흐리는 우리들 자신을 들여다보자. 그 속에 샘이 있고 길이 있음을 더 이상 외면해서는 안 될 것이다.
먼저 자신이 교육 공동체 구성원임을 확인하고 자신의 위치에서 할 수 있는 자그마한 실천을 행해야 한다. 또한 혼자가 아니라 함께 할 수 있는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병행하고 그것이 지속 가능하면서도 일관성 있게 이루어지도록 스스로를 격려해야 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교육주체간의 연계가 가능하게끔 적극적인 문제제기와 함께 삶의 한 부분으로서 교육문제를 바라볼 수 있어야 할 것이다.
교육은 결코 나 홀로 떨어져서 움직이는 것이 아니다. ꡐ교육문화ꡑ라는 말에서 보이듯 사회전반에 걸쳐 관계를 맺고 있으며, 어쩌면 전혀 어울리지 않아 보이는 것도 포함할 수 있는 커다란 유기체라 이름할 수도 있겠다. 이 속에 내 것과 당신 것을 담아보고 싶다. 그래서 그 다양함을 담아 우리의 것으로 세상에 내 보이고 싶다. 서로를 살리는 교육마당은 아주 먼 어느 곳에 있는 그림자가 아니라 바로 우리들 곁에 있는 자그마한 움직임이라 할 것이다.

Ⅱ. 교육과정의 의미

1. 교육과정의 어원(語源)

교육과정(敎育課程)이라고 부르는 용어는 영어의 curriculum 이라는 말을 번역해 놓은 것이다. 우리 나라는 물론 구미(歐美)를 막론하고 교육적 논의에서 교육과정이란 말은 매우 광범위하게 쓰이고 있다. 넓게는 `학교가 가르치는 모든 것`으로 좁게는 `특정한 학년·학생들

참고문헌
▷ 송병순(2002), 한국 교육의 현실과 이상, 문음사
▷ 송기창(1999), 한국에서 사교육의 성장과 공교육의 위기, 한국 교육 연구소
▷ 이군현(1992), 교육행정학, 과학과 예술
▷ 이성호, 교육과정 개발의 원리, 학지사
▷ 이성호(1999), 남·북한의 유아 교육제도와 교육과정 비교 연구, 한국 교원대학교
▷ 오영희(2003), 최신유아교육개론, 21세기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통일교육] 통일교육의 필요성, 통일교육의 지도원칙, 통일교육의 변천과정, 통일교육의 동향, 통일교육의 문제점,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 심층 분석
  • 문제점Ⅶ. 통일교육의 방향 Ⅷ. 향후 통일교육의 개선 방안1. 교육 주체의 자율성과 정치적 중립성 보장2. 통일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의 수용3. 조화 원리에 충실한 통일 교육4. 통일 교육의 포괄적 접근5. 네트워크화 및 통일 교육센터 운영Ⅸ.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우리가 말하는 통일 교육이란 분단된 조국의 통일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개념이라 함은 보편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지만, 개념 분석을 할 때 단순히 사전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국어교육학] 고교문학을 통한 독서지도법 연구-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중심으로 -
  • 분석3. 연구문제점과 한계Ⅱ 이론적 배경1. 독서지도 이론1) 스키마이론2) 텍스트 분석 이론2. 염상섭 소설에 대한 문학사적 고찰1) 염상섭 소설의 문학사적 의의2) 삼대의 소개Ⅲ 염상섭의 소설 삼대를 통한 독서 지도 방안1. 등장인물의 변화과정에 따른 독서지도1) 주동적 인물2) 반동적 인물2. 분석적 의미에서의 독서지도1) 인물의 유형화2) 묘사의 경향3. 내용의 전개 및 흐름에 따른 독서지도1) 가족사 소설을 이해시키기2) 3.1운동 이후의

  •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중학교 3학년 국사교과 -VII개화와 자주운동
  • 교육의 필요성을 기반으로 하여, 더욱 효과적으로 국사과목을 교수학습하기 위한 방법으로, 현재 국사교육에서의 문제점을 찾아 개선방법을 제시하고 창의적인 교수학습과정을 설계하려고 한다. 2. 단원소개와 선정 이유 2.1 단원의 소개교과 명: 중학교 국사대 상: 중학교 3학년 단원 명: VII 단원. 개화와 자주운동소단원 : 1. 흥선 대원군의 정치2. 개항과 개화운동3. 동학 농민 운동과 갑오개혁2.2 단원의 중심 내용이 단원은 통시적으로 구성되어

  • 민족주의 사관과 객관적 역사인식
  • 의미를 갖는지 생각해 보게 하는 역사교육이 현재 흐르고 있는 역사와 미래의 역사를 탐색하는데 가치가 있을 것이다.우리 조에서는 현재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역사관과 서술방식을 교과서 분석을 통해 도출하고 고찰하여 앞으로의 역사교육은 어떻게 이루어 져야 할지, 교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 것 나을지 탐색해 보고 구체적인 방안과 그에 따른 교수 학습 과정안을 구성해 보았다.Ⅱ. 역사관, 역사서술의 관점 1. 한국의 민족주의(1) 한국 민족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