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주체사상] 북한 주체사상의 개념, 북한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북한 주체사상의 원칙, 북한 주체사상의 체제, 북한 주체사상적 주체사관, 북한 주체사상의 실태, 남한 자유민주주의사상과 북한 주체사상의 비교, 북한 주체사상의 비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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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북한 주체사상의 개념

Ⅲ. 북한 주체사상의 형성배경

Ⅳ. 북한 주체사상의 원칙

Ⅴ. 북한 주체사상의 체제

Ⅵ. 북한 주체사상적 주체사관

Ⅶ. 북한 주체사상의 실태

Ⅷ. 남한 자유민주주의사상과 북한 주체사상의 비교

Ⅸ. 북한 주체사상의 비판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북한의 주체사상은 인민대중이 무궁무진한 힘의 소유자이고 역사의 창조자이지만, 인민대중이 무궁무진한 힘의 소유자이고 역사의 창조자이지만, 인민대중 스스로 조직화·의식화할 수 있는 역량이 없기 때문에 사실상 큰 힘을 발휘하지 못했다고 평가하면서, 올바른 지도 즉 선진사상을 불어넣고 조직을 구축하도록 하는 ꡐ수령의 지도ꡑ를 유토피아로 향한 필연적 요건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인민을 중요시하는 이론을 앞세워서 이야기 하지만 그 뒤에는 이처럼 한사람을 위한 한사람의 권력을 위한 논리가 나오는 것이다. 그를 위해서 이러한 논리가 생겨난 것이지 인민을 위해 생겨난 사상이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또한 유토피아로 나아가기 위한 혁명 건설과 지도지침을 제공함으로 인해 전투적 구호의 제시, 대중운동의 조직과 지도, 혁명적 사업방법과 인민적 사업작풍 등을 제시하고 있다. 건설의 혁명의 주인은 인민대중이므로 자발적 참여와 헌신성이 있어야 인민대중이 주인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대중을 동원하여야 한다고 한다. ꡐ청산리 방법ꡑ, ꡐ천리마 운동ꡑ, ꡐ3대혁명 소조운동ꡑ과 같은 대중운동 방식을 규정하여 동원하고 있다. 인민을 위해서 사업을 하고 유토피아 건설을 한다고 하지만 지금 북한은 기아와 굶주림에 시달리고 있고 낙후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인민을 위한 사업과 노동이 아니라 상위계층만을 위한 노력인 것이다. 또한 혁명위업을 대를 이어 계승, 완성해 나가야 하는 것은 공산주의 위업을 실현해야 한다고 말하면서 권력계승을 정당화하고 있다. 그들은 인문들을 위한 북한이 아니라 착취하는 전통을 이어나가려고 애쓰는 것이다.
주체 사상은 김일성 부자 세습 독재체제를 확립·유지하기 위한 무기로서 타파세력의 숙청 제거는 물론, 일제 시기만주에서 ꡐ항일 유격투쟁ꡑ을 함께 했다는 자들에 이르기까지 위협
참고문헌
강성윤 외(2001), 북한정치의 이해, 을유문화사
김정일(1986), 주체사상은 인류의 진보적 사상을 계승하고 발전시킨 사상이다
김정일(1982), 주체사상에 대하여, 외국문출판사
김일성(1991), 주체의 사회주의건설론, 조선노동당출판사
신인철(2004), 북한주체사상의 형성과 쇠퇴, 생각의 나무
서울대학교 사회주의 연구팀(1991), 사회주의개혁과 북한, 형성사
정규섭(1997), 북한외교의 어제와 오늘, 일신사
태백편집부(1988), 북한의 사상, 태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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